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로 잠자고 있는 내돈을 깨우자!

by IBK.Bank.Official 2013. 12. 3.

 잠자고 있는 나의 돈! 어디서 어떻게 찾을까?

 

 

 

최근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해 최근 들어 휴면계좌 통합스시템을 조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휴면계좌 통합시스템은 은행이나 우체국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중 소멸시효가 지난 후에도 예금주가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합니다.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


휴면예금이란?
은행 및 우체국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소멸시효(은행예금 5년, 우체국예금 10년)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


휴면보험금이란?
보험사 및 우체국의 보험계약중에서 해지(실효) 또는 만기도래후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소멸시효(2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보험금을 말합니다(농협, 수협 공제 포함)

 

 

 

휴먼계좌조회방법은?

 

휴면계좌를 통합조회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전국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의 인터넷 사이트 중 어느 한 곳을 접속하면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www.mif.or.kr)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금융기관별 계좌번호 및 금액 등)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둘째, 가까운 은행, 보험사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 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여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잃어버린 나의 돈!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을 이용해보자!

 

 

 

 

휴먼계좌통합조회는 전국은행협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이 확인되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실제수령은 어디서?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지급을 요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지급을 요청하면 재단에서 처리합니다.

 

다만,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는 법적으로 2년 안에 청구할 수 있으며, 2년이 지날 경우에는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며, 미소금융재단으로 출연된 경우에도 지급 신청을 할 수 있으나, 5년을 넘길 경우에는 되찾을 수 없게 됩니다.  

 

* 내용 및 이미지 출처 : 전국은행협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