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도해지 안 해도 된다고? 우리가 몰랐던 예·적금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9. 7. 26. 16:40

본문

적금 깨기 아까울 때 알아 두면 좋은 예·적금 서비스!

차곡차곡 모은 적금과 정기예금! 불가피한 상황에 중도 해지를 해야만 한다면 정말 아깝겠죠?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예·적금 서비스가 다양한데요. 의외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다는 적금과 정기예금, 필요할 때 돈을 빼 쓰고 더 안전하게 이용하는 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5가지를 자세히 알아봅니다!


1. 정기예금 일부해지 서비스

급하게 목돈이 필요한데 정기예금을 해지하긴 너무 아깝다면? 해지 없이 일부 금액을 출금 가능한 서비스가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바로 ‘정기예금 일부해지 서비스’인데요. 정기예금의 가입기간과 혜택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금액만큼만 찾을 수 있는 서비스죠. 단, 정기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도 있기 때문에 자금을 이용하는 기간과 정기예금의 만기일까지 남은 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손실이 적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랍니다. 일부 상품은 서비스 적용이 불가능하거나 인출 횟수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세요~


2. 예·적금 만기일 직접 지정 서비스

은행 정기예금 만기는 보통 월 또는 연 단위로 지정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입자가 직접 만기일을 지정하는 서비스를 이용해 원하는 기간 동안 정기예금 금리를 적용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적금 만기일 직접 지정 서비스’는 정기예금에 가입할 때 자금이 필요한 날짜에 따라 직접 만기일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데요. 결혼, 입학, 계약일 등 자금이 필요한 날짜를 직접 정해서 해당 날짜까지 금리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죠. 단, 특별판매 상품 등 예외 상품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입 전 해당 은행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3. 예·적금 자동해지 서비스

적금 만기를 얼마 남기지 않았는데 해외 발령이 났다면? 소액 정기예금이라 만기일을 잊을 것이 걱정된다면? 이럴 때는 ‘예·적금 자동해지 서비스’를 통해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원금과 이자를 원하는 계좌로 이체 받을 수 있는데요. 가입할 때 신청하지 못했더라도 만기일 전에만 신청하면 되니 부득이한 사정이 생기셨더라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답니다! 단, 타행계좌로의 입금은 불가능하니 참고하세요~


4. 정기예금 자동 재예치 서비스

정기예금 만기일에 만기지급금을 가지고 다시 같은 상품을 가입하려면 꼭 영업점을 방문해야 할까요? ‘정기예금 자동 재예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정기예금을 해지해 이자는 입금해주고, 원금은 같은 상품으로 재예치하실 수 있는데요. 지정된 정기예금 만기 기간보다 더 오래 투자하고 싶은데, 간편한 방법으로 해지와 가입을 원할 때 활용하면 좋겠죠? 만약, 재예치를 하지 않고 그냥 두면 만기 이후에는 경과 시간 별로 약정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적용 받게 되므로 꼭 알아 두시면 좋은 서비스랍니다. 이때 만기 후 이자는 고객이 원하는 계좌로 입금 가능하며, 원금과 이자를 모두 재예치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 두세요!


5. 보안계좌 서비스

마지막으로 금융 사고에 대비해 예·적금 계좌를 창구에서만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보안계좌 서비스’를 신청하면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 등의 거래가 제한되고, 비대면 서비스가 불가능해 계좌통합관리서비스와 계좌이동서비스 등에서 조회도 되지 않는데요. 아이디 해킹 등 금융사고 예방에 활용할 수 있죠. 예·적금 계좌뿐만 아니라 일반 입출금계좌에도 적용할 수 있으니 안전하게 창구 거래만을 원하실 때 꼭 기억해 주세요!


흔하디 흔한 은행 예·적금 서비스, 알고 보니 숨겨진 서비스가 굉장히 많죠? 오늘 알려드린 서비스를 잘 활용하시고, 이자 손해 없이 다양한 혜택을 누리면서 차곡차곡 돈을 모으는 습관을 들여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