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20대의 시작을 알리는 성년의 날, 어떤 선물 받고 싶으세요?

by IBK.Bank.Official 2013. 5. 20.

20대의 시작을 알리는 성년의 날, 어떤 선물 받고 싶으세요?

다가오는 5월20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이날은 바로 1993년생에게 있어 평생 단 한 번뿐인 '성년의 날'입니다.

 

매년 5월 셋째주 월요일로 지정된 성년의 날은 미성년에서 벗어나 진정한 성인으로 거듭나 국가와 민족의 장례를 짊어지고 나아갈 성인으로써의 자부심과 책임의식을 부여하는 날입니다. 매년 만 20세가 된 젊은이들을 축하하고 격려해주는 날인 성년의 날은 일생에 단 한번 뿐이기에  그 어느날보다 감회가 새롭고 뜻 깊은 것이겠죠? 성년의 날을 맞이한 대부분은 아마 소중한 사람과 함께 이 뜻 깊은 날을 함께 보내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년을 축하해 주기 위해서는 어떤 선물을 준비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성년의 날의 유래부터 성년의 날 선물들에 담긴 의미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년의 날 유래
우리나라의 옛 성년례는 고려 광종 16년에 세자 유에게 원복을 입혔다는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성년례에 남자는 관례, 여자는 계례가 있었고 조선시대엔 중류 이상 가정에서는 보편화된 제도였지만 조선 말기의 조혼 경향과 개화기 이후에 사회에서 서서히 사라지게 되었는데요. 성년의 날은 1973년~74년에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어 기념행사를 쭉 해왔고 1984년에 5월 셋째주 월요일로 지정되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도 성년의 날에는 여려가지 기관, 직장에서 성년의 날 행사를 하고 선물을 주고받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여러 국가에서도 다양한 성년식을 치르곤 합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강 유역 티구나 족의 성년식은 바로 '머리카락 뜯기기'입니다. 친척들이 먼저 머리카락을 뽑고 마을 여자들이 돌어 가면서 성년의 날을 맞이한 이의 머리카락이 다 뽑힐 때까지 뽑는 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1월 둘째주 월요일이 성년의 날인데요 이날을 국가 공휴일로 지정하여 엄청 성대하게 치룹니다.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짊어질 성년으로서의 자부심과 책임을 일깨워주고 앞으로 잘 부탁한다는 뜻으로 국가에서 돈까지 준다고 하네요. 참 재미있는 풍습이죠??

 

 

성년의 날 선물의 숨겨진 의미
가족이나 이성친구가 성년의 날을 맞이했다면 무엇을 선물해야할까요? 무엇보다 받는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 선물을 고르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런데 날이 날이니 만큼 의미 있는 선물을 해야 할 것입니다. 성년의 날 대표 선물은 장미꽃, 향수 그리고 키스인데요, 여러분은 왜 성년의 날에 장미꽃 향수 키스를 선물하는지 그 의미를 알고 계시나요? 지금부터 각 선물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성년의 날에는 성년이 된 여자에게 스무송이의 장미를 선물합니다. 장미는 색에 따라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숩니다. 빨간장미는 열정, 기쁨, 아름다움을 하얀장미는 빛의 꽃, 순결, 매력을 분홍장미는 맹세, 행복한 사랑을 노란장미는 완벽한 성취를 뜻합니다.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장미의 색깔을 결정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겠죠? 성년의 날 선물로 절대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있으니, 그건 바로 향수입니다. 향수는 ‘언제나 나를 기억해주세요 라는 뜻인데요, 성년이 된 자부심과 의미를 잊지 말라는 뜻과 일생에 단 한번뿐인 특별한 날의 추억을 향수와 함께 오래도록 기억하라는 의미에서 선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년의 날을 가장 스윗한게 만들어 줄 것 같은 선물. 바로 키스입니다. ‘키스는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자 라는 뜻을 지녔습니다.’ 친구 연인 또는 가족 등 사랑하는 사람과 애정 어린 스킨쉽을 통하여 더욱 특별한 날을 보내라는 의미인 셈이죠. 물론 솔로이신 분들에겐 조금 가슴 아픈 선물이겠죠??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선물은 아니지만 최근 뜨고 있는 핫한 선물이 있습니다. 바로 시계입니다. 트랜드에 민감한 시대이다 보니 패션 아이템 선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시계는 언제나 시간을 잘 활용하며, 좋은 이 순간은 놓치지 않고 꿈을 향해 달려 나가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시계 선물의 경우 활용도가 높을뿐더러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는 선물로도 안성맞춤이기 때문에 최근 성년의 날 선물로 연일 인기몰이 중입니다.

 

 

지금까지 성년의 날 의미와 성년의 날 선물의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언뜻 보면 별것 아니지만 “성년”의 효과는 생각보다 큽니다. 때문에 단순히 ‘성년의 날이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년으로써의 책임감과 자격을 확실히 느끼셔야 할 것입니다. 세상의 단 한번뿐인 성년의 날 소중한 사람과 함께 행복한 성인식을 치르시길 바라며 성년이 된 여려분 모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