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금, 적금, 보험금, 신탁, 군 복무 급여통장까지 혹시 모를 <숨은 금융자산 찾는 방법>

금융정보 톡

by IBK.Bank.Official 2022. 5. 10. 18:00

본문

혹시 오랫동안 통장에 묵혀두고 찾아가지 않은 금융 자산이 있으신가요?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숨은 금융 자산의 규모가 약 16조 원에 이른다고 해요. 잊어버린 자산을 찾아주기 위해 숨은 금융 자산 찾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어요! 오늘은 IBK기업은행이 내 통장에 숨은 금융 자산을 찾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숨은 금융 자산이란?

숨은 금융 자산이란 소비자가 오랫동안 잊고 찾아가지 않은 금융 자산을 뜻합니다. 군 복무 시 개설한 급여 통장을 전역 후 잊고 지내는 경우 또는 보험 만기 후에도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죠. 예·적금, 보험금, 증권, 신탁 등 전 권역에서 숨은 금융 자산이 발생하고 있어요. 2021년 12월 말 기준으로 장기간 거래하지 않은 금융 자산은 12.0조 원, 소멸 시효가 완성된 휴면 금융 자산은 1.4조 원, 미사용 카드 포인트는 2.5조 원에 이른다고 해요. 그렇다면, 내 통장에 숨은 금융 자산을 어떻게 조회할 수 있을까요? 

▶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바로 가기

 

숨은 금융 자산, 어떻게 조회할까?

나의 숨은 금융 자산은 '내 계좌 한눈에'와 '잠자는 내 돈 찾기'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어요! 장기 미거래 금융자산과 휴면 금융자산은 파인 홈페이지(https://fine.fss.or.kr/) 또는 모바일 '어카운트 인포', '파인' 앱에서 본인 인증 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PC 조회 방법
● 장기 미거래 금융 자산 : 파인 홈페이지 → 내 계좌 한눈에 클릭
● 휴면 금융자산 : 파인 홈페이지 → 잠자는 내 돈 찾기 클릭

모바일 조회 방법
● 장기 미거래 금융 자산 :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 휴면 금융자산 : 금융감독원 '모바일 금융감독원'

 

숨은 금융 자산, 어떻게 찾아갈 수 있을까?

소액 계좌의 경우엔 온라인으로 손쉽게 찾아갈 수 있어요! 1년 이상 거래하지 않은 잔액 50만 원 이하의 계좌인 경우엔 '내 계좌 한눈에'에서 찾아갈 수 있어요. 휴면 금융자산의 경우 잔액 1천만 원 이하의 계좌에 대해 '자는 내 돈 찾기'의 '휴면예금 찾아줌'에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 IBK기업은행 i-ONE 뱅크(뱅킹→조회→전체 계좌조회) 또는 신분증을 지참해서 가까운 영업점을 방문하여 찾아갈 수 있으니 꼭 참고해 주세요! 예금 환급 등에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고객센터(☎1566-2566)를 통해 문의 바랍니다. 

 

숨은 금융 자산 찾을 때 주의 사항은?

저 금융회사 및 금융 협회 등은 전화 또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신분증 등 개인 정보나 계좌 비밀번호 등 금융 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며, 숨은 금융자산 환급을 위한 수수료 명목 등 금전의 이체를 요구하지 않으며, 인터넷 주소(URL)도 제공하지 않으므로 출처가 불분명한 URL을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개인 정보 등을 요구하는 행위에 응하지 말아야 하며, 의심이 되거나 확인이 필요한 경우 관련 금융회사‧금융 협회 콜센터 등 공신력 있는 전화번호 등을 이용하여 직접 확인해 보시기 권고 드립니다.
피해가 의심된다면 스미싱의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118), 보이스피싱의 경우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 경찰청(☎112) 또는 금감원(☎1332)에 즉시 전화하여 확인하고 피해 발생 시 계좌의 지급정지 등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숨은 금융 자산 찾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딘가에서 잠자고 있을지 모르는 금융 자산! '내 계좌 한눈에'와 '잠자는 내 돈 찾기'에서 간편하게 조회하고 꼭 환급해가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