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사회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꿀팁 5가지

by IBK.Bank.Official 2022. 9. 13.

경제생활을 시작할 때 기른 돈 관리 습관은 평생을 간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회초년생일수록 재테크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작은 것부터 실천해보는 것이 중요하죠오늘은 사회초년생에게 도움이되는 돈 관리 꿀팁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주거래 은행으로 거래는 필수!

주거래 은행이란?
급여 통장, 적금, 펀드, 카드 등 다양한 상품을 통해 가장 많은 금액을 거래한 은행이 주거래 은행을 말합니다. 주거래 은행은 거래 실적에 따라 금리, 수수료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나의 주거래 은행이 어디인지 파악한 후,그곳을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직 주거래 은행이 없거나 바꾸고 싶으시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내가 원하는 상품, 직장이나 집 근처에 많은 기관, 회사에서 지정한 급여 통장의 금융사를 잘 고려하여 교집합이 가장 많은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삼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원하는 우대고객 혜택을 제공하는 은행을 먼저 선택한 후에 이용 상품, 급여 통장을 그 은행에 맞추는 것입니다, 이때는 은행마다 우대고객의
명칭과 기준 실적이 모두 다르므로 꼼꼼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2. 혹시 카드 발급이 처음이라면?

사회초년생에게는 체크카드가 딱! 체크카드는 예금 잔액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지출을 막아주며 소득공제 때 절세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어 사회초년생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신용카드는 15%로 공제율이 비교적 낮지만, 체크카드는 30%까지 높은 비율로 공제가 되기 때문에 처음 카드를 사용한다면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비 습관을 잘 기른 다음에는 부가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도 눈여겨보시면 좋습니다. 교통비 할인이나 쇼핑몰 할인 등, 생활비 관련 할인은 신용카드가 더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신용카드는 소득공제가 많이 되지 않으므로 총수입의 25%까지만 사용하고, 그 이후부터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일단 종잣돈을 만들자!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모아 종잣돈(시드머니)을 만들어보세요. 종잣돈을 모으고 투자로 불려 나가는 것이야말로 재테크의 기본 원칙이죠. 투자를 할 때는 투자 목적(단기vs장기)과 성향(안정형vs이익추구형), 그리고 시장 상황을 꼼꼼히 고려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최근에는 기준금리가 인상되어서 주식, 부동산 외에 저축상품으로 다시 눈을 돌리는 경우도 많은데요. 워낙 은행도 많고 저축은행도 많이 생기다 보니 금리를 비교하기가 쉽지 않죠. 이때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한눈에’라는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펀드, 대출, 연금저축 등의 상품까지 비교 검색이 가능하여 상품을 보는 눈을 기르는 데도 좋습니다. 금융회사의 이자율, 거래 조건 등이 늦게 반영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해당 은행에서 한 번 더 확인하고 가입을 진행하는 건 필수!

 

 4. 부동산의 시작! 주택청약

아직 재테크에 관심이 없는 분일지라도 ‘청약통장’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보셨죠? 주택청약통장은 국가에서 지은 공공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서 만드는 통장인데요. 사회초년생, 즉 19세에서 만 34세 이하 청년의 경우 우대혜택이 붙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은행에 방문하시면 바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신분증과 함께 주민등록등본, 소득확인 증명서 등 필수 서류를 꼭 지참하여 방문하세요! IBK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i-ONE 뱅크 어플을 통하여 모바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전화 상담, 채팅 상담 모두 가능하니 편한 방법으로 상담해보세요!

 

5. 보험의 시작은 보장성으로

은행보다 금리가 높아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보험 상품. 하지만 중도 해지 시에는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납입금(원금)보다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죠. 따라서 저축 목적으로 보험 상품에 가입하신다면, 오래 꾸준히 납입할 수 있는 상품=보험료가 부담스럽지 않은 상품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나이가 어리고 병력이 없을 때 
보장성 보험에 저렴하게 가입해두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흔히 실비’, ‘암보험’ 등으로 부르는 것이 보장성 보험인데요. 내가 상해를 입거나 보험사에서 약속한 어떤 손해를 입게 되었을 때 보험사에서 일정 금액을 돌려주는 것이죠. 보험료를 받고, 피해 회복을 위한 돈 지급을 보장’한다고 하여 보장성보험이라 부릅니다. 다만 너무 많이 가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장 범위가 많은 실비, 가족력이 있어서 높은 발병률이 염려되는 질환 1개 정도만 챙겨두셔도 충분합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사회초년생을 위한 다양하고 알찬 돈 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회초년생 때는 재테크의 기본인 지출관리-저축’의 패턴을 몸에 익히는 게 가장 중요하죠! 가계부 어플을 활용해서 지출내역을 정리하고, 필요없는 소비부터 줄여보세요. 자동이체 기능을 통해 월급을 타자마자 일정 금액을 저축할 수 있도록 하는 법도 좋은 습관입니다. 그 외에 나에게 맞는 재테크 원칙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IBK기업은행이 여러분들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