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아끼면 잘 산다! 직장인 생활비 짠테크에 꼭 필요한 것은?

by IBK.Bank.Official 2019. 6. 27.


직장인 한 달 생활비! 노력하면 아낄 수 있을까? 


장기 불황과 저성장 시대를 현명하게 헤쳐 나가기 위해 소비를 줄여 알뜰하게 생활하려는 ‘짠테크’ 고수들이 늘고 있습니다. 짠테크란, 지출을 최소화하는 짠내 나는 재테크라는 의미인데요. 우리 주변에는 뻔한 월급에서 알뜰살뜰 생활비를 절약해 목돈을 마련하는 직장인 짠테크 고수들이 많습니다. 의식주를 위해 꼭 써야 하는 생활비를 아껴 저축을 늘리는 그들만의 노하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단계별로 하나씩 실천해 똑똑하게 종잣돈을 모을 수 있는 짠테크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지난해 말 취업 전문 사이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20~40대 직장인 24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짠테크를 실천하고 있는 직장인은 전체 응답자의 절반(56.7%)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이들이 꼽은 짠테크 방법 1위는 ‘절약하는 습관 만들기(복수 응답률 61.6%)’로 나타났죠.


계획과 실천이 있어야만 알뜰한 생활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직장인이 많다는 걸 알 수 있는 내용인데요. 최근 30~40대에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극단적인 짠테크를 실천하는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이 늘면서 직장인들 사이에서 절약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조사에서 ’젊은 시절 바짝 모아 자발적으로 조기 은퇴를 하는’ ‘파이어족이 될 생각이 있다’고 응답한 직장인 역시 절반 가까이(47.8%)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생활비를 아낄 수 있고, 더욱 효율적이고 오래 실천이 가능할까요? 직장인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비 절약 꿀팁을 단계별로 알아봤습니다. 초보 알뜰러에서 프로 알뜰러까지, 단계별로 하나씩 실천해 보세요!



무언가를 사고 돈을 지불하게 되면 발행되는 영수증! 바로 이 영수증 안에는 나의 소비 습관을 알려주는 힌트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필요 이상으로 긴 마트 영수증, 당장 통장 잔액이 빠져나가지 않으니 생각 없이 쓴 카드 영수증, 그리고 깨알같이 적은 금액이 수 십장 쌓인 영수증까지. 보지 않았을 땐 몰랐던 반드시 고쳐야 할 낭비 습관이 영수증 안에 가득 담겨 있는 것이죠. 그러니 이제부터 “영수증 버려 주세요” 하지 말고, 꼭 챙겨서 기록과 관리를 해 보세요.



짠테크를 실천하려면 달력부터 바꾸어야 합니다. 바로 생활비 달력인데요. 달력에 날짜 별로 주머니를 달아 미리 정해 놓은 생활비를 나누어 하루치씩 현금으로 꽂아 놓는 것이죠. 직관적이고 단순한 방법이다 보니 실천하기 쉽고, 제한 금액이 있어 저절로 낭비를 막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남는 금액을 이월해 다음 날에 꼽으면 절약했다는 뿌듯함까지 누릴 수 있죠. 물론, 프로 알뜰러라면 이 생활비 달력 역시 사지 않고, 직접 만들어서 한 푼이라도 아낄 수 있겠죠?



이제부터는 생활비를 아끼는 것을 넘어 관리하고 불리는 고급 단계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시간은 금! 목돈을 만들려면 자투리 시간도 돈 버는 시간으로 활용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광고를 시청하거나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나 현금으로 보상해 주는 ‘리워드 앱’을 이용해 ‘앱테크’에 도전하는 직장인들이 많죠.  


크게 시간이나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적은 금액이지만 돈을 모을 수 있고 심심풀이도 가능해 인기를 얻고 있는 리워드 앱에는 매일 생방송으로 퀴즈를 푸는 라이브 퀴즈 앱, 만보기 기능을 활용해 걷기만 해도 적립금이 생기는 걷기 앱, 시간 날 때마다 출석 체크를 하거나 광고를 보면 포인트를 적립하는 포인트 앱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 시간에 지장을 줄 정도로 앱테크에 집중하는 것은 진정한 짠테크의 길이 아니라는 걸 기억해 주세요!



종잣돈 마련의 기본 중의 기본, 적금! 저금리 시대에 더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 ‘풍차 돌리기’에 도전하는 직장인이 많습니다. 매달 1개씩 총 12개의 적금 상품에 가입해 1년 동안 꾸준히 납입하고, 1년 이후부터 매달 만기를 맞은 12개 적금의 원금과 이자를 받아 또다시 예금이나 적금에 넣어두는 도미노 형식의 재테크 방법이죠.  

저축 늘리고 만기 적금을 타는 재미가 쏠쏠해 중간에 포기할 확률이 비교적 적은 것이 장점인데요. 단, 납입금액이 계속 늘어나는 만큼 반드시 충분한 계획 후에 실천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하겠죠? 



마지막 단계는 학구파 직장인을 위한 짠테크 노하우인데요. 다양한 테마의 재테크 스터디에 참여해 지식과 노하우를 늘리는 것입니다.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재테크 스터디는 경매 관련인데요. 멀쩡한 매물을 저렴하게 매매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전문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스터디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졌죠. 

실제로 포털 사이트에서 ‘경매 스터디’를 검색해 보면 스터디 인원을 모집한다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랍니다. 그 밖에 보험, 부동산, 자산관리, 금 투자, 달러 투자, 미술품 투자 등의 재테크 스터디를 통해 경제 관련 지식을 쌓아 보는 것도 생활비를 아끼고 목돈을 마련하는 고수들의 비법이 아닐까요?



똑같은 돈을 벌어도 누구에겐 늘 부족하지만, 누구에겐 든든한 자산으로 남게 됩니다. 둘 사이를 가르는 결정적인 한 방이 바로 ‘짠테크’! 생활비를 아끼는 작은 실천부터 한 걸음씩, 고수의 길로 나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