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QR코드] 아직도 글자로 광고를? 난 QR코드로 광고한다!

by IBK.Bank.Official 2012. 11. 8.

QR코드, 새로운 형태의 광고시대를 열다!!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모두들 한 번쯤은 'QR코드'에 대해 들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QR코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QR코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QR코드'란 무엇일까요? 'QR코드'는 'Quick Response Code'의 약자이며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바코드로 기존 바코드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격자무의의 2차원 코드입니다. 



기존 1차원 바코드가 20자 내외의 숫자 정보만 저장할 수 있는 반면 'QR코드'는 숫자 최대 7,089자, 문자 최대 4,296자, 이진(8비트) 최대 2,953 바이트, 한자 최대 1,817자를 저장할 수 있으며 일반 바코드보다 인식속도와 인식률, 복원력이 뛰어나다고 하네요! 여러모로 1차원 바코드보다 유용하죠?


또한 'QR코드' 안에 3개의 '위치 찾기 심볼'로 배경 모양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고속인식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아마 다양한 모양의 'QR코드'를 보실 수 있었을 겁니다. ^^


즉, 쉽게 말해 'QR코드'란 일종의 링크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누를 링크가 없으니까 대신 스마트폰의 사진찍는 기능과 'QR코드'를 이용한 것이죠! 'QR코드'를 통해 온라인에서만 볼 수 있던 콘텐츠를 이제 오프라인에서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QR코드'는 새로운 마케팅 툴로써 마케팅 용도로 만이 쓰여지는데, 모든 정보들을 지면에 다 담을 수 없는 오프라인의 한계를 'QR코드'를 통해 확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광고 기법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QR코드'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볼까요?



2. 'QR코드'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1) 기네스 광고


출처: http://nonalde.wordpress.com/2012/05/02/guinness-qr-code-cup


기네스의 광고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맥주잔에 'QR코드'를 새겨놓았는데요, 일반 맥주를 잔에 부었을 때는 'QR코드'가 인식되지 않고 기네스 맥주를 부었을 때만 'QR코드'가 인식된답니다. 기발한 'QR코드' 마케팅 덕분에 저도 이 잔에 기네스 맥주를 마셔보고 싶군요! ^^



2) 아반떼 광고



2010년도 아반떼 신형 차 광고를 위한 'QR코드'인데요, 'QR코드' 속에 자동차의 사진을 넣으니 아반떼 광고라는 것이 눈에 확 띄죠? 앞에서 'QR코드'는 변형 가능한 모양 때문에 광고에 쓰일 때 자유자재로 쓰일 수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 이 아반떼 'QR코드'를 보면 바로 알 수 있겠죠? 당시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었던 때라 이 아반떼의 'QR코드' 광고 효과가 매우 컸다고 하는군요. 



3) 노숙자 돕기에 사용된 'QR코드'


http://www.umain.kr/193                                                http://www.simononthestreets.co.uk/


'Alma DDB advertising agency'라는 미국의 한 회사에서 'QR코드'를 이용해서 노숙자를 돕고 있다고 합니다. 노숙자들이 'IHOMELESS'라는 사이트에서 자신의 데이터를 등록하고 'QR코드'를 내려 받아 시민들에게 기부 포인트를 받습니다. 이 포인트는 연계된 매장에서 음식이나 생필품을 사는 데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노숙자들에게 시민들이 한 번 더 눈길을 주고 도울 수 있는 참! 좋은 'QR코드'죠? ^^


지금까지 'QR코드'를 활용한 여러 가지 광고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무궁무진하게 활용되고 있는 'QR코드' 이야기, 재미있으셨나요?


실제로 개개인이 'QR코드'를 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들도 많이 생겨났기 때문에 젊은 친구들은 'QR코드'를 활용해 명함을 만든다고 합니다. 명함 속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은 한정되어 있지만 'QR코드'를 활용하면 무궁무진한 정보를 담을 수 있기 때문이죠. 나만의 개성이 가득 담긴 'QR코드', 한 번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양평동지점 강유진 계장
 
 청년인턴 7기, 양평동지점, 걸어서 출퇴근 하는 운좋은 인터사원 ^^
 스마트/인터넷뱅킹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고객들에게 항상 친절하고자 노력하는 긍정녀!

 젊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쓰여질 저의 이야기를 주목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