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5 연말정산 시리즈] 알아두면 좋은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5.12.30 07:00

본문



연말정산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준비할 것들은 무엇인지 걱정되실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국세청에서는 정부 3.0 국민 맞춤형 서비스 <미리 알려주고 채워주는 편리한 연말정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BK와 함께 알아보고 연말정산에 대비해보도록 하세요! 





1. 공제신고서 자동작성


근로자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공제자료를 선택하면, 소득 세액공제신고서에 자동 반영되도록 합니다. 



2. 연말정산 예상세액 자동계산 


근로자가 간소화 서비스에서 선택한 공제자료 또는 이미 자동작성된 공제신고서를 활용해 연말정산 예상 세액을 자동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이 모르는 본인의 총급여액과 4대 보험료, 기납부세액 등은 근로자의 추가 입력이 필요합니다. 



3. 맞벌이 근로자 절세 안내

 

부부나 부양가족을 선택할 수 있는 모든 방법별로 결정세액을 계산하여 맞벌이 근로자 부부의 세금부담 합계가 최소화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모의계산법을 제공합니다. 



4. 간편 온라인 제출


근로자가 자동 작성한 공제신고서와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선택한 공제자료를 회사에 온라인 제출하고, 회사는 공제신고서로 지급명세서를 자동작성 합니다. 공제신고서 자동작성과 간편제출, 자동계싼, 맞벌이 근로자 절세안내는 2016년 1월 중순 개통할 예정입니다. 






5. 경정청구 자동작성


<편리한 연말정산 - 경정청구하기>에 로그인하여 경정청구할 연도를 선택하면, 신고한 내용을 미리 채워줍니다. 그리고 누락한 공제항목을 수정하고 환급계좌를 입력하면, 경정청구서가 자동 작성됩니다. 대부분의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는 1월 중순에 제공하지만, 해당 서비스는 2016년 2월 중순부터 2회에 나누어 제공할 예정입니다. 


경정청구란? 


세금을 신고, 납부하다보면 착오나 실수 등으로 세금을 과다하게 납부한 경우, 환급해달라고 신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정청구 기한은 원래 3년 이었지만, 2015년부터 5년으로 확대(2011년 귀속분부터 적용) 되었습니다



6. 기타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 내용


· 편리한 연말정산 코너 : 국세청 누리집에 연말정산 코너를 개설하여 연말정산 이용절차나 FAQ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제공 : 소득, 세액공제 증명자료를 2016년 1월 15일부터 제공할 예정입니다. 보다 손쉬운 연말정산을 위해 각종 영수증 발급기관으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제공하는 것이므로, 공제요건은 근로자 책임하에 직접 판단해야 합니다.



절세의 지름길은 성실신고!




1. 이중근로 합산 신고


올해 회사를 옮긴 경우나 여러 회사에서 급여를 받는 경우에는 이미 종전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따로 했더라도 최종 회사에서 올해 받은 급여를 모두 합산해서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합산하지 않을 경우,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별도로 해야 하며, 신고하지 않게 되면 가산세 부담이 있습니다.



2. 과다공제 주의


연말정산 시 각종 공제 항목을 꼼꼼히 챙겨 누락 없이 공제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수 또는 고의로 과다하게 공제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공제요건 위반, 부양가족 중복공제, 자녀양육비 중복공제 등 부당하게 소득 세액공제를 받으면 사후에 세금을 추가 납부해야 할 수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 2015 연말정산을 앞두고 세테크 상품, 절세 방법, 2015년 개정 내용 등을 알려드렸는데요. 연말정산이 처음이라고 어려워하지 말고, IBK와 함께 차근차근 준비해보세요! 


공감꾸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