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00만원, 200만원 때문에 대출받으면 큰 손해보는 이유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5.05.29 07:00

본문



당장 오늘 안으로 돈이 필요하게 된 김군. 하지만 김군은 마이너스통장도 여러 개 있고 신용도가 좋지 않아 1금융권에서는 더 이상 대출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게다가 성격 상 주변사람들에게 급하게 돈을 빌리고 싶지도 않고, 넣고 있는 적금이 있기는 하지만 만기일이 얼마 남지 않아 해지하기도 싫습니다.


그러다가 김군은 제3금융권에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요즘 TV광고로도 많이 하고 있고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니 자신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 같아 안심이 됩니다. 무엇보다 큰 금액도 아니고 200만원 정도만 대출받으면 큰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김군은 제 3금융권에게 전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김군은 정말 그 방법밖에 할 수 없었던 걸까요? 



무상담대출, 당일대출에 혹하지 말아라!


무상담 100만원대출, 당일대출, 즉시대출 등 제3금융권의 혹할만한 광고가 여기저기에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제3금융권이란 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대부업체나 사채업체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은행이나 지방은행은 1금융권이고, 저축은행과 보험회사, 증권회사 등은 2금융권에 해당합니다. 제3금융권의 특징은 편리하고 신속하다는 것입니다. 귀찮게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서류도 필요 없이 전화 한 통이면 10분도 안되어서 곧바로 내 통장에 돈이 들어옵니다. 


하지만 이토록 친절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는 사실! 바로 금리가 높다는 것입니다. 시중에 있는 1금융권 은행보다도 최고 3~4배정도 차이가 나는 엄청난 금리는 얼마 후에 엄청난 이자로 되돌아 오게 됩니다. 갚을 수 있는 능력이 되더라도 한 번이 어렵지 두 번, 세 번째는 쉬운 일이라고 습관이 되어 대출을 자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김군이 3금융권에서 100만원을 빌릴 때 생기는 이자금액은?

 대출금액

대출기간

 이자율(년)

매월이자

 100만원

 12개월

 34.9%

 28,684원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부업 최고 이자율 34.9%에 정해놓고 100만원을 빌린다 가정했을 때, 한 달 이자는 28,684원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적은 금액 같아도 1년 동안 납부하게 되면 최종이자는 344,208원 입니다. 결국은 100만원을 빌리는데 이자가 약 34만원이라는 말입니다.




분할출금서비스가 가능한 'IBK직장인적금'


그렇다면 김군이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분할출금서비스가 가능한 적금을 들었다면 해결 되었을 문제입니다. 김군은 기존에 있던 적금이 만기일이 얼마 남지 않아 해지하기가 싫었다고 했는데, 그 적금은 분할출금서비스가 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IBK직장인적금이 필요하다는 말! IBK직장인적금은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면 출금할 수 있는 적금상품입니다. 출금 후 잔액이 10만원 이상만 유지가 된다면 1회 분할출금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같은 저금리시대에 많은 우대금리를 적용해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고시금리는 연1.75%이고 주거래 우대금리를 최고 연0.70%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어 최종금리가 총합 2%대 입니다.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계약기간이 1년(자동재예치 최대 2회)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목돈을 마련하기에 좋고, 가입금액이 최소 1만원부터 50만원까지라 큰 금액이 부담되는 분들에게도 더욱 좋습니다. 


이렇게 유용한 IBK직장인적금! 김군이 IBK직장인적금에만 가입했더라도 대부업체를 통해 돈을 빌리게 될 일은 없겠죠?




※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글의 상품내용은 요약된 내용으로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IBK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5-1149호(2015.05.08) 


공감 꾸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