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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보양식 하면 장어! 장어효능이 어떻길래?

여름 보양식 하면 장어! 장어효능이 어떻길래? 

 

수천 km를 아무것도 먹지 않고 바다를 헤엄칠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체력을 자랑하는 힘의 상징인 장어는 단백질과 비타민 A 함량이 높아 스태미나 원천으로 오래전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때문에 여름철 보양식으로 장어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어효능과 함께 장어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알고먹자 ! 장어효능 7가지 

 

   

1. 두뇌

다른 생선보다 오메가3가 풍부해서 두뇌활동에 큰 도움을 준다.

 

2.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시력저하나 만성피로를 줄이는 도움을 준다.

 

3. 피부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체내의 독소를 배출해주어 피부관리에 도움을 준다.

 

4.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혈관 질환을 감소시키며 지방간을 예방 및 치료하여 간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다. 

 

5. ,

장어의 미끈한 단백질 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칼슘, 철분, 미네랄, 비타민 B가 풍부하여 소화작용을 돕는다.

 

6. 관절염 통증 완화

장어는 말초혈관을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관절염 통증 완화에 좋다.

 

7. 고혈압과 비만을 예방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비만을 예방한다.  

 

알고먹자 ! 장어의 오해와 진실  

 

   

좋은 장어는 배와 등의 색이 확실히 구분된다 ?

좋은 장어는 점액이 많아 윤기가 있고 배와 등의 색이 확실히 구분된다고 합니다. 특히 배의 색깔과 달리 등 빛깔이 회흑색, 다갈색, 진한 녹색인 것이 특히 맛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살이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은 신선한 장어라고 합니다. 따라서 좋은 장어를 고르기 위해서는 배와 등의 색이 확연하게 구분되는 것을 확인하고, 머리, 지느러미, 꼬리 부분의 색이 붉게 변한 장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어는 게장과 토마토를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장어를 게장과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거나 영양분 과다섭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장어와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으로는 복숭아가 있습니다. 복숭아에 함유된 유기산은 장에 자극을 주며 지방이 소회되기 위해 작게 유화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장어를 먹을 때 게장과 토마토, 복숭아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어는 바로 갓 잡은 장어가 더 맛있다?  

일반적으로 신선도를 생각해서 바로 갓 잡은 장어가 더 맛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몇 시간 숙성한 후 구워야 살과 껍질의 분리가 없고 감칠맛도 더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어는 크기가 클수록 맛과 영양이 훨씬 더 좋다고 합니다.

 

장어는 몸에 좋기 때문에 많이 먹어두는 것이 좋다  

장어는 100g 230칼로리, 열량이 높은 음식이므로 과식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고콜레스토롤 식품이므로 고지혈증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지질함량이 높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어린이는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알고먹자 ! 장어 손질법과 장어 요리법

 

장어는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한 두 시간 두어 기절 시키고,  뜨거운 물을 부은 뒤 칼등으로 껍질을 긁어 진액을 제거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좀 더 자세하게 장어를 손질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장어의 머리부분을 칼로 잘라 기절시킨다.

2. 머리 부분을 고정 한 후 등을 갈라 뼈와 내장을 빼내고 아가미 부분을 손질한다.

3. 비늘의 불순물을 칼로 제거한다 .

4. 손질한 부분들을 깨끗한 물에 헹구어 준다.

5. 깨끗한 수건에 말아서 물기를 제거해준다.

6. 물기를 제거한 장어를 토막 낸다. 

  

장어 요리법

 

대표적인 장어 요리로 장어구이와 장어탕이 있지만, 이외에도 장어즙, 장어덮밥, 장어백숙, 장어 영양솥밥, 장어 샐러드, 장어롤 등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생소한 장어 요리법인 장어 즙, 장어백숙, 장어 샐러드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장어 즙

 

 

 

재료 : 손질된 장어, 참기름,

 

1. 무쇠솥이나 밑이 두꺼운 곰솥을 달군 후 참기름을 적당히 넣고 토막친 장어를 넣고 볶습니다.

 

2. 적당히 볶은 후 끓는물을 반정도 넣고 국물이 없어질 때 까지 끓입니다.

 

3. 그런 다음 장어의 양에 따라 다시 물을 넣고 3~4시간 푹 고운 후 체로 내립니다.

 

4. 적당한 양으로 나누어 냉장보관 또는 냉동보관 하면서 먹으면 좋습니다.

 

내용 출처 : 네이버 키친

 

 

 

▶ 장어 백숙

 

 

 

                            이미지 출처: 네이버 키친  

재료: 손질된 장어살과 뼈, 생강즙, 청주, 인삼, 대추, 마늘 

1.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담고 장어뼈와 생강즙, 청주를 함께 넣고 푹 고아 뽀얀 국물을 만듭니다.

 

2. 이후 인삼과 대추, 마늘을 씻어 넣고 푹 끓이다가 장어살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내용 출처 : 네이버 키친

 

 

▶ 장어 샐러드

 

 

 

이미지 출처: 네이버 키친  

재료 : 손질된 장어, 생강, 청주, 후룻가루, 양파, 부추, 사과, 치커리, 양상추, 간장

 

1. 장어를 3cm 폭으로 썰고 채 썬 생강, 청주, 후춧가루를 넣고 섞어 30분간 재웁니다.

 

2. 양파는 최대한 얇게 채 썰고 부추는 5cm 길이로 썹니다. 초절임 양념에 양파와 부추를 30분간 절인 후 물기를 뺍니다.

 

3. 사과를 얇게 채 썰고 치커리와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뜯습니다.

 

4. 달군 팬에 재워둔 장어를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습니다.

 

5. 그릇에 장어와 절임 채소, 사과, 치커리, 양상추를 담고 분량의 간장 드레싱 재료를 섞으면 완성입니다.  

 

내용 출처 : 네이버 키친

 

 

  

죽기 전에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로 선정된 장어! 제대로 알고 먹으면 더 몸에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여름철에도 장어 먹고 더위 이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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