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경제는 어려운데 물가는 치솟는다? 스태그플레이션!

by IBK.Bank.Official 2022. 8. 16.

24년 만에 물가 상승률 최고 기록! 최근 국내의 물가 상승률이 6%가량 오르며 24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합니다. 이는 아시아 선진국 대열에서도 무려 두 번째나 높은 수치인데요. 전문가들은 이미 한국이 ‘스태그플레이션’ 초기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은 들어 봤는데 스태그플레이션이라니,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은 경제 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화폐 가치는 하락하면서 물가는 꾸준히 상승하는 단어인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인데요. 단어의 뜻만 풀이해도 알 수 있듯, 경제 불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물가는 계속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비슷한 듯 다른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이 경제 불황 속에서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라면, 인플레이션은 어떤 상황을 말하는 것일까요? 앞서 언급했던 대로 인플레이션도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은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 가치’는 떨어진다는 사실이죠.

그렇다면 디플레이션(deflation)은 어떤 의미일까요? 인플레이션과 반대의 개념을 갖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물가는 하락하는 대신 화폐 가치가 상승하는 현상이죠. 단기로 보았을 때 디플레이션이 나쁜 상황은 아닌 듯하지만, 산업적인 면에서 보면 매출 하락으로 인한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장기로 보면 경제 성장에 큰 손해가 발생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경제 성장률과 물가 상승은 같은 곡선으로 올라갑니다. 하지만 지금 국내 상황을 보면 길어진 펜데믹과 전쟁 등으로 불황 속에서 소비자들의 수요는 늘어났지만 공급이 원할하지 않아 물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 물가는 계속 상승하니, 경제 불균형이라는 사태가 왔습니다.



현재 국내 경제 상황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실화되는 상황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상승하는 물가를 잡으려면 금리를 올려야 하기 때문인데요. 물론 금리 인상으로 물가를 잡을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금리를 계속 올려야 하죠.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다 보면 경제는 침체 되고, 또 다른 문제인 인플레이션이 올 수 있습니다. 하나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으로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이니 해결하기가 더욱 복잡해지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처음 겪는 경기 불황. 스태그플레이션에 어려움이 크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잘 극복해 나가길 바라며  IBK기업은행이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