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3월 9일은? 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코로나19 확진자 투표 방법> 한눈에 보기

by IBK.Bank.Official 2022. 3. 3.

따뜻한 봄과 함께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날이 있죠? 바로 3월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 날입니다. 다양한 정책 공약을 보고 어떤 후보를 선택할지 결정하셨나요? 앞으로 5년간 우리나라의 미래를 결정하는 날인만큼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선거일을 일주일 앞둔 오늘! IBK기업은행이 20대 대통령 선거 일정과 투표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20대 대통령 선거, 투표 일정은?

먼저, 투표 일정을 알아볼게요! 투표는 사전투표와 선거일 투표에 진행가능합니다.

구 분 투표 일정 코로나19 확진·격리자 투표 일정
선거일 투표 2022.3.9.(수)
오전 6시~오후 6시
2022.3.9.(수)
오후 6시~오후 7시 30분까지 투표
사전 투표 2022.3.4.(금)~3.5.(토)
매일 오전 6시~오후 6시
2022.3.5.(토)
외출 허용 시각부터 오후 6시까지
사전투표소 도착하여 투표

먼저 선거일 투표의 경우는 선거 당일인 3월 9일 수요일에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지정된 장소에서만 투표가 가능합니다. 투표자가 코로나19에 확진되었거나 격리된 경우라면, 일반 투표가 끝나고 난 뒤 오후 6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투표가능합니다.

 

선거 당일에 투표할 수 없으면 사전투표 기간을 이용하세요!

사전 투표는 3월 4일 금요일부터 3월 5일 토요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됩니다. 사전 투표 기간에는 신고 없이도 전국 어디서나 투표할 수 있어요. 코로나19 확진·격리자도 사전 투표가 가능해요. 3월 5일 토요일에 한하여 보건 당국의 외출 허용 시각부터 오후 6시 전까지 사전투표소에 도착하면 투표할 수 있습니다. 선거 당일에 투표하지 못하더라도 사전 투표를 통해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해 주세요!

 

투표는 어떤 절차로 진행되나요?

선거일 투표와 사전 투표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투표소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체온 측정과 손 소독을 하고, 사무원에게 신분증을 제시해 본인 확인을 합니다. 본인확인기에 서명 또는 손도장을 찍으면 투표용지를 받을 수 있는데요. 기표소에 들어가 비치된 기표 용구로 1명의 후보자를 선택한 뒤, 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접어 투표함에 넣으면 완료됩니다! 사전 투표하시는 분들 중 다른 지역에서 투표하는 '관외 선거인'이라면 투표용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어 투표함에 넣어야 된다는 점, 꼭 주의해 주세요!

< 투표 절차 >
① 체온 측정 및 손 소독
② 신분증 제시 및 본인 확인
③ 투표용지 수령
④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
(※관외 선거인은 투표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어 봉함)
⑤ 투표함에 투표지(회송용 봉투)를 넣고 퇴장

 

투표하러 간 코로나19 확진·격리자라면?

코로나19 확진·격리자라면 어떨까요? 먼저 사무원에게 본인이 확진·격리자임을 밝혀야 해요. 성명 이 기재된 'PCR 검사 양성 확인서' 등을 제시한 뒤, 손 소독과 비닐장갑을 착용해요. 마스크를 잠시 내려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본인 여부 확인서를 제출합니다. 별도로 설치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하고 투표용지를 임시기표소 봉투(회송용 봉투)에 넣어 사무원에게 제출하면 끝입니다! 임시기표소는 확진자와 격리자 별로 동선이 구분되어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겠죠?

< 코로나19 확진·격리자 투표 절차 >
① 투표사무원에게 확진·격리자임을 밝히고
PCR 검사 양성 확인서 등을 제시
② 손 소독 및 비닐장갑 착용
③ 본인 확인 및 본인 여부 확인서 제출
④ 기표 후 투표지를 임시기표소 봉투에 넣어 투표사무원에게 제출
(※관외 선거인은 투표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어 투표사무원에게 제출)
⑤ 사용한 장갑을 폐기물 봉투에 넣고 귀가

 

대통령 선거, 이것만은 꼭 주의하세요!

투표할 때 어떤 점에 가장 주의해야 할까요? 우선 본인 확인이 되지 않으면 투표를 할 수 없어요! 투표할 때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사진이 첩부된 신분증이 꼭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밀집되는 곳에서 투표가 진행되는 만큼 입장 전 발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도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또한, 올바르게 투표해서 무효 처리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투표를 할 때는 연필이나 펜이 아닌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찍어야 합니다. 투표용지의 네모 칸 안에 한 명의 후보자만 찍어야 하고, 두 칸에 걸쳐서 찍거나 여러 명의 후보자를 찍으면 무효 처리가 됩니다. 투표소 안에서 사진을 찍는 행위나 자신이 찍은 후보를 다른 사람에게 언급하는 행위 등은 법 위반이 될 수 있으니 꼭 주의해 주세요! 선거 법규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위반 행위를 신고하고 싶다면 콜센터 1390번으로 전화하시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 투표할 때 꼭 지켜주세요! >
✔사진이 첩부된 신분증 지참
✔발열 체크 및 마스크 착용 필수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투표
✔투표용지의 네모칸 안에 한 번만 찍기
✔투표소 안에서 사진 촬영 금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찍은 후보자 언급 금지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제20대 대통령 선거 일정과 투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통령 선거!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소중한 한 표 꼭 행사해 주세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