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이렇게도 써? 직장인의 필수아이템, 포스트잇 활용법

by IBK.Bank.Official 2016. 4. 26.



발상의 전환으로 탄생한 포스트잇은 오늘날 메모지를 대표하는 하나의 단어가 되었습니다. 직장인의 책상 위, 교실, 독서실 안 어느 곳에나 있는 포스트잇은 모두 다 한개 쯤 가지고 있는 필수 아이템인데요. 


지금까지 단순하게 메모지로만 사용했다면, 오늘부터 포스트잇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올바른 포스트잇 사용법




혹시 여러분은 포스트잇을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많은 분이 포스트잇을 떼어낼 때 종이 밑부분을 잡고 위쪽을 향해 떼어내는데요. 포스트잇을 아래에서 위로 떼어내면, 접착 면이 구부러져 접착력이 완전히 유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래에서 위가 아니라, 접착제가 있는 윗부분의 귀퉁이를 잡고 옆으로 떼어내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Step 2. 포스트잇 활용법


1. 브레인스토밍



긴 침묵이 계속되는 아이디어 회의에서 포스트잇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예를 들어 팀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다양하게 수집해야 한다면, 포스트잇에 각자의 생각을 적어 벽면에 붙여줍니다. (이때 포스트잇은 아끼지 말고 팍팍!) 그리고 벽면에 있는 정보를 공유하고, 주제에 맞게 분류합니다. 


이렇게 포스트잇으로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시간 낭비도 적을뿐더러 회의 시간 내내 모든 사람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는데요. 또 익명성으로 정보를 내기 때문에 개인이 아닌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습니다. 



2. 책 효율적으로 읽기


책에서 어떠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도 포스트잇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책을 빠르게 훑어보며 필요한 곳에 포스트잇을 붙여 내용을 메모하고, 책을 다 읽은 후 다른 용지에 옮겨 붙이며 요점을 발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독서를 하면 핵심 부분만 골라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전체를 읽을 때보다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또한,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메시지의 중요도를 판별하고, 긴장감 있는 독서를 통해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3. 정보 축약하기



핵심만 요약해 추려내는 기술이 필요한가요? 

A4용지를 꽉 채우는 긴 글을 포스트잇 3~4장에 축약해서 넣으려고 노력해보세요. 처음엔 쉽지 않겠지만 여러 번 노력하면, 머리로 생각하며 읽을 수 있게 되고 정보의 핵심을 고르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Step 3. 휴식시간, 잠 깨는 포스트잇 게임



1. 얼굴 근육 유연성 늘리기

정해진 개수의 포스트잇을 얼굴에 붙여 입과 안면근육을 써 손대지 않고 포스트잇을 먼저 떼어낸다. 


2. 포스트잇으로 벽면 꾸미기 

포스트잇 인테리어를 활용한 게임. 포스트잇으로 만들 그림을 정해놓고, 제한시간 동안 빨리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만든 팀이 승리한다.



포스트잇을 단순히 메모지로만 사용해다면? 앞으로는 회의시간에, 책을 읽을 때 등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