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톡

재택근무? 이제는 메타버스 오피스의 시대

by IBK.Bank.Official 2022. 11. 25.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재택근무, 거점오피스 등 유연한 근무 방식을 고민하는 기업들이 늘었습니다.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것은 바로 ‘메타버스 가상 오피스’ 입니다.  메타버스 오피스란, 온라인 업무 환경을 혁신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오프라인 업무환경도 유지하며 공간의 제약을 없앤 사무실을 뜻 합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메타버스 오피스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 오피스란?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원격근무를 넘어서, 가상 사무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플랫폼에 접속하여 내 아바타를 움직여 사무실로 출근하거나 회의실에서 프레젠테이션도 진행하는 등 각자 다른 물리적 공간에 있어도 메타버스를 매개로 언제 어디서든 근무가 가능하죠. 최근 직방 등 다양한 기업에서 메타버스 오피스를 활용하여 근무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사용 되고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 오피스,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 

메타버스 오피스 입주 완료!
직방 메타버스 오피스

직방에서는 가상 사무실 'SOMA'를 출시했습니다. 직방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폴리스'를 설치하면 준비 끝! 파일을 열고 사용자의 정체성을 담은 아바타를 직접 만들면 가상 오피스에 출근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에 가까이 다가가면 직원의 얼굴과 목소리가 보이고, 회의실 공간에서는 화상 회의도 바로 진행 가능하다고 합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소마' 홈페이지를 통해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직방 유튜브

 

Soma - Real life experiences

Soma makes working together easy. No different from a real-life physical office, Soma ensures you can still work flexibly from anywhere while maintaining the productivity of working offline.

www.somaworld.com

 

 

아바타로 출근해요! 
LG CNS 메타버스 오피스

LG CNS는  최근 사내 직원을들 대상으로 메타버스 오피스를 오픈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로 출근하여 팀원들과 소통하고 업무를 보는 신개념 근무 방식으로 지난 9월 국내 최초로 글로벌 톱 3D 플랫폼 기업인  유니티(Unity)와 '플래티넘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유니티 플랫폼으로 가상화 한 사무실에서 1대 1 영상 채팅 은 물론 1,0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화상 컨퍼런스도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테스트를 통해 기술을 검증한 후 본격적으로 외부 고객사를 대상으로 사업 확대를 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택근무 효율을 높이는
한글과컴퓨터 메타버스 오피스

 


한글과컴퓨터에서는 '실물 연동형 오피스 메타버스 서비스'를 2.5D 기반으로 론칭한다고 합니다.  온/오프라인 오피스를 연동, 메타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기업 내 보유한 메타버스 기술에 영상, 미팅, 채팅 등 협업 도구 툴을 구현하고 출퇴근 인식과 회의실 예약, 주차 등 오프라인 서비스를 연동했습니다. 실물 연동형 오피스 메타버스로  통해 메타버스 오피스 내의 모든 활동을 데이터화하고 이를 분석해 업무 효율을 위하여 계속하여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메타버스 오피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메타버스 오피스를 활용할 미래가 어떻게 꾸려질까요? 으로도 여러분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LG CNS, '거점 오피스 10배 이상 확대… 업무 효율성 극대화' (https://vo.la/OoqLMM)
- 메일경제, "메타버스 사무실로 출근한다"…아워홈-직방, 메타버스 오피스`메타폴리스 입주` 위한 업무협약' (https://vo.la/QVGy04)

-CIO Korea"메타버스 시장 2027년까지 연간 47.2%로 성장··· 엔터테인먼트 산업 주도" (https://vo.la/i9S5hj)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