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세계 지폐로 떠나는 해외 기차여행 이야기

by IBK.Bank.Official 2015. 3. 23.



마지막으로 기차여행을 떠나 본 적이 언제이신가요? 운전하던 시간에서 벗어나 여유롭게 창 밖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책도 읽을 수 있는 기차여행만의 매력이 있죠. 해외에도 아름다운 철도와 기차여행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세계 지폐 속에 있는 기차여행을 떠나 보겠습니다. 



캐나다 10달러 지폐 이야기 

– 존 맥스웰 알렉산더 맥도날드 & 비아레일


CAD10 앞면 (2013년 발행) – 존 맥스웰 알렉산더 맥도날드


CAD10 뒷면 (2013년 발행) – 비아레일




세계에서 손 꼽히는 환상적인 기차여행, 비아레일 (Via Rail) 



캐나다 10달러 지폐 뒷면에서 달리고 있는 '비아레일'은 캐나다와 미국 일부 지역을 연결해 주는 철도입니다. 캐나디언, 스키나, 코리더, 살레르, 오션 등의 노선이 있어 여행에 맞게 노선을 선택하면 됩니다. 


항공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1·2·3인실 침대 및 화장실, 세면대 등 편의시설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패스를 구입하면 유효기간 내 무제한 승하차 등 혜택을 얻을 수 있어 여행일정에 맞는 패스를 구입하면 유용합니다.





캐나다 연방 초대 총리, 존 알렉산더 맥도날드(Sir john A. Macdonald 1815.1 ~ 1891.6)




캐나다 10달러 지폐 뿐만 아니라 공항, 다리, 고속도로 그리고 수도 없는 학교들에 그의 이름이 붙여져 있습니다. 2004년 캐나다방송공사가 실시한 조사에서 시청자들이 뽑은 10명의 위대한 캐나다인 중의 한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캐나다 독립과 연방 설립, 캐나다 횡단철도 완공, 미국 북군의 캐나다 진출 저지 등 여러가지 업적을 남긴 분입니다. 




오스트리아 20실링 지폐 이야기

– 칼 폰 게가 & 젬머링 철도


20실링 앞면 (1967년 발행) – 칼 폰 게가


20실링 뒷면 (1967년 발행) – 젬머링기차



토목 공학과 증기 기관차의 만남, 젬머링 철도 (Semmering Railway)



오스트리아 알프스 산맥의 젬머링 철도는 증기 기관차 철도 기술이 첫 선을 보이기 시작했을 무렵 완성된 놀라운 작품이입니다.


1848년 이 철도를 짓는 작업이 시작되었을 무렵, 커다란 산맥이라는 장벽을 가로지르는 철도를 건설하거나 운영하려 시도했던 이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고도 965m에 위치한 젬머링 고갯길은 최첨단 기술을 비롯해 터널 건축, 측량, 증기 기관차 제작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하는 커다란 도전이었습니다. 


당시 철도 건축가는 오스트리아의 엔지니어 '칼 폰 게가'였습니다. 그는 운 좋게도 오스트리아의 젊은 황제 프란츠 요제프 1세의 후원을 받고 있었습니다. 실직 상태로 불만이 높은 노동자들 때문에 왕국의 안정이 위협받고 있었기 때문에, 황제는 산악 철도를 짓게 되면 놀고 있는 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노동자를 지원했고, 결국 6년에 걸친 공사 기간이 그 절정에 도달했던 무렵에는 약 2만 명의 노동자를 고용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그니츠에서 뮈르츠슐라크까지 41㎞ 구간을 짓기 위해 두 단으로 된 아치로 이루어진 고가교를 포함해 열여섯 개의 고가교를 세워야 했으며 열네 개의 터널을 뚫어야 했는데, 이 중 하나의 길이는 1,430m에 달합니다. 


철도는 그 당시까지 어떤 증기 기관차도 뚫고 나갈 수 없었던 경사도가 25%에 달하는 가파른 길을 따라, 그 반지름이 190m에 불과한 심한 커브 길을 구불구불하게 올라갑니다. 1852년의 시험에서는 철로에 걸맞은 기관차를 찾아내지 못했으나, 결국 여덟 개의 드라이빙 휠이 달리고 긴 보일러를 장착한 기관차를 성공적으로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젬머링 철도는 1854년 5월 15일 개통되었으며, 1959년부터 더 이상 증기력을 동력으로 삼지는 않지만 150년이 지난 지금도 정기적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그림 같은 정경을 즐길 수 있는 이 철도는 산악 경치를 즐기는 19세기 유럽 문화의 미학적 관점을 섬세하게 일깨워 준다는 칭찬이 자자하죠. 


1998년 젬머링 철도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이름을 올린 최초의 철도가 되었습니다. 



젬머링 철도를 만든 공학자, 칼 폰 게가 (Karl von Ghega 1892.1~1860.3)



그는 베니스에서 태어났으며, 베니스에서 도로공학, 수력공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도로와 철도를 건설했습니다.


1836~1842년에는 유럽과 미국에서 새로운 철도건설 방법을 공부하고 이탈리아로 돌아와 뮈르추쉴라크에서 그라츠와 이탈리아의 트리에스테를 연결하는 철도 건설을 시작하였습니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였던 젬머링 고개 구간을 새로운 건설 방법과 기관차를 사용하여 건설했습니다. 그는 이공로로 기사 작위 (Ritter)를 받았습니다. 



캐나다와 오스트리아로 여행을 가게 된다면 소개해 드린 기차를 꼭 이용해 보세요. 

세계 지폐 속 숨겨진 이야기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



공감 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