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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싱 사기, 미리 알면 예방할 수 있어요! <지인, 기관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방법

금융정보 톡

by IBK.Bank.Official 2022. 3. 17.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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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 나 핸드폰이 고장 나서···', '엄마 문화 상품권 대신 구매해 줘' 자녀를 사칭한 메시지를 받아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요즘 문자, 카카오톡 등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 피해가 많이 나타나고 있어요. 지인이나 기관을 사칭하는 보이스 피싱(메신저 피싱)이 무엇인지, 또 피해를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보이스 피싱(메신저 피싱)의 대처 방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인·기관 사칭 보이스 피싱(메신저 피싱)이란?

메신저 피싱은 지인이나 기관 등을 사칭해 문자를 보내고 카카오톡 친구 추가를 하여 대화창으로 돈을 요구하는 사기 수법이에요! 금융감독원이 발표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보이스 피싱 피해액 중에서 메신저 피싱 피해액이 55.1%나 차지했습니다. 전년 대비 43% 이상 늘어날 정도로 심각한 문제라는 걸 알 수 있죠. 특히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50대 장년 층을 중심으로 피해가 늘고 있다고 하니 예방에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인·기관을 사칭하는 보이스 피싱(메신저 피싱)에는 어떤 수법들이 있을까요?

 

지인·기관 사칭 보이스 피싱(메신저 피싱)의 유형은?

■ 지인·기관 사칭 보이스 피싱(메신저 피싱) 사례는?

① 핸드폰 고장을 핑계로 지인을 사칭하여 신분 정보 탈취
"액정이 깨져서 대리점에 맡겼더니 연락할 때 쓰라고 빌려줬어.
카카오톡 친구 추가해 줘"

② 송금 불가 등을 핑계로 금전 편취
"지금 해외라서 송금을 못하고 있어!
계좌번호랑 비밀번호를 알려줘"

③ 문화 상품권 등 대리 구매를 유도
"갑자기 결제가 안돼서 문화 상품권 10개만 대신 구매해 줘!"

④ 공공기관 및 기업 사칭 피싱 문자 등
"코로나 긴급 생활비 지원 사업이 접수되었습니다(링크)"

사기범들은 주로 지인을 사칭하여 문자를 보내고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하도록 한 뒤, '핸드폰 액정이 깨졌다'라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백신 예약 또는 금감원 계좌 등록 등을 빙자한 문자를 발송하기도 해요. 이후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피해자 휴대폰으로 전송되는 인증 번호를 비롯해 여러 개인 정보를 탈취합니다! 이를 통해 피해자의 계좌 잔액을 이체하기도 하고, 예금·보험을 해지하거나 피해자 명의로 비대면 대출을 받기도 해요. 나날이 고도화되는 피싱 사기 수법! 피해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인·기관 사칭 보이스 피싱(메신저 피싱) 대처 방안은?

피해를 예방하려면?

가장 먼저 상대방이 신분증, 금융 정보 등을 요구한다면 메신저 피싱일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답장을 보내기 전에 전화 통화로 가족, 지인 등이 맞는지 꼭 확인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신분증이나 금융 거래 정보를 제공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출처가 불분명한 URL은 악성 앱이 설치될 가능성이 높으니 클릭해선 안됩니다.

< 지인 기관 사칭 보이스 피싱(메신저 피싱) 피해 예방 요령 >
① 금전/금융 정보를 요구할 경우 전화로 본인 확인
② 메신저를 통해 신분증, 비밀번호 등 정보 제공 금지
③ 출처가 불분명한 URL(악성 앱) 클릭 금지 등

 

이미 피해를 입었다면?

만약 금전적 피해를 입은 상황이라면? 휴대전화에 설치된 악성 앱을 즉시 삭제하고 핸드폰을 초기화하는 등 보안 조치를 한 뒤 금융회사 콜 센터 / 경찰청(112) / 금감원(1332)에 연락해 계좌 지급 정지를 요청하세요. 이후 경찰서에서 '사건사고 사실확인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에 방문해 피해액을 환급받을 수 있어요. 

피싱 사기로 개인 정보가 유출된 상황이라면?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www.payinfo.or.kr)에서 본인 명의로 개설된 예금·대출 여부 등을 조회한 뒤,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pd.fss.or.kr)에서 개인정보 노출 사실을 등록해 신규 계좌 개설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을 제한할 수 있어요. 또한 명의도용방지서비스(www.msafer.or.kr)에서 본인 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여부를 확인해 이동통신사에서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노출사실 등록 바로 가기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pd.fss.or.kr

▶ 명의 도용된 계좌, 대출 여부 조회하기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www.payinfo.or.kr

▶ 명의 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조회하기

 

메인화면 | Msafer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회원에게 무차별적으로 보내지는 타사의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

www.msafer.or.kr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지인이나 기관을 사칭하는 보이스 피싱(메신저 피싱) 대처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피싱 수법! 미리 예방 방법을 숙지한다면 충분히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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