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하반기공채] 선배 IBK기업은행인이 알려주는 신입행원 하반기 공채의 모든 것!

by IBK.Bank.Official 2012. 9. 10.

열정 가득한 당신, IBK기은인에 도전하라! <2012년 기업은행 신입행원 하반기 공채>

 

퇴근할 때쯤이면 보슬보슬 비가 오는 걸 보면, 이제 무더웠던 여름이 가고 가을이 다가오고 있네요. 여러분들은 태풍 피해 없이 여름 잘 지내셨나요?

 

선선한 가을이 오면 대학생 여러분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가 하나 생길 것 같습니다. 바로 졸업을 앞두고 '하반기 공채' 취업 시즌이 돌아오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올해는 유럽발 경제 위기 등으로 인해 워낙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 취업고민이 더해지고 있는데요. 바로 이런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하반기에도 기업은행이 '기업은행의 100년 역사'를 함께 만들어갈 인재를 뽑기 위해 하반기 공채를 시작합니다!

 

여러분보다 매우 잠깐 먼저(!!) 기업은행을 다니고 있는 선배로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기업은행의 채용과정 4단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기은인이 되기 위한 STEP 1 … 서류전형(8월 31일 ~ 9월 14일 금요일 18시)

 

<사진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waponigirl/5621810815/sizes/z/in/photostream/>

                                    
가장 첫 단계는 입사지원서 작성입니다. 취업준비생들끼리 자소서(자기소개서)라고 불리는 서류 전형인데요. 각 항목에 맞는 자기소개를 자신감 있고 솔직하게 풀어내어 자신이 기업은행에 맞는 인재상이라는 것을 소개하는 과정이 되겠습니다.

 

특히 기업은행은 학력과 전공에 전혀 제한을 두지 않는 열린 채용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자 여러분의 열정과 포부를 알려주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한 저도 준비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기도 하고, 후배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에 하나가 '정말 자소서를 다 읽을까?' 라는 것이었는데요. 기업은행 인사담당자 분들은 야근을 하면서까지 지원자분들의 자소서를 다 읽으신답니다!!!

 

그러니 Ctrl+C, Ctrl+V로 만들어진 자소서가 아닌, 여러분의 진심이 가득한 입사지원서로 꼭 마감시간보다 전에 입력해주세요.(마감시간에 항상 지원이 밀려서 서버가 다운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루 전 정도에 미리 입력해주는 센스!! 잊지 말아요 우리~)


 

기은인이 되기 위한 STEP 2 … 필기시험(10월 6일 토요일 예정)

 


10월 4일 경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서류전형 합격 발표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로 10월 6일 필기시험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발표일자와 시험일자가 이틀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필기시험 준비를 해놓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시험은 쉬는 시간을 합쳐서 총 2시간 40분 정도 진행됩니다. 논술 평가와 직무능력평가로 나뉘어 진행되게 되는데요. 항상 시험이라는 것이 보고나면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난이도에 대해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렵지만, 취업준비를 위해 신문 등을 통해 경제 이슈 등을 많이 접하신 지원자라면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것 같네요. 차분한 마음으로 여러분의 능력을 마음껏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기은인이 되기 위한 STEP 3 … 합숙평가

 

 

다른 회사 면접과 가장 차별화되는 3단계인 합숙평가입니다. 기업은행의 면접은 다른 회사처럼 2시간 기다리고 5~10분 동안 말 몇 마디 하고 나오는 그런 면접이 아닌, 지원자들과 1박 2일 함께 생활하는 합숙면접 형태로 진행됩니다.

 

10명 이상의 지원자들이 한 조가 되어 기업은행의 인사담당 책임자 한명, 행원 서포터즈 한명과 모든 활동을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5성급 호텔만큼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기업은행 충주연수원에서 토론, 개인 발표 등으로 이루어진 여러 활동을 진행하다 보면 같은 조원들과 정도 정말 많이 들고, 서포터즈 선배들과 대화도 나누면서 기업은행에 대해 더 많이 알아가다 보면 이게 면접 중인건지, 합격하고 연수중인건지 헷갈릴 정도로 정말 편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합숙면접이 진행됩니다.

 

긴 시간만큼 지원자 여러분의 매력발산 시간이 많으니, 활동을 하나하나 참가하실 때마다 여러분의 장점과 의지를 아낌없이 보여주세요!!



기은인이 되기 위한 STEP 4 … 임원면접

 

<사진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76029035@N02/6829383079/sizes/z/in/photostream/>

 

지금까지 오시느라 너무 수고 많으셨죠? 이제 기은인이 되기 위한 마지막 단계인 임원면접입니다. 합숙면접 합격 문자를 받게 되신다면, 여러분은 이제 최종단계인 임원면접을 하게 되실 겁니다. 기업은행 본점으로 오셔서 부행장님을 비롯한 임원분들과 함께 면접을 진행하게 된답니다. 아무래도 마지막 단계이고, 높은 분(!)들이 가득하신 자리이다 보니, 저도 입행하면서 가장 긴장되었던 순간이 아닌가 싶네요.

 

하지만 생각보다 굉장히 편안한 분위기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임원분들과의 오고가는 대화 속에서 정말 기은인이 될 인재가 뽑히게 되는거죠. 언제나 그랬듯이 예의바른 모습, 그리고 긴장하지 않는 모습으로 임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게 되실 것 같습니다.

 

저도 짧지만(!) 인생을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취업 시즌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루하루 발표가 날 때마다 수명이 짧아지는 기분이었으니까요.(실제로 취업 준비하면서 살이 정말 많이 빠져서 걱정도 했었는데, 역시나 취업하고 나니 그대로 돌아와 역시 쓸데없는 걱정이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하하하)

 

비록 한동안은 많은 걱정과 고민으로 잠 못 이루는 날들이 많으실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여러분의 열정과 패기, 그리고 기업은행을 향한 사랑을 매 순간마다 보여주신다면 분명 지원자 여러분을 조만간 후배 계장님으로 만날 수 있는 날이 올 거라고 확신합니다.^^


 주안북지점 원주희 계장

 입행 3년차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고객님들의 넘버원을 꿈꾸는 원계장.

 기업여신을 담당하며 중소기업에 용기과 희망을 팍팍 불어넣고자 하는 긍정주의자.

 참!좋은 은행의 참!좋은 원계장이 전하는 훈훈한 이야기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