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사는 흐른다' IBK기업은행 9월의 발자취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4. 9. 2. 08:56

본문




지난 8월은 IBK 53주년 창립기념 행사와 광복절, 여름 휴가로 훌쩍 지나갔습니다. 9월도 추석 연휴가 있어 금방 지나갈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IBK기업은행의 지난 역사 속 9월에는 어떤 일들이 있을까요? 

‘역사는 흐른다. 9월의 발자취’ 함께 살펴보시죠.



참고기사 IBK 창립 53주년 광고 기획 보기 :그때 그 사람들, 그때 그 시절





1982.09.14 

런던사무소 개설



1982년 9월 14일 우리나라 은행으로서는 10번째로 중소기업(현 IBK기업은행)이 런던사무소를 개설하면서 런던 금융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는 중소기업 전문 국책은행으로서 해외에 있는 우리 중소기업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한다는 취지인데요. 


지난 1999년 금융 위기 직후 폐쇄된 뒤 2006년에 재개설 되었으며, 유럽 지역에 진출한 국내 기업에 대한 대출 및 외환거래, 런던시장을 활용한 국제투융자 업무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런던지점은 영국에서의 이익창출뿐 아니라 유럽 전역의 금융수요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글로벌 목표달성을 위해 아프리카, 중동 지역 등 신흥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지점을 제외한 해외지점에서의 첫 여성 책임자가 뽑혀 화제가 되었습니다. (관련 기사)



1983.09.01 

대여금고업무 취급 개시


1983년에는 보석, 집문서 등 귀중품을 안전하게 맡길 수 있는 은행의 대여금고를 취급 개시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생활화된 제도인데요. 귀중한 재산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용도 비싸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여금고 제도는 재산 관리를 가장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은행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30년이 지난 지금, IBK기업은행에서는 전국 365개의 대여금고를 두고 있는데요. IBK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설치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대여금고 설치점)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 IBK 대여금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지참해서 IBK 영업점에 오시면 유가증권, 예금통장 및 증서, 계약서, 귀금속, 보석 등 귀중품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8월 25일(월)부터  9월 19일(금)까지이며, 기간은 신규 신청일로부터 1개월 간 이용 가능합니다.(기사보기)



1993.09.07 

자회사 (주)기은상호신용금고 설립


자회사 (주)기은상호신용금고는 서민과 영세 상공인의 금융 편의도모와 저축증대를 위해 199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02년 3월부터는 ‘상호신용금고’의 명칭에서 ‘상호저축은행’으로 바뀌었습니다.


상호저축은행은 대표적인 서민금융기관으로 다른 금융기관에 비해 예금금리가 높고 대출 절차가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취급 상품으로 종합통장대출, 할인어음, 예·적금담보대출, 신용부금, 보통예금, 정기예금, 정기적금 등이 있습니다.



1998.09.14 

PC뱅킹 전자통장서비스 실시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한 PC뱅킹 서비스로 통장 서비스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IBK기업은행은 PC뱅킹 전자통장서비스를 1998년 9월부터 실시했습니다. 전자통장은 기존의 종이통장과 현금 카드기능을 합친 통장입니다. 카드의 IC칩에 계좌정보를 담아서 사용하는데, 하나의 통장으로 여러 계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1999.09.01 

개인대출시 연대보증제 폐지


IBK기업은행이 연대보증제도를 폐지했습니다. 연대보증제도란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 때 원래 채무자가 빚을 갚지 못할 경우 이 빚을 대신 갚을 제3자를 미리 정해 놓는 제도인데요. 신용사회로 가는 데 걸림돌이 될 뿐 아니라, 많은 피해자가 나오면서 ‘개인대출 시 연대보증제’는 1999년 9월에 폐지되었습니다. 이후 자신의 신용상태에 따른 신용대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2001.09.01 

중소, 벤처기업 창업자금 및 경영안정자금대출 시행


기업은행은 벤처기업의 창업촉진과 중소기업의 경영자금지원을 위해 2001년 9월부터 2002년 2월 말까지 저금리로 2,000억 원을 지원했습니다.

자금지원내용은 중소, 벤처기업 경영안정자금 1,200억 원과 창업자금 800억 원입니다. 이 자금은 중소기업진흥공단 및 기술신용보증기금이 각각 추천 및 보증을 서는 형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2003.09.15 

태풍 ‘매미’ 피해 중소기업에 ‘긴급수해복구자금’ 지급


2003년 9월 12일, 대풍 ‘매미’가 한반도에 상륙해 막대한 피해를 일으켰습니다. 수도권 일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이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될 정도 였는데요. 이에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에 대해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해 수해복구자금을 긴급 지원하며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힘을 보탰습니다.



2005.09.01 

이동점포 U-finebank(파인뱅크) 오픈



‘언제 어디서나 은행업무 보세요!’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아 고객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최첨단 이동점포인 ‘U-finebank(파인뱅크)’를 개설했습니다. U-finebank는 특수 제작된 차량에 무궁화위성 2호와 연결된 무선통신 단말기 및 ATM(현금자동입출금기), CD(현금지급기) 등 영업 장비를 갖췄는데요. 고객이 정상영업일은 물론 공휴일에도 일반영업점과 동일하게 은행거래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실시했습니다.


현재 U-finebank 서비스는 ‘이동점포’라는 이름으로 변경, 고객의 편의를 위해 추석 연휴, 귀경길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 유비쿼터스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2009.09.16 

IBK기업은행 충주연수원 기공식



2009년 기업은행이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며 충주 연수원 기공식을 열었습니다. 충주 연수원은 400명 규모의 숙소동과 교육연구시설, 컨벤션홀을 비롯해 친환경 체험시설인 정화온실 등을 갖췄습니다. 2011년 8월 8일에 준공된 충주 연수원은 직원연수 외에도 지역사회 공헌사업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2010.09.09 

자회사 IBK연금보험(주) 설립



기업은행의 보험 자회사인 IBK연금보험이 금융위원회의 최종 설립 인가를 받아 퇴직연금과 개인연금보험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중소기업에 특화된 보험, 은퇴기에 진입하는 40~50대 고객군에 맞춘 변액보험, 퇴직연금을 준비했습니다.


2013년 9월에는 창립 3주년 행사를 맞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기념식에서는 IBK연금보험이 대한민국 국민의 노후생활에 만족과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연금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IBK연금보험의 서비스와 상품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IBK연금보험 홈페이지로 접속해보세요.






9월의 발자취, 잘 보셨나요? 특히 9월에는 상호저축은행, IBK연금보험 설립 등 다양한 사업으로 뻗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IBK기업은행 소식이 담긴 ‘역사는 흐른다' 시리즈! 다른 시리즈들도 구경해보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