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신용카드 사용 Tip] IBK기업은행과 함께 참! 똑똑하게 신용카드 사용하기

by IBK.Bank.Official 2012. 10. 11.

[신용카드 사용 Tip] IBK기업은행과 함께 참! 똑똑하게 신용카드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한 시대를 살아가는 여러분들에게 똑! 소리나는 신용카드 사용 Tip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현금 대신 편리하게 사용하는 신용카드, 하지만 계획없이 썼다가 요금폭탄을 맞는 일도 있고, 여기 저기 무분별하게 발급해서 카드 해지에 곤욕을 치르는 일도 간혹 있으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 IBK 참! 좋은 기업은행이 준비한 참! 똑똑한 신용카드 사용법,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다양한 신용카드>

 

1. 신용카드 발급 후엔 서명이 먼저다.


별도의 확인 절차 없이 신용카드는 결제가 가능하므로 서명의 여부는 중요합니다.
신용카드를 분실했을 때 서명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사용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의 ‘책임소재’의 시비가 가려지므로 분실 시 도용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2. 신용카드 한도는 너무 높지 않게, 개수는 2장이 적당하다.
 

무분별한 신용카드의 이용과 또 다른 신용카드 발급으로 금전문제와 신용문제에 봉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의 하락, 연체, 독촉전화와 같은 단어에서 벗어나려면 계획적인 지출과 신용카드의 혜택을 집중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두 장 정도의 카드가 가장 적당합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카드사용 내역을 확인하는 화면>

 

3.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SMS 서비스를 통하여 카드사용 내역을 수시로 확인하자.
 

지출을 줄이려면 소비가 어디에 어떻게 얼마나 일어났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SMS 서비스를 통하여 어디에 얼마나 소비했는지 알아보고 카드의 총체적인 지출을 관리하여 무리한 지출을 막아야 하겠습니다.


 

4. 결제일 조정으로 지출을 관리하자.
 

신용카드의 결제일을 보통 10일이나 15일로 지정하게 되는데 이 결제일을 임의로 조정함으로써 지출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카드 결제일을 매월 말일로 지정한다면 월초부터 월말까지의 지출내역을 모두 확인하여 지출관리가 용이함으로 가계관리를 좀 더 효용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혜택이 다른 카드들>

 


5. 생활패턴 분석과 가맹점을 알아두어 똑똑하게 할인받자.
 

할인혜택과 포인트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 알고 사용하면 더 똑똑하게 소비할 수 있습니다. 무이자할부 서비스혜택이 많고 포인트 적립이 잘되는 카드를 고르고 생활방식에 맞추어 카드를 고르는 것이 현명합니다. 국외여행이 많다면 항공마일리지에 혜택이 많은 카드를, 운전자라면 주유 마일리지를 많이 주는 카드를, 교육비 지출이 많다면 교육 관련 혜택이 많은 카드를 택하는 것이 똑똑한 신용카드사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6. 리볼빙서비스는 금전적 부담만 늘린다.
 

결제대금이 모자랐을 경우, 연체를 면하고 다음 달로 결제를 미루는 리볼빙서비스는 단기적으로는 금전적 문제가 해결될 수 있지만 높은 이자발생과 갚아야 할 금액의 누적으로 차후 금전적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리볼빙서비스의 100% 설정이나 해제신청을 통하여 미연에 과도한 지출을 방지하고 좀 더 계획적인 지출 계획을 세워야 하겠습니다.


 

7. 비밀번호는 나만 아는 것으로, 반드시 본인만 카드를 사용해라.
 

비밀번호가 노출되어 신용카드가 도용된 경우 보상받을 수 없고, 신용카드를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어 사용하다가 분실하여도 부정사용액에 대하여 보상이 불가합니다. 친족 관계에서도 카드를 빌려주거나 맡기지 말아야 합니다.

 

<가계부>

 

8. 신용카드 사용, 재테크의 일부로 생각해라.


내 집 마련, 결혼자금 등의 목적자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무설계가 꼭 필요합니다. 신용카드를 단지 혜택을 위한 수단으로 볼 것이 아니라 재무구조의 틀 안에 있는 재테크 수단으로 생각하고 계획적인 소비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기업은행 대표 신용카드>

 

지금까지 똑똑한 신용카드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계획적인 소비에서 온다는 것, 올바른 소비계획이 최고의 재테크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윤정 계장 신림동지점

 IBK 신림동지점 인턴사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IBK의 안영미' 이윤정입니다.
 저는 문화에 관심이 많아 평소에 영화, 전시회를 관람하는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람'에서 '사람'에게 닿을 수 있는 IBK의 소식, 공감을 전하겠습니다.
 친구 추가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만나뵙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