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현금영수증, 이제 집에서 발급해보세요!

by IBK.Bank.Official 2023. 5. 11.

결제를 하다 보면 현금 영수증 하시겠어요?’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됩니다. 하지만 바쁘고 정신없는 나머지 현금 영수증을 받지 않고 그냥 가게를 나서는 날이 있기도 하죠. 그런데 이렇게 놓친 현금 영수증을 집에서 스스로 발급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이 현금 영수증에 대해 IBK기업은행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알아 두면 좋은 ‘현금 영수증’ 기초상식

현금 영수증은 현금 계산에 대해 발급되는 영수증을 말합니다. 거래 명세가 전산에 기록되지 않는 현금의 특성상, 그 거래 흔적을 남기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결제 시 휴대전화 번호를 제시하면 발급받을 수 있고, 거래 명세는 국세청 전산시스템에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요즘에는 현금을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기프티콘을 사용하는 경우에 여전히 현금 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휴대전화 소액결제 시에도 소액결제 금액에 대하여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부동산 계약 시 중개수수료 등 보통 현금, 계좌이체로 결제하게 되는 경우도 현금 영수증이 발급됩니다. 특히 중개사업은 현금영수증 의무 발행업종이기 때문에 내가 요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현금 영수증이 나옵니다.

 

현금영수증 의무 발행업종?

보통 사업장은 소비자가 요청하면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줍니다.그런데 현금영수증 의무 발행업종은 소비자의 요청이 없더라도 1 10만 원 이상을 거래할 때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중개사업, 변호사업, 공인회계사업 등이 있습니다.

가끔 현금 영수증 발행을 거부하거나, 영수증 없이 구매하면 가격할인을 해주겠다는 곳도 있습니다. 이는 과태료 처분 대상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업자는 소비자가 원할 경우 결제 금액에 상관없이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현금 영수증 발급을 거부당했다면 거래일로부터 5년 이내에 홈택스 또는 우편으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거래 금액의 20%가 포상금으로 지급됩니다.

 


 

 

현금 영수증을 챙겨야 하는 이유

미처 발급받지 못한 현금영수증은 그냥 잊어버리기 전에 스스로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현금 거래액은 소득공제가 30%나 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와 현금은 30%가 공제되므로 현금 영수증도 챙겨 둬야 연말정산 때 더 유리합니다.

사장님도 현금 영수증을 발행하면 혜택을 받습니다. 직전 연도 매출액이 10억 원 이하인 개인사업자라면 현금 영수증 발급 금액의 1.3%를 부가가치세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음식, 숙박업 간이과세자라면 그 2배인 2.6%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도 1,000만 원으로 꽤 높기 때문에 눈여겨보실 만한 혜택입니다.

 


 

현금 영수증 자진 발급 방법

이제 현금 영수증을 스스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금으로 거래하고 받은 일반 영수증을 준비합니다. 영수증이 준비되었다면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현금영수증] 아이콘을 누르시거나, 메뉴에서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을 클릭하고 [현금영수증 수정] – [자진 발급분 소비자 등록] 순서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발급 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이제 영수증을 쓸 차례입니다. 현금 거래를 하고 받으셨던 영수증의 승인 번호, 거래 일자, 금액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조회하기 버튼 눌러 나의 거래 명세가 맞는지 확인하면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후 2~3일이 지나면 국세청에 현금 영수증을 발행해 주며 홈택스에서 해당 영수증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현금영수증 상담센터인 ARS 126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Copyrightⓒ National Tax Service. All rights reserved.

www.hometax.go.kr


자진 발급을 할 수 있어도 현금 영수증은 카드보다 영수증 관리가 불편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손택스 앱에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 알림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손택스 앱에서 휴대전화 번호를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으로 등록하면 현금 영수증이 발행될 때마다 신용카드 알림처럼 거래 내용과 알림이 전송됩니다. 현금 거래를 자주 하신다면 꼭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금 영수증 발급 사실 알림 서비스’ 자세히 알아보기

 

국세청

국세청

www.nts.go.kr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현금 영수증 기초 상식부터 자진 발급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잊어버리고 넘기곤 했던 현금 영수증 발급! 이제 현금 영수증에 대해 잘 알게 되신 만큼, 올해는 꼼꼼하게 챙기셔서 연말정산 시즌에 더 큰 혜택을 누려 보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현명한 금융 생활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