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키워드로보는 금융상식 - 핀테크, 오해와 진실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5. 9. 18. 07:00

본문



최근 들어 핀테크라는 말이 여기저기에서 들어보셨을 텐데요. 여러분들도 IBK블로그에서 종종 핀테크란 단어를 보신 적이 있었을 겁니다. 향후 5년 이내에 글로벌 경제와 자본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놓을 혁신적인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기도 하죠. 


그렇다면 올해의 핫 키워드 ‘핀테크’란 도대체 무엇인지 IBK와 함께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핀테크란? 


재무(finance)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합니다. 모바일, SNS,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 금융서비스가 대표적이며, 그 사례로는 모바일 뱅킹과 앱카드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단순한 결제나 송금뿐만 아니라 고객의 자산관리 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핀테크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핀테크는 간편결제, 모바일결제다





일단 간편결제는 핀테크에서도 일반인이 가장 친숙하게 여기는 분야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페이팔도 지급 결제 회사이며, 국내에도 카카오페이, 라인페이, 삼성페이 등 모바일 서비스나 앱 기반 서비스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핀테크 = 간편결제’ 라는 말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간편결제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생긴 오해이며, 간편결제 혹은 모바일 결제는 핀테크의 부분일 뿐입니다. 물론 핀테크의 시작이 결제이긴 하지만, 핀테크는 타 분야로 확산이 될 때 진정한 의미의 핀테크라고 할 수 있으며 해외에서는 이미 자산 관리나 송금, 대출 같이 다양한 분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2. 핀테크는 당장 성공한다 





물론 앞으로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지만, 지금 당장 국내에서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핀테크의 성장 가능성은 다른 분야와의 결합을 통해 시너지를 내는 것으로, 예를 들어 알리바바가 알리페이로 헬스장 결제를 한 사람에게 건강보험을 가입하도록 마케팅을 하는 것처럼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국내의 상황은 빅데이터 축적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핀테크가 뜬다고 해서 무턱대고 투자를 하는 것은 조금 성급할 수 있습니다. 



3. 한국은 성공한 핀테크 서비스가 없다 





국내에서는 아직 이렇다 할 핀테크 서비스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금융규제로 인해 전자금융 산업이 제한을 받아왔기 때문인데, 이러한 금융규제가 작년 3월 풀리게 되면서 핀테크 산업이 비로소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중국인들이 국내 쇼핑몰에서 ‘천송이 코트’를 구입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면서 규제가 완화되었고, 금융당국과 금융사, IT기업이 움직이기 시작하며 한국의 핀테크 시장은 갈수록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이 다시 화두로 떠올랐고, 결제대행 업무의 한도금액이 상향조정 되는 등의 결과를 낳았습니다. 



3. 기업은행과 핀테크 


핀테크 Dream 지원센터




IBK는 올해 4월 을지로 본점에 핀테크 드림지원센터를 열었습니다. 스타트업과 핀테크 기업들이 IBK금융그룹과의 사업제휴나 협력, 지원사항 등을 상담해주고 있으며, IBK의 다양한 지원 솔루션을 1:1멘토링으로 종합 안내하고 있습니다.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79 중소기업은행 본점 13층

상담신청 : 이메일(ibkfintech@ibk.co.kr), 전화(02-6322-5343), 팩스(0505-075-9191) 

운영시간 : 월~금 09:00~16:00 




IBK핀테크 Dream 공모전 



지난 5월에는 IBK핀테크 Dream 공모전을 실시해 우수한 핀테크 아이디어와 기술력, 사업 가능성을 보유한 스타트업·핀테크 기업을 발굴하기도 하였습니다. 공모전에서 수상한 우수 기업에게는 ‘IBK금융그룹 핀테크 Dream Lab’ 우선 선발권을 부여하여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하였습니다. 


IBK기업은행은 올해 동안 핀테크 기업과 많은 협업을 하면서 고객 편의 서비스 제공, 스마트 금융 고도화로 업무 경감과 비용절감 등의 내용을 인정받아 제15회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에서 모바일경영 부문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제 핀테크가 어떤 의미인지 아셨나요? 복잡하긴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편리함’ 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IBK도 핀테크 기술과 협업해 여러분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감꾸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