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전화 한 통으로 세금 조회부터 납부까지! (feat. 국세청)

by IBK.Bank.Official 2023. 10. 6.

 

국세청은 지난 9월 18일부터 고령층,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국세 납부 편의를 위해 ‘국세고지 ARS 간편 조회’ 서비스를 시행했습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고령사회 진입 이후 고령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납세자 또한 60대 이상의 고령층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일부 고령 납세자들은 홈택스 등 디지털 국세행정에 어려움을 느껴 국세 납부를 위해 세무서와 은행을 직접 방문하는 등의 불편함을 느끼고있죠.


ARS 간편조회 어떻게 하나요?

먼저 국세청 대표전화(☎1544-9944)로 전화한 다음 보이는 ARS, 음성 ARS 중 본인에게 편리한 이용방식을 고른 후에 ‘국세고지 메뉴’를 선택하세요. 청각 장애인 등은 화면을 보면서 메뉴를 터치하는 보이는 ARS를 사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국세고지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이는 ARS가 화면에 나타나지 않을 경우 손택스 앱이나 은행·보험 등 금융 앱, 콜게이트 앱을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입력하면 납부할 국세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S로 국세납부는 어떻게 해요?

납부할 국세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추가적인 본인인증을 거쳐 고지내역을 열람하게 됩니다. 고지내역 열람 중 ‘가상계좌 문자 수신’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휴대전화 번호로 가상계좌가 포함된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어요. 수신받은 문자 메시지의 가상계좌를 활용하여 납부하면 됩니다.

 

오늘은 ARS 서비스를 통한 세금 조회와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국세고지 ARS 간편 조회는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종합부동산세 등 총 26종의 국세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대표전화(☎1544-9944)는 365일 상시 이용 가능하며, 이용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9시까지라고 하니 운영 시간에 주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유용한 생활 정보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독자 여러분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