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CSR,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4가지 이야기

IBK가 참! 좋은 은행일 수밖에 없는 이유!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행보 - CSR

 

IBK기업은행의 또 다른 이름은 '참! 좋은 은행'인 거 이제 많이들 아시죠? 그런데 '참! 좋은 은행'에서 하는 좋은 일들 그냥 지나치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행보, CSR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IBK기업은행에서 운영하는 IBK행복나눔재단, IBK미소금융재단, IBK자원봉사단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이야기 한번 들어보실까요?

 

여기서 잠깐!! 먼저 CSR이 무슨 의미인지 알아봅시다람쥐~!!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뜻으로 기업이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정,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파괴, 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용으로 합니다.

 

기업의 존재 목적은 경제적 이윤 극대화이지만, 기업의 기반은 곧 사회임을 잊지 않고 경제적 이윤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에 대한 책임과 관심을 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IBK기업은행은 어떤 CSR로 참 좋은 은행이라고 불리는 걸까요? 


 

1. IBK행복나눔재단 - 언제나 중소기업과 함께하는 IBK기업은행!


지금의 IBK기업은행이 있게 한 원동력이자 기업은행의 영원한 VIP는 바로 중소기업입니다. 그런만큼 중소기업 근로자들과 어려움을 함께 나누기 위해 IBK행복나눔재단을 세웠답니다. 이 재단에서는 희귀 난치성 질환이나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중소기업 가족들에게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인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며, 청소년들의 경제교육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등 미래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은 지난 2월 27일 IBK행복나눔재단을 통하여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등 총 334명(대학생 266명, 고등학생 68명)에게 총 6억원의 장학금을 전달했고, 치료비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및 가족 590명에게 총 27억원의 치료비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IBK행복나눔재단에서 후원하는 장학금제도는 많은 분들이 솔깃할 정보인 것 같은데요~ 지원금액과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니 더욱 더 기대하셔도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BK행복나눔재단 홈페이지(http://www.ibkfoundation.or.kr/)에서 확인해보세요.

 

 

2. IBK미소금융재단 - 어려운 이들에게 미소를 주는 IBK기업은행!


'미소금융'은 금융 소외계층들에게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을 의미합니다. 미소금융은 미소금융중앙재단을 중심으로 많은 기업과 은행들이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도 당연히 미소금융지점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참 좋은 은행이기에 더욱 믿음이 가는 미소금융이죠?

 

2008년 3월 출범한 IBK미소금융재단에서는 창업/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Micro Credit)으로 창업 시 사업타당성 분석 및 경영컨설팅 지원을 해주고 채무불이행자에 대한 부채상담과 채무조정 연계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전문 포털사이트인 'IBK Job World(잡월드)'와 연계한 취업정보 및 기회를 제공해 금융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금융 소외계층이 사회/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IBK미소금융재단은 지난 2월 20일 제주시 일도1동 기업은행 동문시장 출장소에 '제주지부'를 개점했습니다. 이후 3월 15일에는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 '강서지부'까지 개점하면서 IBK기업은행은 11개 은행, 20개 지부로 기업계 미소금융재단 중 최다 지부를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금융 소외계층까지도 미소짓게 만드는 IBK기업은행이기에 '참! 좋은 은행'이라는 이름이 정말 어울리죠? 지금 IBK미소금융재단(http://www.ibksmilebank.or.kr/)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미소짓는 알찬 정보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3. IBK자원봉사단 - 참! 좋은 IBK기업은행 직원들!


참! 좋은 것은 IBK기업은행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만만치 않습니다. IBK기업은행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여러 봉사동호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더욱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위해서 'IBK자원봉사단'을 발족하고 운영지침을 제정했는데요~ 이렇게 마음씨 착한 IBK인들이 있기에 IBK기업은행이 참 좋은 은행으로 인정받는 것이 아닐까요?


 

IBK봉사동호회로는 '다사랑회', '기업은행 청사랑회', 'IBK고객센터 사회봉사대'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지역본부나 지점, 부서별로 봉사단을 조직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IT금융개발부에서 운영하는 '다사랑회'가 무료급식소를 찾아가 배식과 식후정리를 도와드린 봉사활동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미래 IBK인을 꿈꾸는 분들은 입행 후에 어떤 봉사동호회에서 활동할지, 더 나아가 어떤 봉사동호회를 만들지 미리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사회공헌 활동


위의 사회공헌 노력 외에도 IBK기업은행은 대한적십자사와 같은 사회단체나 시민단체에게 기부금전달, '사랑의 김장나누기', '설맞이 사랑의 식품꾸러미' 등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단법인 안산시 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던 '사랑의 밥차' 봉사에 올 4월부터 IBK기업은행이 후원하기로 했습니다. 4월 13일 이러한 뜻깊은 첫 출발을 기념하며 최찬호 경서지역본부장님, 임동욱 안산중앙지점장님, 경서지역 청년인턴 6인과 경서본부 강현주계장이 지역 노인들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밥차'를 도왔습니다.


 

실은 저도 청년인턴 자격으로 '사랑의 밥차' 봉사에 참여했답니다. 쌀쌀했던 날씨에도 불구하고 공연관람과 점심식사를 하러 나와주신 지역 주민들과 어르신들에게 감사했습니다. 작지만 큰 도움이 되었다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IBK인으로서의 자부심과 봉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금융과 은행이 차가운 이미지일 수 있지만, 이렇게 의미있는 작은 노력을 계속하다보면 IBK기업은행은 오래도록 '참! 좋은 은행'으로 남겠죠?

 

 

  

 

지금까지 4가지 CSR 이야기를 소개했는데요~ 많은 이유가 있지만 IBK기업은행은 사회공헌활동으로 참! 좋은 은행이라 불리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니 꼭 지켜봐주시고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참! 좋은 은행 IBK기업은행의 청년필진 김지현이었습니다^^

 

 

 

 

  김지현  시흥지점 

    따스한 봄 날씨처럼 따뜻한 금융이 실현될 수 있다고 믿는 미래의 IBK인.

    행복지점 시흥지점에서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되도록 힘쓰는 좌충우돌의 인턴기를 보내는 그女입니다.

    IBK의 밝고 건강한 기사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