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전기자동차 구입 전 꼭 확인해야 할 혜택 알아보기

by IBK.Bank.Official 2022. 9. 6.

전기자동차 대기 오염 완화, 연료비 절감 효과, 친환경 산업 발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죠. 이런 강점이 있는 만큼 전 세계가 전기차 보급에 서두르고 있습니다. 보급과 더불어 관련된 각종 지원 사업과 서비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전기자동차 구입 전 꼭 확인해보셔야 될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p! 전기자동차가 환경에 이로운 이유

전기자동차는 배기가스가 없어 대기오염을 줄여줍니다. 전기 자동차를 보급할 경우 연간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는 전기차 1대당 무려 2톤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국가/시 보조금’

이제 본격적으로 전기자동차 관련 혜택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법령에 따라 친환경 전기자동차 기준에 적합한 차량이라면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의 국비보조금, 그리고 시보조금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국비보조금은 차종에 따라 최대 700만 원까지 제공되는데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부터 볼보, 테슬라까지 국내는 물론 해외 전기 자동차도 해당됩니다. 국비보조금을 관할하는 지자체 기관에 따라 지원 기간, 지원 액수가 달라질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시길 추천합니다.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

 

www.ev.or.kr

 

시비 보조금은 관할 시에 따라 신청 기간과 액수가 달라집니다. 지난 8월 서울특별시에서는 2022년도 하반기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사업 추가 공고를 발표했습니다. 승용차, 화물차, 승합차 총 15,520대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하며 승용차의 경우 경차 최대 140만 원, 일반형 최대 200만 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한, 국비보조금과 중복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형 전기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두 보조금을 합하면 최대 900만 원까지 공제됩니다. 해당 공고는 2022년 12월 31일까지라고 하니, 기간 안에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서울소식

분야별 새소식, 서울시 정책 뉴스, 공고, 보도·해명자료, 서울사랑, 내친구서울등의 정보 제공

www.seoul.go.kr

 

세금 혜택도 빠질 수 없죠

구입한 후에는 세금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가 이에 해당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까요?

세금 간단 정리

- 개별소비세: 특정한 물품 구입 등에 부과되는 세금
- 교육세: 나라에서 교육에 필요한 투자재원을 징수하는 세금
- 취득세: 부동산, 차량 등을 취득할 때 부과되는 세금

먼저 개별소비세 혜택입니다. 전기자동차 구입 시 개별소비세액이 300만 원까지 공제됩니다. 만약 나의 개별소비세액이 300만 원 이하면 세금을 0원만 내면 됩니다. 300만 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300만 원까지만 공제됩니다. 만약 나의 개별소비세액이 310만 원이라면, 세금은 10만 원만 부과되는 것입니다. 다만 이 혜택은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조장, 보세구역(수출품을 보관하는 곳)에서 반출된 자동차에만 적용됩니다. 즉, 중고차 구입 시 이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다음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교육세입니다. 교육세는 개별소비세액의 30%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개별소비세 혜택을 통해 개별소비세가 0원이 되셨다면 교육세도 0원이 됩니다. 만약 개별소비세액이 300만 원을 초과하더라도 감면된 금액에 30%를 곱한 금액만 교육세로 징수되므로 굉장히 좋은 혜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교육세 혜택도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공된다고 하니, 구입하실 계획이 있다면 올해 말까지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은 취득세입니다. 2022년 12월 31일까지 취득세액이 140만 원 이하라면 자동차 구입 취득세는 면제됩니다. 만약 140만 원을 초과할 경우에도 140만 원까지는 공제됩니다. 세금 혜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친화적 자동차 > 전기자동차 > 전기자동차 구입 > 전기자동차 세금 감면 (본문) | 찾기쉬운

전기자동차 세금 감면, 개별소비세 감면, 교육세, 취득세 감면

easylaw.go.kr

 

통행료는 물론 베터리 충전 요금 할인까지! 

혜택은 차량 이용 시에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통행료 할인과 공영주차장 이용요금 할인입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는 50%가 할인되며, 서울 남산터널과 부산 광안대교 통행료는 아예 면제됩니다. 통행은 물론 주차 시에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굉장히 많습니다. 공용 주차장 이용요금이 50% 할인되고, 쇼핑 시설 주차장 이용요금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시설에 따라 할인 유무나 할인 폭이 다르니, 자주 이용하시는 주차장 관리소에 미리 체크해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신용카드를 통해 배터리 충전요금 할인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가 에너지 효율이 높기는 하지만, 전기 요금 인상 폭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유지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충전료 할인에 대해 알아두어야 하죠. IBK기업은행에서는 지난 2021년에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EV카드’를 출시했습니다.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전기자동차 충전요금의 0.5%를 한도 없이 청구 할인이 됩니다. 또한, 최근 발급 5만 좌를 돌파한 ‘IBK 비즈니스 카드’도 충전 시 2% 적립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이 카드에는 친환경 관련 (전기차, 수소차 충전 및 쏘카, 카카오T)에 대한 혜택이 있어, 환경에 관심이 많은 고객님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IBK EV카드 더 알아보기'

▶‘IBK 비즈니스 카드(신용) 더 알아보기'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전기지동차 구입 시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매부터 세금 납부, 그리고 운행 시에도 다양한 할인 제도가 있어 차량을 구매하실 때 여러모로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여러분의 금융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