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톡

전국 소상공인 주목! 창업 공부, 무료로 하는 방법 안내

by IBK.Bank.Official 2023. 2. 27.

나만의 사업을 꾸리기를 꿈꾸는 예비 창업자는 많지만, 창업은 생각보다 공부해야 할 것이 많죠. 초심자는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도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창업에 대한 기초 지식을 부담 없이 쌓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무료로도 창업에 대해 알차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 지금부터 IBK기업은행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창업 현황은?

 

국내 창업 기업은 1,417,973개에 달합니다. 창업률은 14.5%로 점점 감소하고 있지만 OECD의 다른 나라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습니다. 프랑스는 12.1%, 독일이 9.1%, 스페인 9.4%, 이탈리아는 7.4%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내 창업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기업 소멸 확률도 높으므로 변동성과 위험이 높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소매업과 개인 서비스업 창업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온라인 광고를 중심으로 한 기술업 창업도 4.7%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숙박업, 음식점업, 부동산업 창업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부동산업은 27.5%로 아주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2, 30대 청년 창업이 4.3% 증가하였고 40대 이상 연령대 창업은 5%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다만 기술업 창업은 40세 이상에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료 : 통계청, 「기업생멸행정통계」 각 연도,2021년 기준

 

국내 창업 현황이 궁금하다면?▼

 

국가지표체계 | 지표상세정보

홈 > 국가발전지표 > 성장 > 창업률 창업률 0 최근갱신일 : 2023-02-08 (입력 예정일 : 2023-12-29) --> 창업률은 연도별 전 산업의 신생기업수를 총 활동기업수로 나눈 비율임. 즉 한 해 동안 새로 설립된

www.index.go.kr

 

창업 공부 무료로 하는 꿀팁

'창업 에듀에서 온라인 강좌 듣기

창업 에듀는 예비 창업자와 현업 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공간입니다. 창업 단계별로 이론은 물론 실무에 도움이 되는 창업 강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창업의 모든 과정을 단계별로 구성한 강의가 있어 현재 내 상황에 맞는 강의를 찾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맞춤 강좌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면 10개 내외의 질문에 답하여 맞춤 강좌를 바로 보여주므로 더욱 편리합니다.

창업 에듀에서 추천해드릴 만한 서비
스는 패키지 과정입니다. 패키지 과정은 강좌를 테마별로 묶어서 수강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교육 후 수료증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는 총 4가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첫째는 기본형 패키지입니다. 창업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를 위한 강의입니다. 예비 창업부터 창업 초기, 성장, 재창업 및 재도전까지 창업 생애 주기에 따라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째는 주제별 패키지입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배울 수 있는 과정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블록체인, 소셜벤처, 기술창업 등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알아둬야 할 심화 지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사업별 패키지는 창업진흥원 및 대학교 산학협력단, 시 일자리재단에서 제공하는 테마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맞춤형 패키지는 기업, 대학교, 민간에서 제공하는 창업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이외에도 학습자가 수강하고 싶은 강좌를 개발 요청할 수 있고, 1:1 맞춤 상담을 제공하므로 무료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싶으셨던 분께 딱 맞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온라인 강의가 익숙하지 않으시더라도 친절하게 이용 매뉴얼을 제공하니 꼭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창업진흥원

창업에듀 동시접속 수강 안내 안녕하십니까 창업에듀를 이용하시는 학습자분들께 안내드립니다. 창업에듀는 동시 수강이 불가함에 따라 아래와 같은 환경에서 동시진행으로 인한 진도율 미반

www.k-startup.go.kr


소상공인 지식 배움터에서 강좌&책 이용하기

소상공인 지식 배움터는 소상공인진흥공단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학습 공간입니다. 로그인하고 원하는 강의를 골라 수강 신청만 하면 바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학습 후에는 이수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의를 검색할 때 과목, 업종, 사업 주기별 선택지를 제공하므로 나에게 잘 맞는 강의를 발견하기도 쉬운 편입니다. 다른 온라인 강의에 비해 트렌디한 정보가 많고, 유명 레시피나 사례를 당사자가 직접 알려주는 강의도 있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업 에듀와 마찬가지로 희망 교육 개설 요청 페이지가 열려 있어 필요한 강의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지식배움터 - 소상공인평생교육

소상공인 무료 온라인, 오프라인 평생학습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합니다

edu.sbiz.or.kr

소상공인 지식 배움터의 가장 큰 특징은 전자도서관을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지식이 담긴 베스트셀러를 선정하여 북 러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분야로는 포스트 코로나, 4차 산업혁명, 미래 경영, 비즈니스, 역사, 철학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평소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하셨던 분도 PC, 태블릿, 핸드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도서관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북도 제공하므로 이동 중이나 간단한 작업을 하면서 이용하시기도 좋습니다.

 

지식배움터 - 소상공인평생교육

온라인교육 > 전자도서관

edu.sbiz.or.kr

'창업 경영신문으로 창업 콘텐츠 살펴보기

기초적인 공부 외에도 창업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꼭 필요한 공부입니다. 이때 활용하기 좋은 무료 콘텐츠로는 창업 경영신문이 있습니다. 창업 경영신문은 창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모아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든 온라인 언론사입니다. 또한 창업 관련 강좌 및 사업 설명회도 모아서 알려주기 때문에 창업 준비를 하신다면 자주 확인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특히 창업 경영신문을 통해 알아보면 좋은 정보는 사업 아이템입니다. 상단 메뉴의 창업 아이템에서 하위 항목인 추천/유망 창업 아이템을 클릭하면 현재 창업이 가능한 유망 아이템의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고부터 브랜드명, 업종, 사업내용, 가장 궁금하셨을 투자자금과 월매출까지 표로 나와 있습니다. 또한 창업 자금별로 시작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묶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창업 아이템을 구상하거나 검증할 때 아주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만약 창업과 관련하여 상담이 필요하다면 창업 상담센터 메뉴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창업 전문가가 무료로 상담해주는 서비스로, 방문, 전화, 온라인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매출 부진 무료 진단, 수익성 분석, 가맹본부 평가, 상권분석을 위한 툴(Tool)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경영신문 '대한민국 창업1번지'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 유망창업아이템, 창업정보, 창업교육 등

sbiznews.com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국내 창업 동향부터 무료 창업 공부 콘텐츠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창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만큼 보람과 성과가 커질 수 있는 도전이기도 합니다. 모쪼록 오늘 소개해드린 정보를 통해 창업 준비를 성공적으로 마치시면 좋겠습니다. IBK기업은행이 모든 사장님들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