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세계가 ‘챗GPT’에 열광하는 이유는?

by IBK.Bank.Official 2023. 4. 4.

요즘 세간의 관심사라 하면 역시 인공 지능(AI)을 빼놓고 말할 수 없습니다. 특히 2022년 11월에 세상에 공개된 ‘챗GPT’는 압도적인 성능으로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갈 날이 눈앞으로 성큼 다가온 지금, 이 챗GPT에 대해 궁금한 점도 많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인공지능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챗GPT가 왜 이토록 화제를 모으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 지능? 챗봇? 정확히 알아보자!
인공 지능(AI)

학습, 문제 해결처럼 인간이 인지 능력을 통해 수행하던 일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공학을 인공 지능이라고 합니다. 보통 ‘AI’로 줄여 부르며, 많은 데이터를 학습시킬수록 더 똑똑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알고리즘 기술까지 인공 지능 개발에 적용되면서 AI가 매우 복잡한 데이터까지 학습하고 해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우리는 일상에서 이미 인공 지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챗봇(Chat-bot)

챗봇이란 메신저로 채팅하는 것처럼 질문을 입력하면 인공 지능이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해답을 주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인간의 자연스러운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데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서비스 안내나 고객센터 같은 곳에서 챗봇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챗GPT, 왜 대단한 걸까?

 

본격적으로 챗GPT(Chat GP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는 AI 연구소인 'Open AI'에서 2022년 11월 30일에 발표한 인공 지능 서비스입니다.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챗봇처럼 대화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아마 알파고(2016년)이후 가장 화제가 된 인공 지능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그 이유는 무엇일까요?맞습니다.바로 그 압도적인 성능 때문입니다.

TIP! 단어 해설: GPT? Open AI?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즉 미리 훈련을 거친 생성-변환 기계라는 뜻입니다.
오픈AI(Open AI)2015년 일론 머스크, 샘 알트먼 등에 의해 설립된 인공 지능 연구소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연구소에 1조 원을 투자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챗GPT는 알파고 이후 6년 만에 등장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챗봇으로 평가받습니다그 이유는 광범위한 질문에 대해 인간의 요청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인간과 비슷한 응답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인간의 언어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인공 지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챗GPT는 인간 수준으로 문장과 글을 작성할 수 있기로 유명합니다.

이런 가독성과 상호작용성 덕분에 챗GPT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검색엔진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될 만큼의 정보 수집력을 뽐내는 것은 물론 소설코딩 등도 해낼 수 있습니다인간만이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업무를 수행해내는 인공 지능을 보며 세상의 많은 사람이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실제로 챗GPT는 출시 5일 만에 100만 사용자를 돌파했습니다참고로전 세계적인 서비스의 대표주자인 넷플릭스가 100만 사용자를 만드는 데 걸린 시간이 1,790일이라고 합니다이와 비교해보면 챗GPT의 영향력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습니다실제로 2023년 3월까지 약 1억 명 이상의 사람이 챗GPT를 사용해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놀라운 점은 이 강력한 인공 지능이 전혀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기존의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졌다는 점입니다기존 인공 지능에 약 4,990억 개의 책인터넷 기사 등 데이터 학습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양을 늘린 것만으로 지금의 성능을 얻어냈다고 합니다현재 챗GPT는 세 번째 버전의 인공 지능으로 ‘GPT-3’라고 부르는데, 2018년에 처음 개발된 ‘GPT-1’ 대비 1,000배 가까이 높아진 성능을 가진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챗GPT가 세상에 미친 영향

이토록 많은 사람이 열광한 챗GPT는 벌써 일상에 접목되고 있습니다전 세계 사람들은 자신이 필요했던 일들을 챗GPT에 입력해보기 시작했습니다복잡한 코딩학교 과제방송 대본 제작 등을 대신해달라고 요청한 것이죠벌써 챗GPT를 교육에 접목하려는 시도도 많습니다아이들이 인공 지능과 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미래에는 자기소개서나 이력서입학을 위한 에세이까지도 챗GPT를 이용해서 해결하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이 나올 정도입니다.

*출처 하이퍼클로바 홈페이지

이처럼 일상에 큰 혁명을 불러온 챗GPT는 IT 기업의 AI 개발 경쟁에도 불을 붙였습니다이 경쟁에 선두 주자로 나선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가 발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챗GPT를 활용한 검색엔진 ‘New Bing’을 공개했습니다(2023년 2). 그뿐만 아니라 앞으로 AI가 포함된 워드파워포인트엑셀 등의 사무용 프로그램도 공개하겠다고 발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현재 검색 엔진 서비스의 90%를 점유하고 있는 구글 또한 대화형 AI 서비스 바드를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국내에서도 네이버가 자체 AI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한 검색엔진 서치 GPT’를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챗GPT의 한계는?

하지만 현재 공개된 챗GPT는 분명 한계점도 가지고 있습니다첫째는 아직 외부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2021년도까지의 데이터만 학습되어 있으므로 현재 날씨도로 상황 같은 실시간 답변이 불가하다는 것입니다둘째는 때때로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알려준다는 점인데이런 오류도 사실처럼 말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챗GPT가 여전히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는 아무도 반론을 제기하지 못합니다이처럼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챗GPT! 앞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챗GPT에 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곧 다음 버전인 GPT-4도 출시될 것이 발표되면서 또 한 번 화제가 된 챗GPT. 어떻게 보셨나요이제 정말 인공 지능과 공존할 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는 생각이 듭니다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여러분의 금융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