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톡

‘개인사업자를 위한’ 블로그 마케팅 시작해보기

by IBK.Bank.Official 2022. 11. 11.

'블로그 마케팅' 개인사업자, 소상공인분들은 모두 들어보셨을 텐데요. 요즘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비용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고, 마케팅 효과가 높아 개인사업자들의 물건 및 가게를 홍보하기에 안성맞춤이죠. 그로 인하여 블로그 마케팅은 꾸준하게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시작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죠.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블로그 마케팅(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그는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칼럼, 일기, 취재 기사 등을 올리는 웹 공간입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상품, 서비스를 홍보하는 일을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블로그는 콘텐츠가 온라인상에 축적되는 형태이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효과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판매상품과 관련된 단어를 검색한 사람을 내 블로그로 끌어오는 유입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용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어떻게 시작할까?

첫째, 블로그 꾸미기

이름과 화면 설정은 블로그의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운영에 효과적인 블로그명그리고 화면 설정을 완성하는 것이 블로그 마케팅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명은 기억하기 쉬운 한글 이름으로 짓는 것이 좋습니다. 알파벳, 숫자는 한글에 비해 기억하기 쉽지 않고 검색할 때도 덜 쓰이는 편이므로 최대한 사용을 줄입니다. 한글 이름을 몇 개 정하셨다면, 중복되는 이름은 없는ㅊ지 사전 조사를 통해 점검합니다. 추후 내 이름이 새로운 사용자로 인해 중복될 경우를 방지하고 싶으시다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업 홈페이지 링크를 등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면 설정은 가능한 심플하고 가독성이 좋은 형태로 구성합니다. 디자인은 내 상품, 서비스와 어울리는 톤/매너로 해두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다음으로 체크하셔야 할 항목은 카테고리입니다. 카테고리는 2~3개 정도로 간추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고리가 복잡하면 블로그 방문자가 원하는 글을 찾기가 오히려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C, 모바일 버전에 모두 접속하셔서 호환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모바일 유저가 월등히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꼭 모바일 버전에서 가독성이 좋은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상위노출을 위한 키워드 잡기

블로그 설정이 끝나셨다면 이제 포스팅을 할 차례입니다. 포스팅 시에는 반드시 상위노출을 위한 키워드를 본문에 포함하셔야 합니다. 이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글감에서 핵심이 될 만한 단어 1~2개를 추출해보는 것입니다. 이후 이 단어를 검증해보시면 됩니다. 키워드 검증을 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에는 ‘키워드 도구’와 ‘데이터랩’이 있습니다.


키워드 도구는 네이버 광고 페이지에 로그인하신 후, 광고 시스템에 접속하여 [도구 > 키워드 도구] 메뉴를 클릭하시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 후 조회하면, 그 키워드에 관련된 모든 단어의 노출, 클릭 통계(=트래픽)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광고하려는 업종, 월, 테마를 함께 추가하여 검색하면 해당 기간에 어떤 키워드의 트래픽이 많은지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랩은 네이버에서 어떤 단어가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는지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검색어 트렌드’ 기능을 이용해 내가 선택한 키워드의 검색 조회 추세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키워드 중 무엇을 선택할지 고민되실 때는 검색어를 여러 개 입력하여 어떤 키워드가 더 검색이 많이 되고 있는지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셋째, 포스팅하기

포스팅 전, 2가지 사항을 점검하시면 더 완성도 있는 글을 발행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제목과 본문 형식입니다. 제목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실수는 특수문자를 사용하는 것, 그리고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맛집 리뷰] 서울 떡볶이 맛집 OOO / 서울맛집, 맛집 리뷰, 맛집 블로거…’같은 제목입니다. [], <> 등의 문자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나만 알아볼 수 있는 구분법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제목에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은 노출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뿐 더러 가독성을 크게 떨어트리므로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본문을 작성하실 때는 네이버 상위노출 로직에 대해 염두하고 쓰셔야 합니다. 로직이란 네이버에서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 때, 어떤 블로그를 가장 상위에 노출할 것인지 결정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최근 이 로직에 대한 다양한 가설은 물론, 이를 활용한 유료 콘텐츠까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상위노출의 원칙은 동일합니다. 바로 진정성 있는 글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이 진정성은 제목과 본문의 키워드가 조화를 이루는지, 본문 길이가 충분한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제목은 본문의 내용을 잘 소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본문은 제목에서 다룬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진이나 지도, 동영상을 첨부하셔서 자료를 다양화하신다면 더욱 진정성 있는 포스팅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글을 쓰려면 운영자께서 꾸준히, 전문성 있게 쓸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께서 블로그를 시작하실 때는 우리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먼저 조사해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우리 사업체가 전문성을 가지고 여러 개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블로그 마케팅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전해드린 정보를 통하여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막막함을  덜고 도전해보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