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돈 관리 꼼꼼하게 챙겨주는 2015 가계부 어플 추천

by IBK.Bank.Official 2014. 12. 29.



‘다이어트’와 ‘금연’ 다음으로 많이 하는 새해 결심은 뭘까요? 바로 ‘가계부 쓰기’입니다. 하지만 꼼꼼한 계획 없이 시작하면 한두달 안에 그만두기 쉽죠. 특히 가계부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몰라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종이 가계부를 쓰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해서 간편하게 작성하는 추세입니다. 효율적인 가계부 작성 방법과 쓸모있는 가계부 어플들을 소개 해 드릴테니 2015년 새해결심 지켜보세요!




1. 가계부 작성 노하우


큰 그림을 그리자

가계부는 체계적이고 탄탄하게 준비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간 계획과 월간 계획, 가능하면 주간 계획을 세워보세요. 

대략적인 연간 계획과 월간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통해서 매달 지출될 예산을 예측하면 과다하게 지출하는 항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불필요한 과소비를 줄이는 방향으로 자산계획을 세부적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로 가계부를 깨끗이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중 어느 카드를 사용하세요? 신용카드는 결제 시점이 달라 쓴 금액을 가계부에 반영하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체크카드는 잔액을 예산에 맞추어 놓고 사용할 수 있어 절약이 쉬워지고, 사용 시 바로 결제되어 통제하기도 좋습니다. 결제 시 휴대폰으로 문자를 받아 영수증을 받지 않고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체크카드 혜택이 다양해져 할인을 받으면서 꼼꼼하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영수증 챙기고 메모하자!

학교 다닐 때 알림장 쓰신 기억 있으신가요? 가계부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 써야 하는 가계부. 바쁠 때는 미처 쓰지 못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내가 아침에 무얼 샀는지, 어디에 얼마를 썼는지. 나중에 가계부를 작성할 때 헷갈리거나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럴 때는 영수증을 꼭 챙기고, 휴대폰이나 수첩에 메모를 남겨두면 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현금 지출을 할 때 영수증을 챙긴다면 잊어버리지 않고 가계부를 꼼꼼히 작성할 수 있겠죠?




2. 쓸만한 가계부 어플 추천


네이버 가계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가계부’는 가계부 어플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금전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등록할 수 있고, 카드를 이용할 때 휴대폰으로 받은 문자 내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희망목표 기능으로 재테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으며 그래프와 통계기능이 직관적이라 한눈에 자산현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계부 어플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편한 가계부




편한가계부 어플의 가장 큰 특징은 문자를 복사해서 바로 지출내역을 붙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카드사나 은행에서 날아오는 지출 관련 문자를 눌러 ‘복사하기’를 선택, 편한가계부 어플을 실행한 후 우측 상단의 ‘붙여넣기’를 하면 날짜, 분류, 금액, 내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할부까지도 인식해서 자동으로 입력된다니 참 편리하죠?



모네타 미니 가계부




모네타 미니 가계부는 네이트온과 연동되어 재테크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가계부 어플입니다. 깔끔한 화면에 저축/ 보험/ 대출/ 카드 관리 등을 할 수 있으며 한눈에 현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킨과 대문을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3. 재테크에 도움되는 어플



광고 보면 포인트가 쌓여요! ‘캐쉬업'




캐쉬업은 휴대폰을 켤 때 광고를 시청하면 캐쉬가 적립되는 어플입니다. 적립 포인트로 상품을 교환하거나 어느 정도 캐쉬가 쌓이면 현금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광고가 전부인 다른 어플과는 다르게 다양한 동적인 광고가 노출된다니, 보는 재미도 쏠쏠하겠네요.



내가 가는 곳이 곧 할인된다? ‘YAP(얍)'




‘YAP(얍)’은 지갑을 따로 챙겨가지 않고도 필요한 물건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입니다. 위치기반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서비스로 쿠폰, 전자스탬프, 멤버십 기능을 동시에 원스톱으로 제공하는데요. 종이스탬프를 스마트폰으로 옮겨놓은 이 기능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해 쓸 수 있어 인기가 높다네요. 



자산관리의 시작은 절약과 저축입니다. 가계부 쓰는 습관을 생활화해 2015년에는 재테크 성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