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퇴사자의 마지막 급여, 내 퇴직금은 얼마? (feat.퇴직금계산기)

by IBK.Bank.Official 2023. 9. 21.

 

수년 혹은 수십 년 간 자신이 소속된 회사의 발전에 일조한 사람들이 그간의 노고를 인정받으며 마지막으로 받는 급여를 퇴직금이라 합니다. 이처럼 퇴직금과 같이 근로자가 퇴사를 사유로 받는 모든 소득을 ‘퇴직소득’이라 하는데 이 또한 정확한 지급 기준과 계산법, 수령 방법 등을 알고 있어야 퇴사 후 소득이 없어도 안전한 자산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IBK기업은행이 퇴직금 지급 기준과 나의 퇴직금 계산법, 퇴직소득세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퇴직금을 받는 기준을 알아보자!


고용주는 1년 이상 근로한 근로자가 퇴사 시 반드시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근로기간 1년 미만의 근로자에겐 지급 의무가 없으므로 노사 간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하물며 근로자가 고의로 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대하거나 재산상 손해를 끼쳐 해고를 한 경우에도 해고 근로자에게 퇴직금을 지급해야 하죠.

 

내 퇴직금은 얼마?


퇴직금을 산정하려면 먼저 1일 평균임금이 얼마인지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1일 평균임금’이란 퇴사 직전 3개월 동안에 퇴직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이전 3개월의 총일 수로 나눈 금액인데요. 직장인 A 씨의 경우 퇴사 직전 3개월(90일) 간 월 600만 원씩 받았다면 1일 평균임금은 90/3000으로 20만 원이 됩니다.

 

*1일 평균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 = 퇴직금


1일 평균임금이 20만 원인 A 씨의 퇴직금을 위에 공식에 대입하여 산정하면 
20만 원 x 30 x 10 = 6,000만 원이 나옵니다.
본인의 퇴직금을 더욱 정확히 계산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 보세요!

https://www.moel.go.kr/retirementpayCal.do

 

퇴직금 수령 밥법

먼저 고용주는 근로자가 퇴직한 시점에서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기에 고용주들도 정해진 기한 내에 퇴직금을 지급해야 하는데요. 만약 회사 재정이 어려울 경우 당사자 간의 합의를 거쳐 지급 기일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지급 방법은 2022년 4월 14일 이후 근로자가 지정한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 또는 다른 계정으로 이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IRP의 경우 연말정산 시 최대 900만 원까지 최대 16.5%의 세액공지 혜택이 있으니 잘 이용하신다면 세제혜택까지 누릴 수 있죠.
*퇴직연금제도에 대해 궁금하다면? (더 알아보기)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퇴직금 지급 기준부터 퇴직금 계산 방법, 수령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간의 노력을 보상받는 퇴직금인 만큼 그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중요하니 꼼꼼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BK #기업은행 #IBK기업은행 #퇴직금 #퇴직금계산 #퇴직금수령 #퇴직소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