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역사는 흐른다' IBK 기업은행 6월의 발자취

by IBK.Bank.Official 2014. 6. 3.



여름이 시작되는 6월입니다. 더워지는 날씨 만큼 더 시원한 고객만족을 드리는 6월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지난 IBK의 6월 발자취를 살펴보면  첫 기업은행 신용카드,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은행 서비스 시행, 고객의 문화생활을 촉진 시키는 예술의전당 IBK체임버홀 신설 등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많이 시행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객님들을 시원하게 해 드렸던 역사 속 기업은행 6월 소식을 만나볼까요?




1967년

외국환업무 취급개시


IBK 기업은행은 국제간의 대차관계를 현금의 이동에 의하지 않고 계정 간 이체방식으로 대차관계를 청산하는 외국환 업무를 취급 개시했습니다. 또한, 외국환업무는 때에 따라서는 외국 화폐, 외화수표, 외화증권 등 구체적인 대외지급수단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1973년 

총수신 1,000억 원 달성


1973년 6월, 기업은행이 총수신 1,00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총수신이란 가입된 예금의 총 합을 가리키는데요, 지금의 돈으로 따지면 약 3조 원정도이니 어마어마한 돈이죠?



1984년

은행신용카드업무 실시



요즘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 우리나라에 언제 들어왔는지 알고 계신가요? 신용카드는 우리나라에서 1969년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후 80년대 본격적으로 카드사들이 설립되었습니다. 그 후 84년에 기업은행은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받고, 나중에 그 값을 고객의 예금계좌에서 자동으로 갚게 하는 은행 신용카드 업무를 실시했습니다. 



1984년

상업어음할인신용취급지침 제정


기업은행은 1984년 상업어음할인신용취급지침을 제정했습니다. 상업어음할인이란 당좌대출과 함께 기업의 단기운전자금을 공급하는 대표적인 대출 형태를 말하는데요,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행된 어음을 금융기관이 만기일 전에 할인, 매입하고 이 대금을 어음할인 고객에게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1984년

마포합숙소 및 연수원 개원


1984년 6월, IBK기업은행은 체계적인 직원교육을 위해 마포합숙소와 연수원을 개원했습니다.



1997년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은행 서비스 실시


1997년 6월, 기업은행은 은행창구에 직접 가지 않고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통한 은행업무를 할 수 있는 가상은행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가상은행(이른바 사이버뱅킹)은 통장조회, 자금이체, 송금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지금의 인터넷뱅킹으로 이어졌습니다.



1998년

기술신용보증기금과 ‘우량중소 벤처기업 지원 및 부분보증에 관한 협약’ 체결


기업은행은 23일 각각 기술신용보증기금과 '우량 중소·벤처기업 지원 및 부분보증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우량 중소 ·벤처기업에 3,000억 원씩을 특별지원했습니다. 기업은행과 기술신보가 체결한 부분보증 업무협약은 기술신보가 대출금액의 85%에 대해서만 보증해주고, 나머지 15% 해당분은 기업은행에서 책임을 부담하는 방식으로 협약이 이루어졌습니다. 



2000년

PB(Personal Banking) 운영



기업은행은 2000년 6월 PB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는데요, PB는 ‘프라이빗뱅킹’이라 불리며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은행, 보험, 주식, 부동산, 세금 등 자산관리 전 부문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급형 금융서비스입니다. 



2004년

중소기업인 명예의 전당 건립



미국 프로야구(MLB)처럼 경제 발전에 공헌한 중소기업인들을 기리기 위한 ‘중소기업인 명예의 전당’이 2004년 6월에 건립되었습니다. 제1회 중소기업인 명예의 전당 헌정 대상자는 김동수 한국도자기 대표이사, 김상면 자화전자 대표이사, 김재경 인탑스 대표이사, 홍완기 HJC 대표이사 등 4명을 선정되었습니다. 


명예의 전당 헌정 기준은 세계시장 점유율, 국내시장 점유율, 신용등급, 기술개발력, 국가와 지역 경제 기여도 등이고 헌정 대상자는 매년 선정되는데요, 이렇게 선정된 중소기업인들은 기업은행 을지로 본점 기념관에 전시되어져 있습니다.



2009년

중국 현지법인 설립



2009년 6월, 기업은행이 2년여간 추진해왔던 현지법인 전환 본인가 취득, 인민폐 소매영업 등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기업은행은 중국에서 현지법인인 기업은행 중국유한공사를 설립하고 본격 영업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0년

예술의 전당 IBK체임버홀 신설 협약

퇴직연금 적립금 1조 원 돌파



2010년 6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복합문화예술기관인 예술의전당과 함께 실내악을 연주하기에 알맞은 약 600석 규모 공연장인 ‘IBK체임버홀’을 신설하기로 후원했습니다. 지금도 다양한 실내악을 보여주며 관객들에게 귀를 풍요롭게 하는 IBK체임버홀이 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퇴직연금 적립금이 1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퇴직연금제도란 매월 일정액의 퇴직적립금을 관리·운용하여 퇴직 시 연금으로 고객분들에게 드리는 제도입니다.



2011년

IBK기업은행 충주연수원 준공



2011년 6월, 기업은행은 충북 충주시에 충주연수원을 준공했습니다. 기업은행 충주연수원은 9만 9,760㎡ 부지에 수용인원 400여 명 규모의 숙소 2동과 교육동 1동, 휴양동 2동, 기타 친환경 체험시설인 정화 온실 등을 조성했는데요, 이 연수원은 필요한 에너지의 19%를 태양광이나 태양열, 지열 등 친환경 시설로 만들어졌습니다.

 

2012년

서민섬김통장 100만좌 돌파


2012년 6월, 소외계층에 대한 우대 혜택이 다양화 된 서민섬긴통장 100만좌를 돌파했습니다. 서민섬김통장은 1년 만기 최고 연 4.6%의 고금리로 꾸준히 사랑받는 상품으로 작년, 신서민섬김통장을 출시해 우수브랜드상을 받았습니다.


2013년

 JP모건과 문화콘텐츠 중소기업 금융 지원 업무협약식


2013년 6월, 글로벌 프로젝트 공통투자 및 금융지원, 문화컨텐츠 사업을 위해 미국계 글로벌 투자은행인 JP모건과 업무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IBK 6월의 흔적들, 잘 보셨나요? 지금까지 역사는 흐른다 4, 5, 6월까지 총 3편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앞으로도 우리나라 금융의 역사를 볼 수 있는  ‘IBK 역사는 흐른다’를 주목 해 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