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드래곤보트를 타고 달려라, 홍콩 지폐 속 용선축제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5.06.02 07:00

본문



홍콩의 1,000달러 짜리 지폐의 뒷면을 살펴보면 용모양을 한 배에 사람들이 탄 모습이 그려져있고 아래에는 Dragon Boat Festival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는 중국의 유명한 축제이자 스포츠인 용선축제입니다. 용선축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지난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는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바 있습니다.



HKD1,000 앞면 (2010년 발행) – 사자상과 HSBC 본점


HKD1,000 뒷면 (2010년 발행) – 홍콩 용선축제



홍콩의 용선축제(Dragon Boat Festival)




드래곤보트의 유래는 기원전 229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진나라의 공격에 의해 초나라의 희왕은 감금되어 객사를 하게되고, 이를 알게된 초나라의 정치가 굴원은 멱라강에 뛰어들어 자살을 합니다. 이후 백성들은 굴원의 시신이 훼손되는 것을 걱정하여 달걀과 술, 떡 등을 강에 던져 물고기들을 유인하고, 배의 노로 수면을 두들겨 물고기가 그의 시신에 다가오지 못하게 했습니다. 


용선축제는 백성들과 굴원의 이 일화를 바탕으로 생겨나게 되었으며, 스포츠로 발전하였습니다. 


드래곤보트는 중화 민족의 민속적 색채를 띄는 군중성 오락 활동이 되었고, 전진 정신과 강인한 의지, 단결을 상징하는 체육활동이 되었습니다. 1976년 홍콩에서는 이 배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개조하고 스포츠 종목으로 발전시켰으며 이후 중국, 일본, 대만, 한국 등과 동남아시아 각국, 유럽, 미국, 호주 등으로 확산되어 세계연맹이 결성되기도 하였습니다. 


드래곤보트에는 보통 한 배에 20∼23명이 탈 수 있으며 노잡이, 키잡이, 북잡이, 징잡이로 구성됩니다. 배의 방향은 키잡이가 조절하고 페이스 조절은 노잡이가 하며, 북잡이는 북을 두드려 흥을 돋웁니다. 경기방식은 남, 여, 남녀혼성 3가지가 있으며 스피드를 겨루는 경기입니다. 




홍콩달러 이야기


홍콩화폐는 총 4곳에서 발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홍콩금융관리국에서는 동전과 10달러 지폐만을 발행하며 20, 50, 100, 500, 1000달러 지폐는 홍콩상하이은행(HSBC)과 스탠다드차타드은행(Standared Chartered Bank), 중국은행(Bank of China)에서 발행되고 있습니다. 네 종류의 지폐는 가치는 동일하며, 권종별 디자인과 색상은 큰 차이가 없어 사용상 큰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각 지폐의 도안은 은행에 따라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HSBC는 축제나 명절과 같은 기념일을, 중국은행은 명소를, 스탠다드차타드는 동양의 상징물을을 나타냅니다. 


HKD1000 홍콩상하이은행 발행권 사자상 / 드래곤보트축제 (2010년 발행)


HKD1000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발행권 / 동전과 스마트칩 (2010년 발행)


HKD1000 중국은행 발행권 중국은행건물 / 홍콩 전경 (2010년 발행)




홍콩 지폐에 그려진 그림이 이렇게 대단한 축제와 스포츠였다니 참 놀랍습니다. 세계 지폐 속의 재미있는 이야기 다음편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




공감 꾸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