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핀터레스트] IBK와 함께 핀터레스트 무작정 따라하기 - 2

by IBK.Bank.Official 2012. 4. 19.

'핀터레스트' 사용법, IBK와 함께 배우기 2부


얼마전 핀터레스트의 기업가치가 77억달러(약 8조 7천억원)로 추정된다는 보도가 미국 경제 전문지인 포브스를 통해 보도되었습니다. 얼마전 이미지 기반의 SNS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인스타그램을 페이스북이 10억 달러에 인수했는데요, 기업 평가 시 겨우 260만 달러 정도였던 것을 감안하면 '핀터레스트'의 실제 가치는 77억달러를 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핀터레스트' 정말 대단하죠? 지금 우리는 이렇게 멋진 서비스를 알아가고 있는 중이라구요!! 



지난 주에는 '핀터레스트'에 가입, 계정 설정, 화면구성에 대해서 알아봤었죠? 오늘은 지난 주에 말씀드린대로 용어 설명과 기본적인 사용법을 설며해 드리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혹시 1부를 못보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여기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blog.ibk.co.kr/474



1. '핀터레스트' 용어,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새로 배우는 모든 것들은 먼저 용어에 대한 개념 정리가 필수겠죠? 트위터도 RT, 멘션, 트윗의개념을 이해하면 되는 것 처럼 말이죠. '핀터레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리핀(Repin), 핀잇(Pinit), 라이크(Like), 피너(Pinner), 보드(Board) 등 여러 용어가 있는데, 이 중에서 핀터레스트는 크게 두 가지의 바탕이 있습니다. 바로 보드(Board)와 핀(Pin)입니다. 나머지 용어는 이 둘을 배경으로 파생된 용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컴퓨터 폴더의 역할을 하는 보드(Board)



'핀터레스트'에서 보드는 컴퓨터로 치면 폴더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폴더가 없다면 파일을 분류해서 보관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업무 분류별로 폴더를 만들고 관련 파일들을 저장하죠? 위의 그림에서처럼 '핀터레스트'도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보드를 만들고, 그 위에 관련 이미지를 담도록 되어 있습니다. 


2) 보드에 이미지를 붙여놓는 핀(Pin)



보통 회사에서 중요한 메모나, 일정표 같은 것들은 자석이나 핀을 이용해서 파티션에 붙여놓죠? '핀터레스트'의 핀이 바로 그럴 때 사용하는 핀입니다. 핀은 자신의 보드에 올려진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서비스 이름이 '핀터레스트(Pin + Interest)'인거죠. 위 그림을 보면 보드와 핀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보드는 파티션, 핀은 메모지. 아주 쉽죠? ^^


3) 핀터레스트를 즐겁게 만드는 핀잇(Pin it), 리핀(Repin), 라이크(Like), 코멘트(Comment)

핀터레스트의 나머지 용어는 '핀(Pin)'이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기존 SNS의 컨텐츠 등록 및 관계 촉진 기능을 그대로 가지고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트위터

핀터레스트

페이스북

트윗 (Tweet)

핀잇 (Pin it)

 업데이트/포스트

알티 (RT) | 리트윗 (Retweet)

리핀 (Repin)

 공유하기

 리트윗 (Retweet)

 라이크 (Like)

좋아요 (Like) 

 멘션 (Metion)

 코멘트 (Comment)

댓글 (Comment) 

<트위터 VS 핀터레스트 VS 페이스북>



2. 보드를 만들어서 핀잇을 해볼까요?



핀터레스트에 가입 후 처음으로 핀잇을 할 때는 먼저 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없는 파티션에 메모를 붙여 놓을 수 없으니까요. 그런 후에 핀잇으로 보드에 이미지를 올리면 됩니다. 핀터레스트에 보드를 만들고 이미지를 올리는 핀잇은 모두 우측 상단에 있는 'Add+' 메뉴를 이용합니다. 


1) 새로운 보드 만들기



Add+ 버튼을 누르면 위의 왼쪽 그림처럼 세 개의 메뉴가 담긴 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맨 오른쪽에 있는 'Create a Board' 메뉴를 선택하면 보드를 만들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보드 이름, 카테고리, 권한 설정을 선택한 뒤 'Create Board' 버튼을 누르면 보드가 만들어집니다. 이때 보드명은 영문만 가능합니다.


2) 인터넷에 있는 이미지를 핀잇 하기



인터넷을 검색하다 관심분야의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별견되면 URL을 복사한 후 'Add+' 버튼을 누르고 아래 순서를 따라 이미지를 등록합니다.


  ① Add 메뉴창에서 첫번째 'Add a Pin'을 클릭합니다. 

  ② 입력창이 나타나면 URL을 붙여넣고 'Find Images'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좌측 이미지 창에서 핀잇할 이미지를 선택한 후 보드를 선택합니다. 

  ④ 이미지 설명을 작성하고 'Pin it'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에 저장된 이미지를 올릴 경우에는 Add 메뉴창에서두 번째 'Upload a Pin' 버튼을 클릭한 뒤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서 등록하면 됩니다. 



오늘은 핀잇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하려 하다보니 진도가 다소 늦은 감이 있죠? 다음주에는 북마크를 이용한 핀잇과 함께 핀을 통해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참, 핀터레스트 초대장이 필요하신 분들은 비밀댓글로 이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다음주에 만나요~ 제발~ :)


[핀터레스트] IBK와 함께 무작정 따라하기 - 1 :  http://blog.ibk.co.kr/47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