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당신이 재테크에 실패하는 이유 5가지!

by IBK.Bank.Official 2020. 3. 23.

나는 왜 매번 실패할까? 재테크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특징 5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축도 하고 절약도 하지만, 누구나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 그럴까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를 만드는 법칙은 너무나 다양하지만, 재테크에 열심인 사람이 재테크에 실패하는 이유는 너무나 뻔해서 몇 가지로 추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나 금연처럼 삼일만에 사라지고 마는 재테크 다짐! 이제라도 성공하는 방법을 IBK기업은행과 함께 알아봅니다:)


1. 팔랑 귀를 가졌다

누가 수익 좀 봤다면 뒤로 안 돌아보고 투자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증권계에 친구가 있는데”, “지인이 은행에 다니는데”, 심지어 “옆집 아저씨가 그러는데”에까지 귀를 활짝 열고 무조건 고급정보로 여기는 사람들이죠. 특히 고수익을 거둔 경험담은 그들을 환상에 빠지게 하기에 충분한데요. 그런 정보만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것은 실패가 물 보듯 뻔합니다. 스스로 위험과 수익률을 따져보고 충분히 검토해 본 후 투자를 실천하는 과정이 생략됐기 때문이죠. ‘카더라’식 정보에 현혹되지 말고 나의 성향에 맞는 지부터 확인하는 재테크 원칙이 필요합니다!


2. 재테크를 로또쯤으로 생각한다

재테크라는 용어는 ‘재무(財務)’와 ‘technology’의 합성어로, 보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최대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하루 아침에 일확천금을 얻는 행운, 즉 로또쯤으로 여기는 분들도 있죠. 내가 시도를 안 해서 그렇지, 하면 남들처럼 잭팟을 터트릴 거란 기대로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백전백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일확천금이 달려 있는 고수익, 고위험 투자일수록 성공할 확률이 매우 희박하다는 점은 로또와 마찬가지이지만, 노력과 분석, 오랜 투자와 경험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적은 수익이라도 얻을 수 있고, 이것이 쌓여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로또와는 전혀 다른 차이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하죠! 


3. 지름신에 매번 당한다

충동 소비는 재테크의 가장 큰 적 중의 하나! 계획 없이 찾아온 지름신을 매몰차게 쫓아내지 못한다면 재테크 성공을 기대할 수 없어요. 세일이라는 문구에 혹해서, 감성에 휘말려서, 남들이 사니까 충동 구매를 하면 결국 습관이 되어 경제 생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죠. 돈은 버는 것보다 쓰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소비보다 저축이 먼저라는 것을 잊지 말고, 오늘도 지름신과의 결투에서 승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진득하지 못하다

주식 투자를 했는데 오르지 않을 때, 적금을 들었는데 만기일이 까마득하게 느껴질 때, 용돈으로 생활하기에 돌입했는데 숨이 막혀서 포기하고 싶은 적이 없으신가요? 모든 일이 그렇지만, 재테크는 특히 속도보다는 뚝심이 중요합니다! 멀리 내다보며 여유를 갖는 자만이 수익이라는 선물을 얻을 수 있죠. 하다가 중도에 포기하면 안 하니만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득하게 기다리는 자세로 성공을 쟁취해 보세요.


5. 재테크에 대한 철학이 없다

돈을 벌고 싶다면 왜 벌고 싶은지, 부자가 되고 싶다면 왜 되고 싶은지에 대한 철학이 없다면 재테크를 생활화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몇 년 후에는 더 큰 평수로 이사하고 싶어서라든가, 노후에 세계 여행을 하고 싶어서 등 어떤 목표와 계획이 없다면 돈을 버는 것도, 심지어 지켜내는 것도 어렵기 때문이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그려보면서 이를 위해 필요한 재테크 계획과 철학을 세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갖고 있는 돈을 통해 수익을 얻고, 그로 인해 재산을 불리는 재테크! 습관이 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지만, 조급해 하면 실패로 가는 특급열차라는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