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재테크의 기본, 효율보다는 안전한 적금 돌아보기

by IBK.Bank.Official 2014. 8. 29.



재테크를 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보유 자금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최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느냐’입니다. 그러나 이익만 좇다 보면 원금 손실 위험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거나 조급한 마음에 무리한 투자를 반복해 손실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위험 부담이 큰 재테크 방법보다 안전하게 적금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누구나 쉽게, 꾸준히 할 수 있는 적금은 외부 시장 환경에 크게 흔들리지 않아 재테크 초보자도 안심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적금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효율보다 안전이 우선! 은행 적금  


그동안 재테크 전문가들은 금리가 낮다는 이유로 적금 보다 다른 투자 방법을 권유했습니다. 각종 펀드나 주식은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손실에 대한 위험 부담도 상당합니다. 반면 적금은 안전하게 꾸준히 돈을 모을 수 있지만 금리가 낮아 큰 수익을 올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금은 여전히 중요한 재테크 수단입니다. 적금의 가장 큰 장점은 가입시에 원금이 보장되며 가입시에 이자가 확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외부 금융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불안하지 않습니다. 


장단기적으로 필요한 목돈을 원하는 시기에 맞춰 마련할 수 있는 안정적인 방법이며, 수입의 일부를 꾸준히 적립하는 것은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지출 패턴 자체를 바꿔 줍니다. 이는 저축을 습관화하면서 알뜰한 소비 습관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적금은 심리적 안정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주식이나 펀드, 부동산에 투자했을 때는 외부 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거나 필요한 시기에 자금 회수가 어려운 경우도 있어 극도의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금은 만기일에 맞춰 지출 규모와 계획을 세울 수 있어 이런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 적금 앱테크 ‘IBK 흔들어적금'



고전적인 재테크 방식의 적금을 스마트폰을 이용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테크가 그것인데요. 이는 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재테크 방식입니다. 스마트폰만 휴대하면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앱테크 중 하나인 IBK 흔들어적금은 자유로운 납입 방식으로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조건이 같은 사람끼리 그룹을 만들거나,  흔들어적금 앱의 게임이나 3회 이상 추가 납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흔들어적금 다운로드


서민과 중산층을 돕는 비과세 상품, 재형저축

재형저축(근로자재산형성저축)은 서민과 중산층의 종잣돈 마련을 돕기 위해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장기 저축 상품입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받으면서 비과세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재형저축은 근로소득이 5,000만 원 이하인 근로자의 경우 가입이 가능하고, 개인 사업자는 종합소득금액 3,500만 원 이하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IBK재형저축은 기본금리에 급여 이체,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카드 사용 등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를 제공하는 ‘고정금리형 재형저축’ 상품도 있어, 자신의 상황에 맞춰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차 돌리기’식 적금 가입법



적금 가입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일명 ‘풍차 돌리기’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풍차돌리기는 매월 적금 금액을 조금씩 늘려가는 방식입니다. 첫 달에 매월 10만 원씩 1년 만기의 적금을 넣습니다. 둘째 달에는 다시 10만 원씩 1년 만기를 추가로 넣습니다. 매달 하나씩 가입하게 되면 1년간 12개의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첫 달에는 10만 원만 내면 되지만 마지막 달에는 120만 원을 넣어야 하는 부담이 있으신 분은 2개월 혹은 3개월에 1개씩 만들어도 좋습니다. 1년씩 만기 된 적금들은 ‘정기예금 풍차 돌리기’로 자연스럽게 옮겨 갈 수 있어 목돈을 모으기에 좋습니다.

적금은 재테크의 기본 중 기본이며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금을 선택해 현명한 재테크를 시작하세요. ^^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글은 요약된 내용이니 자세한 사항은 자세히보기를 클릭해서 IBK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4-1381호(2014.09.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