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의 발을 넓히자! 해외 오픈마켓 이베이 활용방법
온라인을 통해 국내에서 제품을 판매하거나 홍보할 때는 쇼핑몰, 키워드광고, 블로그, 카페, 비즈니스 커뮤니티, SNS, 모바일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 언어를 사용할 필요없이 가입과 운영, 관리 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으며 제품의 결제와 배송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판매를 하거나 홍보할 때 사용되는 해외 오픈마켓의 경우, 영어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용이 쉽지 않습니다. 언어와 시스템, 절차와 거리 등 여러 가지로 어려운 부분이 많지만 잘만 활용하면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IBK 기업은행에서는 해외 오픈마켓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외 오픈마켓 이베이, 40여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서비스
미국 인터넷 경매 사이트로 널리 알려진 이베이는 하나의 이베이 아이디로 세계 여러 나라의 이베이를 관리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활용하기 좋습니다. 즉, 미국 이베이에 회원가입을 하면 해당 아이디로 호주, 영국, 독일 등 다양한 국가의 이베이에 로그인할 수 있으며, 또한 상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는 영국, 호주, 독일 등과 같이 미국 이베이와 직접적으로 연동되는 이베이 서비스 국가가 있고 한국처럼 별도의 가입이 필요하고 별도의 리스팅이 되는 서비스 국가가 있습니다.
해외 오픈마켓 이베이 활용방법
1. 판매자 계정 만들기
- 이베이는 구매를 위한 일반회원가입과 판매를 위한 셀러회원 가입 프로세스가 다릅니다.
- 이베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구매가 가능한 일반회원으로 가입이 되므로 판매를 위해서는 일반회원으로 가입한 후 결제를 위한 서비스인 페이팔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 판매를 위해서는 페이팔에서 페이팔 코드를 통해 신용카드를 인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며, 페이팔 가입절차가 완료되면 이베이와 페이팔을 서로 연결시켜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베이에 상품을 등록해 보는 것으로 과정이 누락되었을 경우 ‘상품등록이 되지 않고, 어떤 절차를 추가로 거쳐야 합니다.’라고 안내합니다.
- 페이팔의 경우 처음 회원가입을 할 때, Personal/Premier/Business의 세 가지 타입이 있는데 구매만을 할 경우에는 Personal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하셔도 되지만, 판매를 위해서는 Premier 또는 Business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물론 Personal 계정도 판매가 가능하지만, 매 거래마다 승인을 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 상품등록 방법
- 이베이는 다양한 상품 등록방법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이베이에서 제공하는 Sell 메뉴를 통해 등록하는 방법과 다양한 판매관리 툴을 활용하여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이베이는 이베이의 상품판매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판매관리 전반에 걸쳐 상세하고 효과적인 분석과 관리가 가능한 유/무료의 프로그램들이 제공됩니다.
* 터보리스터, 셀링매니저 프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들을 통해서 상품 등록 가능
3. 수수료 안내
- 이베이는 한국의 옥션이나 G마켓처럼 다양한 수수료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수수료 종류별로 상품을 등록할 때 발생하는 등록수수료, 상품이 판매된 경우 부과되는 낙찰 수수료, 바이어가 페이팔로 결제하면 부과되는 페이팔 수수료가 있습니다.
- 등록수수료와 낙찰수수료는 이베이의 3가지 판매방식, 경매방식, 고정가방식, 스토어판매방식마다 각각 별도의 기준이 적용됩니다.
이외에도 상품등록 시 사용되는 옵션 수수료, 페이팔 수수료 등 판매와 관련된 다양한 수수료가 있음
- 수수료는 동일한 판매방식에서도 카테고리에 따라 다른 수수료율을 적용받게 되며 등록되는 상품의 수량에 따라서도 수수료율이 변동됩니다.
- 이처럼 판매방식, 상품등록 옵션, 카테고리(상품종류), 상품수량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크므로 상품을 등록하기 전에 상품의 종류나 가격을 검토하여 가장 적합한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함
4. 수금 (페이팔 -paypal)
- 이베이는 페이팔을 이용하여 수금이 이루어짐. 페이팔 사이트에 카드와 계좌 연동등록을 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입금은 달러로 되지만 인출 시 당시의 환율로 인출이 되니 항상 환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해외 오픈마켓 이베이 활용 사례
국내 화장품 회사 중에 2010년 모공관리, 메이크업, 바디 케어 등 기능성 화장품을 제조 수출을 목표로 1인 창업에 뛰어든 기업이 있었습니다. 창업 초기에는 바이어를 발굴하기 위해 KOTRA, 무역협회 등을 통해 직접 바이어 연락처를 찾아 이메일, 팩스, 전화 연락 등을 해봤으나 큰 효과가 없었습니다. 고심 끝에 전 직장에서의 경험을 살려 해외 오픈마켓에 제품을 등록하고, 지속적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시작했습니다. 제품 정보를 정성스럽게 올려서인지 몇 개월 후부터 전 세계 바이어들로부터 인콰이어리(inquiry; 공급의사 타진)가 오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도 꾸준한 노력과 정성을 쏟았던 덕에 현재는 한 달에 많게는 200여 건, 적게는 80여 건 정도의 인콰이어리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바야흐로 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뿐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제품도 찾을 수 있고, 원하는 공급업체도 찾을 수 있습니다. 영어 사용이 어려운 창업기업은 해외 오픈마켓에 물건을 판다는 것이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제품을 해외 오픈마켓에 등록하는 것으로도 많은 이들에게 회사의 제품을 노출시키는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본다는 것은 그만큼 물건이 팔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 됩니다. 물론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고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겠지만, 이를 잘 이겨낸다면 또 다른 해외 오픈마켓(Alibaba.com, yahoo store, amazon.com 등)을 훨씬 더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매출부진과 거래처 확보에 고민하고 있는 창업기업이라면, 해외 오픈마켓을 통한 온라인 비즈니스에 도전해보길 바랍니다.
IBK 컨설팅센터
이완재 컨설턴트
'생활정보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똑똑한 사업전략을 위한 손익분기점 분석 방법은? (2) | 2013.08.16 |
---|---|
성큼 다가온 지식재산 금융 시대, 이제는 지식재산도 금융 자산이다! (0) | 2013.08.13 |
청년창업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 접대비 절세방안! (0) | 2013.08.02 |
생활 속 아이디어가 현실로! 서울시민 발명아이디어 공모전 (2) | 2013.07.30 |
4대 보험이 부담되는 기업을 위한 사회보험은? (0) | 2013.07.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