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톡

소상공인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종합지원사업’

by IBK.Bank.Official 2023. 1. 17.

사업환경은 날이 갈수록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나 중장년 소상공인 사장님은 이러한 변화에 특히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서울시에서 ‘소상공인 종합 지원사업’을 운영한다는 소식입니다. 서울특별시는 자영업 지원센터를 통해 창업 준비부터 사업의 안정적 운영까지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예비 창업자, 그리고 현직 소상공인 사장님께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각각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예비 창업자를 위한 프로그램

예비 창업자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은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창업아카데미, 창업 컨설팅, 현장 체험 멘토링입니다.

먼저 업아카데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는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IT 업, 제조업의 업종별 필수 경영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본격적인 창업에 필요한 세부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창업 준비절차와 사업계획서 작성은 물론 창업자금, 보증지원제도 및 신용관리와 같은 주요 경영 이슈에 대해 전문적으로 학습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창업에 꼭 필요한 상권분석 서비스 활용법, 온라인 마케팅 전략, 창업 세무 및 노무 교육을 제공합니다.

소상공인 아카데미 바로보기
 

소상공인아카데미

준비된 창업을 응원합니다 서울시 소상공인아카데미

edu.seoulsbdc.or.kr

 

창업 전 컨설팅은 총 5가지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창업 정보 제공 및 상담, 사업계획 수립, 상권/입지 분석, 사업 타당성 분석, 예상 창업비용에 따른 자금조달 계획 수립에 대해 1:1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창업 전 컨설팅을 받으신 분은 창업 후에 창업자금 신청 시 우대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원은 상시로 가능하며 자영업 지원센터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서 상담 예약 후 방문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영업 지원센터 고객센터: 1577-6119
창업 컨설팅 상담 예약 바로보기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시 소기업/소상공인의 종합 지원 파트너, 서울신용보증재단의 공식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현장 체험 멘토링은 예비 창업자께서 실제 멘토 업체를 방문하여 현장 체험과 노하우 전수받을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성별, 연령, 지역별 멘토를 찾아볼 수 있으며 별도 사업종료 공고 전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신청을 하면 멘토링 예비진단 컨설팅을 먼저 받게 되며, 이후 멘토와 협약을 체결하고 현장 체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은 기본 멘토링, 심화 멘토링으로 나뉩니다. 기본 멘토링은 2일 이내 과정으로 경영 전반에 관한 정보, 지식을 공유받고 현장 견학을 통해 경영 노하우를 학습하는 단계입니다. 심화 멘토링은 10일 이내 과정으로 멘토 업체에서 점포 운영, 고객서비스, 경영 전반에 관한 경영 실전 체험 학습을 해볼 수 있는 과정입니다. 모든 멘토링은 1:1로 진행되며 1년 이내 멘토링 사업을 받은 이력이 있으면 중복 신청이 불가합니다.

현장 체험(멘토링) 안내 바로보기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

성별 상태 남자 여자 재외국인남 재외국인여 연령 상태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90대 지역 선택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관악구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www.seoulsbdc.or.kr

 

현직 소상공인을 위한 프로그램


현직 소상공 사장님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은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자영업 클리닉, 시설개선 비용지원, 고용보험료 지원사업입니다.

먼저 자영업 클리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영업 클리닉은 사업 성장과 경영안정에 필요한 현장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크게 경영지도 및 전문지도 과정으로 나뉩니다. 경영지도 과정은 마케팅, 고객관리, 손익 관리, 매장 운영,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2가지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습니다. 전문지도 과정은 위생환경개선, 배달플랫폼, 메뉴 개발, SNS 마케팅, 매장연출, 세무, 노무, 지식재산권 관리/분쟁 지원, 유통/물류, O2O(비대면 사업 강화 및 디지털화), 신용관리/회복지원, 사업정리, 업종전환, (재)취업상담, 사업성 분석 분야에서 2가지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습니다. 분야 선택은 신청 후 예비진단을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자영업 클리닉 안내 바로보기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

성별 상태 남자 여자 재외국인남 재외국인여 연령 상태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90대 지역 선택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관악구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www.seoulsbdc.or.kr

 

시설개선 비용지원은 노후됐거나 열약한 사업 환경개선을 지원하여 고객 만족도 및 매출 활성화에 기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구입금액(부가가치세 제외)의 90%가 최대 100만 원 한도로 지원됩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설비는 간판, 진열/수납장, 인테리어(출입구, 조명, 도배, 페인트, 가벽, 닥트, 바닥교체), 화장실 공사비, 냉난방기 구입 및 설치, 사업장 설치 냉장고가 있습니다. 자영업 지원센터 포털이나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공지사항 확인 후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시설개선 업체로 선정된 후에는 공사가 끝난 시설을 촬영 후 비용을 정산받게 됩니다.

시설개선 비용지원 안내 바로보기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

① 간판(어닝, LED간판 포함) ② 진열장, 수납장 ③ 인테리어비(출입구,조명, 도배, 페인트, 가벽, 닥트, 바닥교체에 한함) ④ 화장실(판매시설과 동일 실내공간에 위치한 경우에 한함) 공사비 ⑤

www.seoulsbdc.or.kr

 


고용보험료 지원사업은 1인 소상공인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월 납입 보험료의 30%를 환급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가입한, 고용원이 없는 소상공인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최대 5년간 600만 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사업자의 경우 대표자 중 1인에 한하여 지원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자영업 지원센터를 통한 온라인 신청, 오프라인 자영업 지원센터 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25개 지점을 통한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시 1개월 이내 발급한 건강보험자 득실확인서가 필요하므로 관심이 있으신 분은 미리 준비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고용보험료 지원 안내 바로보기
 

서울특별시 자영업지원센터

[ 참고 사항 ] * 「근로기준법」에 따른 근로자란 직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근로를 제공하는 자를 말함.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근

www.seoulsbdc.or.kr

 

 

2023년 더 좋아지는 지원사업 내용

2023년 다시 시작될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은 작년에 비해 여러모로 더 풍성해졌다고 합니다. 우선 교육 프로그램이 기업 생애주기별 과정으로 개편되어 소상공인 경영역량을 더 높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컨설팅이 1대 1 맞춤형으로 진행되어 각 창업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솔루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각 지원 프로그램별 신청 기간과 방법이 다르니 자영업 지원센터와 서울신용보증재단 공지사항을 자주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영업 지원센터 누리집: www.seoulsbdc.or.kr
-서울신용보증재단 공지사항: https://bit.ly/3VlZiwH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2023년 한층 업그레이드되는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예비 창업자는 물론, 이미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께도 도움이 될 내용이 많았습니다. 모쪼록 필요한 내용을 꼼꼼히 체크하셨다가 꼭 혜택 누려보시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한 해에도 여러분의 사업이 번창하길 소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