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톡

시장규모가 10조 원이나? 라이브 커머스! 쉽게 시작하는 방법

by IBK.Bank.Official 2022. 10. 12.

코로나로 인해 유통계에 생긴 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바로 ‘라이브 커머스’의 유행일 것 같습니다. 실시간 판매는 물론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수도 있어 그 인기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죠. 특히 소상공인 여러분이 활발하게 이용하고 계시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이런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쇼핑계의 뜨거운 감자, 라이브 커머스

뉴스에 따르면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쇼핑해 본 사람이 2020년 27.4%, 2021년 57.9%로 두 배 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현재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4천억 원에 달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수치가 2023년에 1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경제가 성장하면서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에 가까워지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방송 전 꼭! 준비해야 할 3가지

기획안 작업은 필수


시청자가 제품을 구입하고 싶어지도록 방송을 치밀하게 기획해야 합니다. 기획안에는 크게 4가지 요소가 포함됩니다. 첫째, 제품의 특징, 장점을 어떤 멘트와 시연으로 표현할 것인지 정합니다. 둘째, 시청자가 제품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을 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진행자가 직접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셋째, 시청자 유출을 막기 위해 흥미 유발 요소를 추가하면 좋습니다. 퀴즈 이벤트, 댓글 추첨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시간으로 소통할 방식을 정합니다. 채팅 담당을 쓸 수도 있고, 진행자가 채팅을 보며 직접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방송 진행자를 2명 이상 섭외한다면 화면에서 잘 어울리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매출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진행자


기획이 끝났다면 진행자를 선정해야 합니다.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에는 제품 담당자, 쇼호스트, 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제품 담당자는 판매 제품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제품의 장점과 특징을 잘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매처 사장님, 마케터, 영업 담당자가 이 유형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쇼호스트는 전문 쇼핑 방송인을 말합니다. 제품 소개와 생방송 중 돌발상황 대처에 능숙합니다. 시청자가 많거나 오디오를 꽉 채워야 한다면 쇼호스트를 섭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인플루언서가 있다면 그를 섭외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팬덤을 보유하고 있어 실시간 시청률은 물론 매출 상승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방송 전 사전 홍보로 기대감을 높이자


아무런 홍보 없이 켠 라이브 방송에 고객이 들어올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러므로 방송 시작 전 홍보는 꼭 필요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주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홍보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SNS 광고입니다. SNS 광고를 만들 때는 링크 클릭 시 라이브 방송 사전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면 좋습니다. 방송이 시작된 후에는 광고 링크를 바로 방송으로 연결해 시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방송 진행자가 인플루언서라면 진행자 SNS를 통해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는 주요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카페, 제품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의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라이브커머스 지원 사업


라이브 커머스가 강세를 이루면서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사업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유통지원센터와 기업은행의 지원사업을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유통지원센터 “가치삽시다”

중소기업 유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가치삽시다” 포털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타 소상공인 탄생 사례 등 고품질의 콘텐츠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본 ‘기획안’ 준비 단계에서 참고하면 좋은 인사이트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소상공인 전용 라이브스튜디오 대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온라인 예약 후 스튜디오에 방문하면 사진 촬영, 영상 제작, 라이브 방송을 위한 전문 장비와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송 홍보를 위한 사진 촬영 및 광고 영상 제작 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깔끔한 촬영장소와 좋은 조명은 방송 퀄리티를 크게 높여주므로 전문 스튜디오 대여 사업도 기억해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켓 | 가치삽시다

 

mall.valuebuy.kr

 

 

IBK 기업은행 “소상공인 온라인 성장 지원 프로그램”


코로나19 장기화와 온라인 유통 채널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여러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은 이런 소상공인분들을 위해 ‘소상공인 온라인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교육과정을 통해 소상공인이 꼭 알아야 할 금융 지식, 온라인 스토어 개설 및 활성화 방법 등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교육을 이수하면 코칭, 컨설팅 프로그램까지 제공했습니다. 교육과 컨설팅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인 만큼 체계적으로 소상공인 고객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셨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온라인 성장지원 프로그램'이후로도 고객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 중이니, 다음 프로그램을 기대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IBK기업은행과 함께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장 가치가 10조 원일 것으로 기대되는, 잠재력 있는 시장인 라이브 커머스! 오늘 글을 읽고 라이브 커머스에 도전해야겠다는 다짐을 하신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IBK기업은행이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