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말정산 대비는 평소에! 신용, 체크카드 사용으로 <소득 공제 혜택> 최대로 받는 방법

금융정보 톡

by IBK.Bank.Official 2022. 6. 7. 18:00

본문

벌써 6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거쳐야 하는 연말정산! 연말정산은 평소에 소비시에 미리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예상보다 적은 환급액에 실망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한 해 동안 어떻게 소비했는지에 따라 환급 액이 달라집니다. 연말 소득 공제 혜택을 많이 받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카드 사용'인데요. 오늘은 IBK기업은행이 카드 사용 시 소득 공제 혜택을 최대로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사용 생활화하기

근로자라면 연간 카드 사용액이 연봉의 25%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의 15~30%의 금액에 대해 소득 공제 혜택(연간 3백만 원 한도)을 받을 수 있어요. 단,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은 다릅니다!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은 30%이고 신용카드의 소득공제율(15%)보다 2배 높습니다! 따라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더 많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연봉 3천만 원을 받는 직장인이 연간 1천5백만 원을 체크카드로 사용하면 신용카드로 사용한 경우 보다 약 18만 원 정도를 더 환급받을 수 있죠. 따라서 평소 체크카드 사용을 생활화하는 게 좋겠죠?

연봉수준 카드 사용액 세금 환급액
체크카드 사용 시 신용카드 사용 시 차이
3천만 원 1천 5백만 원 약 37만 원 약 19만 원 약 18만 원
5천만 원 2천 5백만 원 약 50만 원 약 31만 원 약 19만 원
7천만 원 3천 5백만 원 약 79만 원 약 69만 원 약 10만 원

 

대중교통 및 전통시장 이용하기

대중교통과 전통시장을 자주 이용할수록 추가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대중교통 및 전통시장의 구매 대금을 카드로 결제하면, 통상적인 카드 소득 공제 한도액과 별도로 각각 100만 원까지 추가로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추가 공제 혜택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해당되지만 택시나 항공 요금은 대상이 아니니 꼭 유의해 주세요! 

 

잊지 말고 현금 영수증 챙기기

카드 사용 금액을 대상으로 소득 공제 혜택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 금액뿐만 아니라 현금 영수증이 발급된 결제 금액, 백화점 카드 사용 금액, 기명식 선불카드 결제 금액 등도 포함돼요! 따라서 소득공제 혜택을 알뜰하게 챙기려면 현금 영수증을 평소 잘 챙겨두는 것이 좋아요. 휴대폰 번호를 국세청 홈페이지나 ARS(126) 등을 통해 등록해 놓으면 현금 결제 시 휴대폰 번호 입력 만으로도 현금 영수증이 발급되니 꼭 참고해 주세요! 

 

소득 공제에 유리한 배우자의 카드 사용하기

맞벌이 부부라면 소득 공제 혜택을 어떻게 최대화할 수 있을까요? 연 소득과 카드 결제 금액은 부부간 합산되지 않고 각각 산정됩니다. 예를 들어, 남편 카드의 소득 공제를 받으려면 남편 명의로 된 카드의 결제 금액이 남편 소득의 25%를 넘어야 하죠. 만약 연봉 차이가 큰 맞벌이 부부라면 소득 세율 적용 구간이 다르기 때문에 소득이 많은 배우자의 카드를 집중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카드 소득 공제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10월 경 국세청(www.hometax.go.kr)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누적된 카드 사용금액을 미리 체크하고 남은 기간 동안 소비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출처]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금융꿀팁 200선 '카드 소득공제, 최대로 받는 노하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