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건강한 소비 습관을 위한 첫걸음, 나의 ‘과소비 지수’ 알아보기

by IBK.Bank.Official 2020. 12. 14.


혹시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다시 일하면서 받은 스트레스를 푸는 데 고스란히 쓰고 있지 않나요? 쌓인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풀거나 충동구매로 인해 고민 중인 분이라면, 자신의 소비 패턴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한 번쯤 점검해보는 게 어떨까요? 

오늘 IBK기업은행에서는 자신의 소비 습관을 파악할 수 있는 ‘과소비 지수’ 계산법과 알뜰한 소비습관을 기르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의 소비 습관은 어떤 상태? 나의 ‘과소비 지수’ 확인하는 방법

매달 얼마를 버는지는 정확히 알고 있지만 어디에 얼마나 쓰고 있는지는 가늠할 수 없다면 지금 당장 자신의 ‘과소비 지수’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소비 지수’란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가 개인의 소비 습관 점검을 위해 고안한 계산법으로, 월평균 수입에서 월평균 저축액을 제외한 금액을 다시 한 번 월평균 수입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한 마디로 자신이 매달 버는 수입에서 저축액을 뺀 비중을 확인하여 자신의 재정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나의 월급이 200만 원이고 매달 100만 원씩 저축을 할 경우 나의 과소비 지수는 0.5가 되고, 반면 저축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에는 과소비 지수가 1이 됩니다. 

과소비 지수는 일차적으로 0.5 이하면 알뜰한 소비, 0.6이면 적정 소비, 0.7부터 0.9 사이면 과소비로 분류되는데요. 실제로는 연령대별로 돈의 쓰임새, 수입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점을 반영하여 20대는 0.5 이하, 30대는 0.7 이하, 40대는 0.8 이하, 50대 이상은 0.9 이하의 값이 나오면 적절하고 이상적인 소비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소비 지수가 1이 나온다면 이는 저축을 전혀 하지 않는다는 뜻이므로 재정상태가 심각하게 안 좋은 단계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인 상황, 환경 및 여러 가지 변수가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과소비 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지만, 만약 자신의 과소비 지수가 자신이 속한 연령대의 권장 값보다 높다면, 자신의 소비 습관을 한 번쯤 돌아볼 필요는 있겠습니다.


내가 이걸 왜 샀더라? ‘감정적’ 소비는 과소비의 가장 큰 원인

똑 소리 나는 가계 계획과 합리적인 쇼핑을 위한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무엇을 어느 정도 가격대로 구매할 것인지 미리 고민하고 메모하는 습관이라고 합니다. 소비는 이성이 아닌 감정에 의해 결정되기도 하죠. 필요한 물품에 대한 구매 목록을 작성하고 적정한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지 않으면 감정적 소비의 비중이 점점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을 쇼핑을 통해 해결할 경우 쇼핑 중독에 빠질 위험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밑 빠진 통장에 돈 붓기는 그만! 알뜰살뜰한 쇼핑을 위한 3가지 Tip

1. 쇼핑할 때는 템포가 빠르고 시끄러운 음악과 함께!

영국의 한 신문이 소개한 ‘과소비 막는 법’에 따르면, 장을 보거나 쇼핑을 할 때 시끄럽고 빠른 템포의 음악을 들으면 쇼핑을 빨리 끝내게 되어 쓸데없는 소비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덴마크를 대표하는 기업인 마틴 린드스트롬이 쓴 책 <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에 따르면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장을 보는 사람들이 빠르고 시끄러운 음악을 들으며 쇼핑하는 사람들보다 최대 29% 더 많은 돈을 쓰게 된다고 합니다.

2. 대형마트 장보기 골드 타임은 ‘수요일 저녁 6시 이후’

대형마트에 쇼핑을 하러 갈 때 많은 분들이 시간이 여유로운 주말을 택하곤 합니다. 하지만 빅데이터의 분석에 따르면 대부분의 대형마트 할인행사는 평일, 특히 수요일에 시작하며, 평일 저녁 6시 이후에는 유통기한이 짧은 신선 식품의 특가 세일, 할인 행사들도 몰린다고 합니다. 

물론 주말인 경우에도 알뜰한 장 보기를 할 수 있는 특정한 날이 있는데요. 바로 대형마트 휴무일 전 날입니다. 다음 날이 휴무인 경우 팔지 못 한 제품을 대부분 폐기하게 되기 때문에 휴무일 전 날 더 많은 세일과 이벤트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약간의 불편함’까지 돈으로 해결하려 하지 말기!

돈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거의 없는 세상이지만, 굳이 돈을 더 쓸 이유가 없다면 쓰지 않는 것 또한 돈을 버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질과 용량에 크게 차이가 없다면 손질되지 않은 식재료 위주로 구입하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피가 크고 무거운 물건을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쇼핑 카트보다 장바구니를 사용하는 것이 불필요한 소비를 막고 쇼핑을 빨리 끝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비는 결국 습관이고 그것이 쌓여 자신의 인생이 됩니다. 무분별하고 맥락 없는 쇼핑을 줄이고 미래를 위한 현명한 소비로 행복한 미래를 한 칸 한 칸 채워갑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