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IBK기업은행 창립 53주년 기획시리즈 2편 - 광고로 보는 "그때 그 시절"



IBK기업은행은 53년간 대한민국 기업뿐만 아니라 국민과 함께했기에 지난 광고를 보면 대한민국의 변화상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경제 개발 5개년 계획부터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IT 시대인 2014년까지 여러분 곁에서 함께 하고자 했던 기업은행의 광고로 보는 '그때 그 시절' 시작합니다. 




1960년대,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 낸 경제개발 5개년 계획





1960년대는 6·25 한국전쟁으로 피폐해진 경제를 살리기 위해 경제 개발 5개년 계획과 함께 전국적으로 현재보다 미래에 더 잘 살기 위해 노력 노력하던 시대였습니다. IBK기업은행은 '새살림적금' 상품을 출시 광고의 특이한 점은 가입 기간과 월 입금액에 따른 만기 금액을 표기했다는 것입니다. 

적금 만기 금액을 보니 적금을 붓지 않았는데도 부자가 된 것 같습니다. 




1970년대, 

근면 자조 협동, 새마을 운동의 시작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야간은행'

1970년 새마을 운동과 함께 오랜 시간 일하는 근로자의 편의를 위해 IBK기업은행은 1970년대 '야간은행'을 열었습니다. 

이 광고를 보니 그 시절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밤낮 없이 열심히 일한 국민 생각에 숙연해집니다. 

뜬금없지만 야근하는 직장인 여러분 파이팅!





저축을 장려하는 캠페인 광고도 등장하는데요. 포스터와 표어가 친근하게 느껴지지 않으세요?

'저축 장려' 캠페인과 더불어 어려운 형편에도 한 푼 두 푼 모아 저축한 국민들 덕분에 현재의 대한민국 경제가 있는 게 아닐까 합니다. 



1980년대, 

PC, 온라인 시대 개막에 발 맞추다





1980년대는 우리나라에 본격 PC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요.

IBK기업은행도 빠르게 발맞추어 보통예금·저축예금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IT라는 말 대신에 '전자과학시대'라는 말이 친근하게 다가오며, 불과 20여 년 전인 지금과 다른 컴퓨터 모습이 낯섭니다. 





은행에 전산화가 활발하게 도입되면서 각종 편의서비스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그중 전기요금 자동 납부 광고를 속 콘센트(110v) 모양이 지금 220v 콘센트와 다른데요. 

광고 속 이미지를 속에서 변화된 생활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1990년대, 

IMF 경제 위기에 다시 한 번 심기일전하다






1990년대, 나라 경제를 뒤흔든 가장 충격적인 사건을 꼽자면 IMF 외환 위기였습니다. 

대한민국 기업들과 함께 한 IBK기업은행에도 IMF의 여파는 컸습니다. 


IMF 외환 위기 때 세계가 우리나라 국민에게 감동하고 놀란 '금 모으기 운동' 기억나시나요?

결혼 예물, 아이 돌 반지, 노쇠한 할머니의 쌍가락지 등 가슴 따뜻한 사연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나라를 구하기 위해 금이 모였습니다. IBK기업은행도 캠페인 활동과 함께 '외화 예금 상품'을 만드는 등 국민의 고충을 덜어 드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00년대,

새로운 시대, 밀레니엄과 정보화 세대





1999년은 그 어느 해 보다 불안과 설렘이 뒤섞인 한 해였습니다.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세계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지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컴퓨터가 숫자 2000을 인식하지 못하고 오류를 범할 경우 상상도 할 수 없는 재앙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뉴스와 이를 배경으로 한 재난 영화가 개봉되기도 했었습니다. 


IBK기업은행은 이에 흔들리지 않고 Y2K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기업 및 개인 고객을 위해 '밀레니엄 적금' 상품을 출시했는데요. 시대를 반영한 'Y2K'문제 자금지원 조건이 눈에 띕니다.


다행히도 여러분이 이 기사를 읽고 계신 것처럼 밀레니엄은 아무런 문제도 일으키지 않고 추억의 단어로 사라졌습니다. 

 



2010년대,

내 손안 큰 세상, 스마트금융





정보화 시대는 가속화되고, 스마트폰이 등장함에 따라 IBK기업은행 상품과 서비스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은행에 직접 갈 필요 없이 '스마트금융'을 이용해, 상품 가입 및 계좌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전용 상품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까다롭지 않는 우대금리 조건과 높은 금리 제공으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흔들어적금'에 이은 흔들어시리즈 2탄으로 만보기를 탑재하여 건강과 금융을 결합한 획기적인 스마트폰 전용 상품 '흔들어예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IBK기업은행을 이용하시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계좌거래 내용, 카드 사용 내용을 무료로 받아 보고 관리 할 수 있는 'ONE알림', 투명한 회비 운영으로 더욱 신뢰가 쌓이는 전 국민 모임을 위한 'ONE모임' 등 고객의 금융 생활을 편리하게 손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스마트 전용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을 위해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