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현금 영수증을 하는 이유는? 연말 소득 공제 혜택부터 자진 발급 방법까지 총정리!

by IBK.Bank.Official 2022. 5. 19.

현금으로 물건을 구매하면 발급하는 현금 영수증!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야 발급 받을 수 있어서 귀찮고 번거롭죠. 하지만 평소 현금 영수증을 잘 챙겨두면 연말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IBK기업은행이 현금 영수증을 발급 하는 이유와 현금 영수증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현금 영수증이란?

 

현금 영수증이란 말 그대로 현금을 사용했을 때 발행하는 영수증이에요. 소비자가 휴대폰 번호를 제시하거나 현금 영수증 카드를 제시하면 가맹점에서 단말기를 통해 현금 영수증을 발행해줍니다. 이후 국세청으로 통보되어 현금 결제 건 별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금 영수증을 발행하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현금 영수증을 해야 하는 이유를 자세히 살펴볼게요!

 

현금 영수증, 왜 해야 할까?

 

소비자는 현금 영수증을 잘 챙겨두면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사용 금액이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하는 금액의 30%를 소득 공제 받을 수 있어요. 신용카드의 소득 공제율이 15%라는 점을 감안하면 현금 영수증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게 좋겠죠.

사업자는 현금 영수증을 지출의 증빙 자료로 활용하는데요. 현금 영수증 가맹점에서는 소비자가 요구하면 현금 영수증을 의무적으로 발급해야 해요. 또한 의무 발행 업종(건강보조식품 소매업 등) 사업자라면 10만 원 이상 현금 거래 시 소비자가 요구하지 않더라도 의무적으로 발급해야 합니다. 

국세청은 이러한 현금 영수증 거래를 확인해서 사업자의 탈세를 방지하고 있어요. 사업자가 현금 거래 시 현금 영수증을 발행하지 않으면 정확한 세금을 책정할 수 없기 때문이죠. 

 

깜빡 잊어도 OK! 현금 영수증 자진 발급 방법은?

 

현금 영수증을 깜빡 잊고 챙기지 못했다면? 국세청을 통해 직접 등록할 수 있으니 안심하세요!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www.hometax.go.kr)' 또는 모바일 앱 '손택스'에서 핸드폰을 등록한 뒤 핸드폰 번호 현금 영수증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①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핸드폰 번호 및 기타 카드번호 등록

② 모바일 앱 '손택스'
손택스 앱 → 로그인  → 조회 발급
→ 현금영수증 수정 및 발급 수단
→ 현금영수증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 핸드폰 번호 및 기타 카드번호 등록

 

현금 영수증 발급 거부 당하셨다구요?

만일 가맹점에서 현금 영수증 발급을 거부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맹점에서 현금 영수증 발급을 거부하거나 사실과 다르게 발급하는 경우 또는 현금 영수증을 임의로 취소하는 경우엔 국세청을 통해 신고할 수 있어요! 거래일로부터 5년 이내에 국세청 홈택스 또는 손택스(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미발급/발급거부 신고 )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현금 영수증 발급하지 않은 금액 포상 금액
5만원 이하 1만원
5만원 초과 250만원 이하 과태료(가산세) 대상 금액의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금액
250만원 초과 50만원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현금 영수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비자는 소득 공제 혜택을 위해, 사업자는 지출 증빙을 위해 현금 영수증을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출처 : 국세청 홈페이지 ( bit.ly/3Pnytql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