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내 집 마련의 첫 걸음, 주택청약 1순위 누구?

by IBK.Bank.Official 2019. 8. 19.

전 국민의 로망 ‘내집마련’! 이 통장 하나만 있으면 가능한데, 아직도 없으신가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집값! 하지만 이렇게 상황이 좋지 않으면 않을수록 더욱 절실해지는 것이 내 집 마련의 꿈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다가 가장 많이 선호하는 주택 유형인 아파트를 분양 받기 위해서는 돈만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닌데요. 주택청약제도에 의해 반드시 주택청약 종합저축통장을 가지고 있어야 하죠. 또, 상상 초월 경쟁률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택청약 1순위 자격까지 갖춰야 합니다. 내 집 마련이 국민 염원인 만큼, 이제는 국민 통장이 되어 버린 주택청약 통장! 주택청약을 위해 꼭 알아야 할 1순위 조건과 가산점까지 샅샅이 파헤쳐 봅니다:)


주택청약 제도가 알고 싶다!

지금 새로 짓고 있는 아파트를 사고 싶다면?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주택청약 제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죠! 주택청약 제도는 청약 관련 예금을 통하여 일정한 요건을 갖춘 자에게 분양되는 아파트에 청약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제도인데요. 따라서 주택청약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IBK기업은행 등 시중 9개의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연령 또는 주택 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통장을 만들 수 있죠. 통장에는 마치 적금처럼 매월 2만 원에서 50만 원 사이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한데요. 정해진 날짜에 납입을 해야 납입 횟수가 인정된다는 것에 유의해야 됩니다. 

흔히 주택청약 통장이 만능, 필수라고 하는 이유는 이 통장 하나면 공공주택, 임대주택, 민간주택 등 모든 주택에 청약이 가능한데다 현존하는 은행 자유 예금 상품 중 금리가 가장 높고, 가입 기한 제한이 없으며, 세액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택 마련을 목적으로 하든, 그렇지 않든 온 가족이 하나씩 가입하는 가정이 늘고 있죠.


꿈은 이루어진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은?

하지만 청약통장에 가입했다고 모두가 원하는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는 없습니다! 분양 상품별 일정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현실적으로 1순위 자격까지 갖춰야 당첨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요. 1순위 청약자에게 우선 분양한 후 다음 순위 가입자에게 기회를 주므로, 반드시 1순위 자격 요건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국민주택의 1순위 청약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입기간과 납입금 조건을 지켜야 하는데요. 분양 받으려는 주택이 수도권에 위치한 경우, 가입 후 최소 1년이 지나고 납입횟수로 12회를 채워야 1순위로 선정됩니다. 주택이 비수도권이라면 가입 후 최소 6개월 동안 6회 이상 납부해야 하는데요. 자격 조건이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다 보니 현재 1순위인 인구가 천만명이 넘는 상황이죠.


오늘부터 도전! 주택청약 1순위 가산점 받는 법

따라서 내 집 마련의 꿈이 절실하다면, 1순위 조건에 ‘청약가점제’를 활용한 가산점을 추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청약가점제는 가구주 연령, 무주택 기간 등에 따라 가점을 부여해 청약 기회를 차등하는 제도인데요. 한 마디로, 주택청약가입 기간이 길고, 부양 가족이 많으며, 무주택 기간이 길수록 당첨 기회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15년 이상 주택청약 가입을 유지했다면 최대 17점을, 30세 이후 무주택 기간에 따라 최대 32점을, 부양 가족 한 명당 5점씩 최대 32점까지 가산되니 확실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되겠죠? 

그 외에도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노부모부양가구, 장애인, 한부모 가구 등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에 대한 특별공급도 이루어지니까요. 자격 조건이 맞는다면 이 부분을 활용해 당첨의 기회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단, 가산점이나 자격 요건을 허위로 작성한다면 혹여 당첨이 되더라도 취소될 수 있으니 부정 행위는 하지 마셔야 하겠습니다.


내 집 마련, 프리미엄 호재, 고금리 안정 저축 등 다양한 이유로 많은 분들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에 가입하고 계신데요. 본래의 취지와 용도에 맞게 잘 사용해서 재테크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