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개강 시즌 맞이! 국가장학금 신청하셨나요? 2차 모집기간 안내

by IBK.Bank.Official 2023. 3. 2.

대한민국 대학생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장학금바로 국가장학금입니다. 1차 신청은 종료되었지만아직 2차 신청이 남아 있다는 사실알고 계셨나요올해 대학생이 된 새내기,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그리고 복학생까지 국가 장학금을 받을 기회는 아직 남아 있습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국가 장학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가 장학금이란?

국가 장학금은 대학생의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다만 모든 학생에게 주는 것은 아닙니다.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 중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학생에게만 지급됩니다. 학기별로 1, 2유형으로 나누어 신청받으며 보통 재학생은 1유형, 새내기나 복학생은 2유형을 신청하게 됩니다.

특히 신입생 여러분은 이번 국가장학금을 꼭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입학금 폐지에 따라 국가장학금의 지원이 더 커졌기 때문입니다. 2022년 이후 입학금이 폐지되기는 했지만, 입학 관련 업무로 쓰이는 실비용(기존 입학금의 약 20%)은 여전히 신입생 등록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신입생은 재학생보다 입학금 실비용 분만큼 학비를 더 내는 것입니다. 이에 교육부는 입학금 실비용도 국가장학금 2유형으로 지원하여 학생의 입학금 부담을 없애겠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신입생이시라면 이번 2유형 신청을 더욱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신청 전에 준비해요!

국가 장학금 신청은 익숙해지면 간단합니다. 하지만 처음이거나 오랜만에 하려고 하면 긴장도 되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죠. 이런 느낌이 드는 이유는 아마 국가 장학금 신청 시 필요한 서류가 다양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청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서류를 잘 챙겨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물만 잘 챙겨도 신청의 절반은 끝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신청 전 준비사항에 대해 하나씩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로그인 및 인증 과정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중 한 가지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가구원 정보 제공은 신청자 가계의 소득 수준을 알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으로, 이에 요구되는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국가 장학금 신청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족이 모두 정보 제공 동의가 가능한 상황인 경우, 앞서 준비한 전자서명수단(공동, 금융, 간편인증서 중 하나)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이를 활용해서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마칠 수 있습니다. 최초 한 번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에 동의하셨던 재학생분들은 생략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족 중 정보 제공 동의가 불가능한 분이 계시다면 추가 서류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족 중 해외에 살고 있는 분이 있거나 고령이셔서 전자서명 수단으로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하기 어려우신 경우입니다. 이때는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서와 신분증 사본을 출력하셔서 우편이나 팩스로 재단에 직접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약 동의가 필요한 가족분의 신분증을 소지하고 계신다면 신분증을 가지고 각 지역의 재단이나 청년창업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만약, 실제 함께 살고 있는 가족 정보와 공공 서류에 기재된 가족 정보가 다르다면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이를테면 부모님이 이혼은 하지 않으셨지만 둘 중 한 분과 연락되지 않는 별거 상태인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때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 분의 상황에서는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미리 꼼꼼히 확인하시고, 고객센터에도 재차 문의하여 차후 불이익이 없도록 추가 서류를 잘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2023학년도 1학기 2차(2유형) 국가 장학금 신청 기간은 2월 2일부터 3월 15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이번 2차 신청 기간에는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이 국가 장학금 2유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도 이번 신청 기간 안에 국가장학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차 신청 마감 이후에는 올해 1학기 국가 장학금 신청이 불가능하므로 신청 기간을 반드시 꼼꼼히 체크하시기를 바랍니다.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 접속합니다. 회원가입 혹은 로그인하신 후에, ‘국가장학금 2유형’을 선택하시고 ‘장학금 신청’ 버튼을 눌러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청 조건에 따라 온라인 서류 제출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서류제출 현황 확인’ 페이지에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꼭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홈페이지나 앱으로 서류제출이 어려운 경우 고객상담센터(1599-2000)로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Intro | 한국장학재단

<2023학년도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 차등 제한> º 재정지원제한대학(19개교)는 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이 일부 제한됩니다. º 단, ’23학년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처분에 대한 집행정지

www.kosaf.go.kr

 

신청 후, 필요 서류 및 결과 확인 방법은?

서류 제출이 필요한 신청자께는 재단에서 2~3일 안에 문자메시지로 안내문을 보내줍니다. 문자메시지를 받으신 후에는 한국장학재단 로그인 후 ‘누리집-서류 제출현황’에서 필요한 서류 목록을 다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서류 제출까지 끝났다면 이제 신청 결과를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결과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청 결과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상담이 필요하실 때는 한국장학재단 고객상담센터(1599-2000)나 각 지역의 한국장학재단 센터, 청년창업센터에서 1:1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이용 가능하니 시간도 미리 체크해두시기를 바랍니다.

Tip. 전국 청년창업센터 위치

서울청년창업센터: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6길 54 1층
부산청년창업센터: 부산광역시 연제구 반송로 60 1층
대구청년창업센터: 대구광역시 중구 명룬로 23길 89 1층
광주청년창업센터: 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442 1층
대전청년창업센터: 대전광역시 중구 계룡로 843 1층
경기지역센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52 디아이티빌딩 4층
강원지역센터: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 1,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6호관 214호
전북지역센터: 전라북도 전주시 백제대로 567, 전북대학교 (구)정문
충북지역센터: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사직대로 362번길 20 3층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국가장학 2차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학 등록금은 꼭 필요한 지출이지만 큰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국가에서 이런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인 국가 장학금! 절대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함께 살펴본 정보를 통해 어렵게 느껴졌던 신청 방법과 서류를 똑똑하게 준비하셔서 1학기를 좀 더 알뜰하고 행복하게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