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청년창업자들은 모두 주목! 청년창업대출 받는 방법!

by IBK.Bank.Official 2013. 7. 10.

청년창업자들은 모두 주목!  청년창업대출 받는 방법!

 

 

취업난이 심각해지고 있는 최근 몇 년 사이에 대학가에는 창업의 꿈을 꾸는 청년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자금이 부족하여 창업의 꿈을 펼치리라는 것은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청년창업자들을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각 금융권에서도 청년창업자들을 위한 대출상품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청년창업대출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창업대출 전 알아두기 1 - 창업계획서 작성하기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시작 전부터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어떤 아이템이 기존 시장에서 경쟁력이 될 만한 참신한 아이템인지, 또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은 어떤 것인지부터 시작해서 전반적인 창업일정 및 형태, 창업 이후의 중장기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업계획서 작성 요령

 

창업 배경 - 사업 추진 의지, 창업 관련 경험, 역량 및 사업화를 위한 네트워크(기술, 자금, 마케팅 등) 보유 현황 등 작성

 

시장 수요조사 결과 - 목표 시장의 규모 및 예상 수요(소비자), 그에 따르는 매출 및 수익창출 가능성 등을 조사하여 작성

 

창업아이템 선정이유 - 창업아이템의 개발이유, 용도, 수요자 등을 서술, 차별성과 사업성에 중점을 두어 작성

 

창업아이템(기술)의 차별성 - 기존에 유사 기술 존재 여부 및 기존 기술과의 차이점 등을 포함하여 창업아이템(기술)과 경쟁제품과의 차별성 또는 기술의 독창적인 구성, 제품 성능의 우수성 등을 작성

 

창업아이템의 경쟁력 및 파급효과 - 창업아이템(기술)이 가진 경쟁력 및 예상되는 파급효과를 작성

 

창업아이템의 시제품제작 계획 - 창업아이템(기술)의 시제품제작 계획을 협약기간 내 일정, 소요비용, 세부제작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

 

창업계획 - 창업일정 및 형태, 창업 이후의 중장기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

  

[참고] 창업넷 http://www.changupnet.go.kr

 

 

청년창업대출 전 알아두기 2 -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 활용하기

 

 

 

 

 

 

난생처음 부딪혀보는 창업의 세계가 막막하고 두렵다면 청년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도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청년창업대출을 받기 전, 어떤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있는지 찾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에 지원하여 교육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청년창업 사관학교

 

중소기업진흥공단은 기술창업을 준비 중인 청년창업자를 선발하여 창업계획 수립부터 사업화까지 창업의 전 과정을 일괄 지원하여 젊고 혁신적인 청년창업CEO"를 양성하는 데 돕는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년창업자 300명을 모집하여 창업절차에서부터 기술개발, 시제품제작, 시험생산, 판로개척 등 청년창업이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청년창업 프로젝트

 

일반 프렌차이즈나 특정 지역이 주관하는 청년창업프로젝트는 창업 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창업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가 주관하는 2030청년창업프로젝트는 2009년에 시작해서 올해로 벌써 5기를 맞이한 사업으로 창업 아이디는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청년 창업가들을 매년 1천 명 내외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창업자금과 함께 전문가 컨설팅, 창업공간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어 청년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3. 청년창업 하계캠프

 

대학교에서도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청년창업을 준비 중인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계캠프를 실시합니다. 학교별로 12일 정도 진행되는 하계캠프는 보통 창업 CEO 특강, 사업계획서 검토와 모의 기업 설립, 비즈니스 모델 만들어보기 등 청년창업을 희망하는 재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창업대출 받는 방법

 

 

 

 

1.  미소금융

 

정부의 서민금융 활성화라는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미소금융은 청년 및 대학생을 위해 '청년·대학생 긴금 미소금융자금대출'이라는 저금리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 4.5% 이내의 대출금리로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도 최저 금리의 융자로 청년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융자를 받기 전에 사업계획서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기간은 매월 1~5일로 자금 소진 시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3. 각 금융권

 

각 금융권에서는 청년창업대출 상품을 출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해 저금리로 대출해주고 있기 때문에 창업을 준비 중인 청년이라면 일정한 조건에 자격을 갖춘다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 청년전용창업대출

 

 

 

 

 

 

IBK 기업은행 역시 자금력이 취약한 청년들을 위해 「IBK청년전용창업대출Ⅱ」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 2.7%의 낮은 금리뿐만아니라 전문컨설팅서비스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창업을 준비 중인 많은 청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전문컨설팅서비스는 회계사, 변리사, 경영컨설턴트 등 8명의 전문인력이 창업기업의 기반마련에서부터 안정적인 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상담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대출 대상

 

 

신청일 현재 만 39세 이하이며 3년 이내의 중소기업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은 자 

 

대출 분야

지식서비스업, 문화콘텐츠업, 제조업

 

* 지식서비스업 및 문화콘텐츠업 영위기업에 50% 이상 지원

대출 한도

 

 

신용보증서상 대출금액으로 동일인당 최대 1억원 이내

 

 

 

대출금리

 

2.7%(고정금리)

 

 

대출기간

 

3

상환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1년이내 거치기간 + 2년 원금균등분할상환)

 

 

우대혜택

 

기한전상환수수료 면제

필요서류

- 인감증명서(개인)

 

-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정관(법인에 한함)

- 금융거래확인서

- 사업자등록증명원 또는 사본

- 최근 3개년도 재무제표(비교식)

- 납세완납증명서(국세/지방세)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등

 

 

 

 

IBK청년전용창업대출Ⅱ의 지원절차는 우선 전국 IBK 기업은행 영업점에서 상담을 받은 후 신청 및 접수 합니다. 은행 및 사업장 소재지 관할 지역 신용재단에서 서류심사가 완료되면 보증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발급받은 보증서와 대출서류를 지참하여 IBK 기업은행 영업점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IBK 기업은행이 알려주는 청년창업대출 받는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수집한 후 청년창업대출을 이용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청년창업대출로 창업의 꿈을 멋지게 펼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