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주차비, 똑똑하고 알뜰하게 줄여보세요!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할인 혜택

by IBK.Bank.Official 2021. 3. 9.


유류비, 보험비 등 각종 관리비가 요구되는 차량 유지! 여기에 주차비까지 더해지면 여간 부담스러운 게 아닌데요. 매일, 다달이 쌓이면 목돈이 되는 주차비를 아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영주차장 이용과 감면 혜택으로 주차비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자체에서 운영해 민간 주차장보다 저렴한 공영주차장

공영주차장이란 주차난 해소와 주차 질서 정립을 위해 각 지역의 행정기관에서 운영 및 관리하는 주차장입니다. 민간주차장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운영 시간 종료 후(18시 이후)에는 주차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공영주차장을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방법이 있는데요. 나에게 맞는 혜택이 있는지 살펴본 후, 감면 신청해 주차 비용을 아껴보세요.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팁 1:
다자녀 가족 할인

아이가 많은 집은 공영주차장 이용 시 다자녀 가족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서울시 다둥이행복카드, 부산 가족사랑카드, 경기도 경기I-plus카드 등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다자녀 카드를 소유한 가족은 카드와 신분증을 제시하면 공영주차장 이용비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공영주차장의 경우 다둥이행복카드를 지닌 가족에게 2자녀일 시 30%, 3자녀일 시 50%의 주차비를 감면해줍니다.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팁 2:
저공해 자동차 할인

저공해자동차 표지발급 제도. *출처: 저공해차 통합정보 누리집 https://www.ev.or.kr/lcvms-portal/EP020101000SF01.do

저공해 자동차 역시 공영주차장 비용을 감면받을 수 있는데요. 환경부 기준 저공해 자동차는 '대기 오염 물질의 배출이 없는 또는 대기환경보전법 제46조에 따른 제작차 배출 허용기준보다 오염 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입니다. 오염 물질 배출 정도에 따라 3종류로 나뉘며, 공영주차장에 따라 등급별 혜택이 다른 곳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경우 1, 2종은 비용의 비용의 50%, 3종은 20% 할인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평소 자주 방문하는 지역의 할인 정보를 미리 알아두면 할인 혜택을 놓치지 않을 수 있겠죠?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팁 3: 모범 납세자 할인

모범납세자 엠블럼.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770925

국세청은 성실한 납세자가 사회적으로 우대받을 수 있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한 사실을 인정받아 모범 납세자로 선정되면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 훈격은 '국세청장' 이상으로, 수상일로부터 1년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팁 4:
국가유공자 할인

국가유공자 상징. *출처: 국가보훈처 보도자료 ‘정부, ‘존경·예우’ 담은 새로운 <국가유공자> 상징 도입’ https://mpva.go.kr/mpva/selectBbsNttView.do;jsessionid=gtP1Utgn3bpybdmVxSVXqjTF.node20?key=77&bbsNo=16&nttNo=5427&searchCtgry=&searchCnd=all&searchKrwd=&integrDeptCode=&pageIndex=36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참전유공자 등 보훈 대상자는 공영주차장 주차료를 50~100%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 유공자 동반 승차 시에 한하며, 자동차 스티커 부착 및 유공자증 제시가 필요합니다. 할인율 및 급수에 따른 대상은 지역별로 다를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팁 4:
정기 주차권 할인

서울시설공단 공영주차장 정기권 신청 홈페이지

각 지방자치단체는 공영주차장을 1회권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기권을 구매하고자 하는 지역의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발매 일정을 확인한 후,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개 선착순과 추첨제로 진행되는데요. 미리 자동차 등록증 등의 증빙 서류를 준비하면 더 편리합니다.

▶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 정기권 신청 바로가기
https://www.sisul.or.kr/open_content/parking/publicParking/publicParkingSchedule.do?sch_ym=2020-10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팁 5:
서울시 비대면 주차 정산 할인

서울시 바로녹색결제 홈페이지 화면

서울시는 지난해 9월부터 주차 요금 결제를 자동으로 정산하는 비대면 결제 서비스 '지갑 없는 주차장'을 시행했는데요. 차량 정보와 결제 카드 번호 등 정보를 미리 등록하면 하이패스처럼 차량 정보를 인식해 자동으로 주차 요금을 정산합니다. 바로녹색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면 2021 6월까지 공영주차장 시간제 요금 10% 할인, 정기권 3% 할인, 정기권 우선 신청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서울시설공단 '바로녹색결제'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oksign.seoul.go.kr/

지역별로 공영주차장 이용 방법 및 감면율, 감면 혜택이 다르므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털사이트에지역명+공영주차장을 검색하시면 각 지역 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는 공영주차장 홈페이지에 방문하실 수 있으니, 요금 할인 세부 내용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리 알아두면 공영주차장 주차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더욱 알뜰하고 간편하게 공영주차장 이용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