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소상공인정책자금지원, 어렵지 않아요!

by IBK.Bank.Official 2019. 10. 15.

자영업 안정을 위한 소상공인정책자금지원 알아보기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또는 창업을 앞둔 예비 사장님이라면 한번쯤 자금 부담을 크게 느끼실 텐데요. 혼자서 사업체를 운영하는 것이 만만한 일은 아니기에 다양한 지원 제도를 이용하면 좀 더 수월하답니다. 특히 소상공인정책자금지원 제도는 소상공인 여러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수 있죠. 그럼, 지금부터 자금 고민을 정책자금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지원 제도의 모든 것을 알아볼게요:)


소상공인정책자금이란?

소상공인정책자금지원 제도란, 정부가 소상공인이 안정적 경영 환경을 조성하고 자생력을 높여 생업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낮은 금리에 장기로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소상공인의 경우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으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인건비에 자재비, 임대료 등 때마다 자금난에 시달리기 쉬운데요. 규모가 작아 은행 대출도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정부가 정책자금을 융자해 주는 것이죠.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크게 성장기반자금과 경영안정자금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소상공인특화자금(일반/자동화설비), 성장촉진자금 등을 성장기반자금으로, 일반경영안정자금, 사회적경제기업전용자금, 임차소상공인전용자금, 생활혁신형창업지원연계자금, 청년고용특별자금 등을 경영안정자금으로 분류할 수 있죠. 업력 1년 이상 소상공인이라면 일반경영안정자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지원대상

그렇다면, 누가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소상공인에 해당한다면 모두 가능할까요?

소상공인정책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먼저 소상공인 기준에 만족해야 하는데요. 사업에 종사하는 상시근로자의 수가 5인 미만인 사업자 또는 제조업·건설업·운수업·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가 10인 미만인 업체여야 합니다. 일자리 안정자금 수급으로 인해 5인 이상 10인 미만이 되는 경우에는 일반경영안정자금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죠. 단, 유흥 향락 업종·전문 업종· 금융업·보험업·부동산업 등은 제외됩니다.

이 조건에 충족하는 소상공인이라면 개인, 법인 구분 없이 사업자등록증을 필수적으로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법인 등록되어 있는 영리 조합의 경우가 아닌, 고유 번호증을 교부 받는 비영리 개인사업자 법인, 단체 또는 조합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지원대상은 세부지원 별로 모두 다르니 반드시 확인 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소상공인정책자금 신청은 별도의 신청 기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https://www.semas.or.kr)를 통해 꼭 확인해 보셔야 하는데요. 각 자금 별로 선착순 마감이 되니 자금이 필요하시다면 서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금은 연 2% 내외의 저금리로 지원되며, 대출한도는 업체당 최고 7천만원 이내에서 지원되는데요.  특별히 장애인 기업, 사업전환자금·청년고용특별자금의 경우에는 1억원, 성장촉진자금은 2억원, 소공인특화자금 5억원, 사회적경제기업전용자금 10억원, 성공불융자는 2천만원 이내에서 한도가 정해집니다. 여기서 성공불융자란, 정부가 기업의 창업 실패 위험을 일부 부담하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성패 여부를 심사해 성공이면 상환 의무가 부과되고 실패라면 면제해주고 있죠.

대출기간은 거치기간 2년 포함 5년, 자금 종류에 따라 최대 10년이며, 성장기반자금, 일반경영안정자금 등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나 은행을 통해 이루어지는 대리대출의 경우 거치 기간 후 상환기간 동안 대출금액의 70%는 3개월마다 균등분할상환하고, 30%는 상환기간 만료 시 일시상환을 해야 합니다. 이때, 금융기관과의 약정을 통해 상환 방식은 변경이 가능하죠. 소공인특화자금, 신사업사관학교 연계자금, 생활혁신형 창업지원 연계자금 등 소상공인이 직접대출을 하는 경우에는 거치를 선택해 거치 기간이 지난 후부터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자율상환을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지원 절차는?

소상공인정책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먼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아 신청한 후 보증기관과 은행의 평가를 거쳐야 하는데요. 대출 실행은 IBK기업은행을 비롯한 전국 주요 은행에서 가능하답니다. 직접대출은 별도의 신용보증기관 및 은행 방문 없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에서 신청·접수 및 평가를 통해 대출을 실행할 수 있죠.

이때 필요한 사업자등록증명, 표준재무제표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납세증명 등 세무회계자료는 온라인으로도 제출 가능합니다.


오늘은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그 밖에 궁금한 점은 소기업통합콜센터(☎ 1357)를 통해 문의하면 되니까요. 꼼꼼히 살펴보고 위기의 순간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