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가입조건이 완화된 신연금저축에 대해 알아보자.

by IBK.Bank.Official 2013. 5. 15.

가입조건이 완화된 신연금저축에 대해 알아보자.

 

평균 수명 100세를 맞이한 오늘날 노후대책 준비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노후대책에 대한 고민이 사회적인 화두로 떠오르면서 은퇴 후 삶을 위해 연금저축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막상 연금저축에 가입하려고 알아봐도, 일반적인 보험과 달리 부담스러운 보험료 탓에 쉽게 가입하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하지만 가입 기간에 따라 노후대책 결과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연금저축에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한데요. 아직 연금저축에 가입하지 않으셨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올해부터 세법이 개편되어 연금저축이 ‘100세 시대형 신연금저축’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혜택을 추가해 다시 때문이죠. 새롭게 바뀐 ‘신 연금저축’ 과연 어떤 점들이 바뀌었을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 연금저축 vs 신 연금저축
이 달부터 판매를 시작한 `100세 시대형 신연금저축’은 기존 연금저축에 비해 많은 점들이 달라졌는데요. 신 연금저축은 납입기간을 줄이고 세제혜택을 강화되었고 가입 요건이 대폭 완화되어 많은 이들의 가입을 유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선을 한 몸에 받았다고 합니다.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하시죠? 구 연금저축에 비해 어떤 점들이 좋아졌는지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저축, 보험, 펀드 등 개인이 개별 관리했던 연금 제원 계좌가 하나의 연금계좌로 통합관리가 가능한데요. 계좌가 단일화되니 관리하는 것도 훨씬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또 신 연금저축은 연금 수령 시 가입자의 나이에 따라 연금소득세를 차등화해 낼 수 있어 기존 연금저축에 비해 유리하다고 합니다. 연금 수령 시 70세 미만이면 5.5%가 과세되지만, 70세 이상에서 80세 미만은 4.4%, 80세 이상은 3.3만 세금을 내면 되는데요. 100세 시대에 맞춰 노후대책에 적절하게 변경된 것 같네요.


최소 의무납입기간도 기존 10년에서 5년으로 완화되었으며, 분기별 300만원으로 연간 1200만원이었던 최대 납입 가능액도 연간 1800만원으로 증액되었습니다. 신 연금저축에 추가된 혜택으로 중도인출을 빼놓을 수 없으며, 5년이내 중도해지 시 부과되는 기타소득세 22%와 납입금액의 2%의 해지 가산세를 폐지했다고 합니다. 구 연금저축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들은 많이 개선하려고 노력한 것 같네요. 하지만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혜택은 연 400만원으로 동일하게 적용되는 점은 아쉽지만, 노후대책을 위한 재테크로는 괜찮은 선택이라는 사실은 변함없네요.

 

 

노후준비에는 역시 연금!
100세 시대에 맞게 보완된 신 연금저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바뀐 혜택들을 보니 신연금저축이 더 욕심나지 않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높은 수익률 때문에 보험사를 통해 연금저축에 가입하시는데요. 보험사의 연금보험상품들은 보장이라는 옵션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환급 받는 연금액이 줄어드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의 장점과 높은 환급률도 많은 사람들의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연금 저축도 있는데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연급보험은 바로 ‘IBK 다이렉트 순수연금보험’입니다.

 

 


 

 

 

 

IBK 다이렉트 순수연금보험 욕심난다~
‘IBK 다이렉트 순수연금보험’는 이름처럼 순수 연금기능만 갖추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보험사들의 연금보험상품은 사망보험금 보장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보장보험료 혹은 사업비 등이 납입보험료에서 빠져나가고 나머지 금액이 연금을 위한 적립금으로 쌓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IBK 다이렉트 순수연금보험’은 연금 저축기능만 하기 때문에 보장으로 인해 손해 보는 금액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 가입에 따른 각종 심사조건을 만족하지 않아도 누구나 가입이 가능한 착한 상품인데요. 과거 질병이 있어도, 연령이 높아도 무 진단으로 75세까지 조건 없이 가입할 수 있어서 노후준비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IBK 다이렉트 순수연금보험’의 가장 좋은 점은 10년이상 유지 시 납입한 보험금에 대해 이자소득세 15.4%를 전액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건데요. 그렇다고 중도 인출이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IBK 연금 보험’은 납입도중 목돈이 필요한 경우 해지환급금의 60% 한도 내에서 연간 12회까지 중도인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목돈이 묶여있어서 불편했던 분들에게 참 좋은 기능이네요. 월 기본보험료를 20만원 초과 납입 시에는 보험료 할인 혜택과 적립액 가산 중 선택할 수 도 있습니다. 또 연금수령 방법도 선택 가능한데요. 100세 시대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안정적인 100세 보증형 IBK 연금보험을, 목돈이 바로 필요한 분이라면 60세 확정형 IBK 연금보험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노후 준비를 위한 연금저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연금저축은 미리 들어야 나중에 큰 혜택을 보기 때문에 아직 연금보험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하루빨리 서둘러 가입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안정성과 수익면 모두 고려해 추천한 ‘IBK 다이렉트 순수연금보험’과 함께 노후준비를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해 탄탄한 노후준비도 중요하지만, 틈틈히 건강도 챙기시며 행복한 노후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