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5 금융자격증 시험일정 한 눈에 보기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4.12.26 10:11

본문


다가오는 2015년, 상반기 공채 시즌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2015년은 금융업계에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중요한 시기일 텐데요. 금융자격증이 2015년 전면 개편되기 때문입니다. 미리 알고 준비하세요!



금융 3종 자격증, 사실상 폐지?


누구나 응시할 수 있었던 금융 3종 자격증이 2014년을 마지막으로 개편됩니다. 증권, 펀드, 파생상품 투자상담사로 이루어진 금융 3종 자격증은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필수인 자격증이었는데요. 


2015년부터는 적격성 인증시험으로 전환됩니다. 이로써 증권, 펀드, 파생상품 투자상담사 시험은 금융권 종사자들만 지원 가능하며, 새로 신설되는 투자권유대행인 시험은 누구나 응시 가능하지만 금융권 입사 후 다시 투자상담사 시험을 봐야 한다는 점 알아둬야겠네요.



2015년 금융자격증 일정 총정리 




FP(Financial Planning) 관련 자격증이란?


금융 3종 자격증이 사실상 폐지된 지금, FP 관련 자격증에 관심 두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금융권의 신입 사원 채용의 90% 정도가 개인영업과 관련된 직군에서 뽑기 때문입니다. 많은 FP 관련 자격증 중에서도 국제공인 재무설계사, CFP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CFP를 준비하기에 앞서 CFP를 따기 위해서는 한국FPSB에서 주관하는 AFPK라는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AFPK 자격은 국내 재무 설계사 자격증으로 CFP의 자격자가 수행하는 종합재무설계 업무의 입문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AFPK, CFP를 취득하기 위한 조건은?


이 두 자격증은 이수과정을 거쳐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을 줍니다. 지정교육기관에서 해당하는 자격증의 기간만큼 이수과정을 수료한 뒤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하지만 합격한다고 해서 끝이 아닌데요. CFP는 시험을 주관하는 한국 FPSB의 실무요건을 충족시켜야만 CFP 자격인증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실무요건 인증기간은 합격 월 기준 과거 10년 이내에서 미래 5년 이내에 최소 3년 이상 개인 재무설계의 6단계 프로세스에 해당되는 업무를 했다는 것을 증명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금융자격증 관련 서적은 꼭 2015년 출간된 것으로 구입해야 한다는점, 잊지마세요~ 다가오는 2015년, 금융자격증 완전 정복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