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톡

내 사업에 맞는 택배 발송 방법은? 소상공인을 위한 택배 발송 꿀팁

by IBK.Bank.Official 2023. 2. 17.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택배를 보내야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온라인 사업을 하실 경우 매일 나가는 택배비 부담도 상당히 크죠. 이 경우 택배를 효율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내 사업에 맞는 택배 발송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의 택배 이용 현황

배송 규모가 작은 경우 택배사와 대량 계약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경우 소량일수록 택배 1개 당 운임이 비싸져 큰 부담이 되는데요. 따라서 내 사업의 택배 이용 현황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 형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아직 월평균 택배량을 모르신다면 대략적인 예상 수치라도 예상하여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오늘은 택배 수량에 따라 크게 3가지 경우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월평균 물량이 50건 이하라면?

월평균 50건 이하로 택배를 이용하신다면, 사업자 회원으로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사업 초기, 혹은 아직 주문이 안정되지 않았을 때는 택배량도 많지 않습니다. 이때 고정 계약을 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는데, 편의점 택배는 건 별로 구매만 하면 되므로 이런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편의점 택배의 또 다른 장점은 접근성입니다. 편의점은 보통 집과 사무실 근처에 꼭 하나씩 있기 마련이므로 택배를 접수하기도 쉽습니다. 또한 접수할 때도 대기할 필요 없이 편의점 홈페이지, 앱을 통해 예약 접수를 하고 현장에서 바로 물건을 맡기기만 하면 됩니다.  

편의점 택배를 이용할 예정이시라면 ‘사업자 인증’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자 회원이 되면 할인된 가격으로 택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사업자 인증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집이나 사무실에서 가장 가까운 편의점 택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한 후 할인 운임을 적용받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GS25 홈페이지에서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하면 ‘GS postner’라는 이름으로 사업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2kg 이하 3,000원~3,200원, 5kg 이하 4,200원, 10kg 이하 5,100원이며 반값 택배를 예약하면 추가로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한편 CU는 회원가입 후 사업자 번호 인증 시 ‘PURPLE’ 등급으로 승급되어 전용 운임과 반품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전월 실적이 30건 이상이 되면 추가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 '23. 2월 기준. 자세한 사항은 해당 택배사 홈페이지 참고



이렇게 장점이 많은 편의점 택배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지정한 장소로 물건을 픽업하러 오는 ‘CU 홈 택배 서비스’ 등을 이용하게 되면 사업자 회원 우대 혜택이 없고일반 택배 서비스보다 비용이 2배 정도 비쌉니다물건이 무거워 편의점까지 가기가 어려우신 경우 다른 방문 택배 서비스(개인 계약, 우체국 등)를 이용하시는 것이 오히려 저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편의점 택배는 ‘반품이 어렵습니다. 일반 택배사처럼 ‘반품 접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이 따로 택배를 보내야 해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류 등 교환 문의가 많은 물건이라면 교환 및 환불 문제를 고려하여 다른 서비스를 찾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월평균 물량이 50건~100건이라면?

월평균 50건 이상, 100건 미만으로 택배를 이용하신다면 택배기사님에게 따로 연락해 계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편의점 택배의 장점으로 말씀드렸던 ‘방문 픽업’과 ‘반품 접수’ 문제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경우가 고민되셨던 분들께도 권해드릴 만합니다. 또, 개인 택배기사님과 계약을 하면 집이나 사무실 근처를 담당하는 기사님이 직접 물건을 수거하러 오시기 때문에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소 발송 물량이나 배송 가능지역이 기사님마다 다르기 때문에, 계약 전 조사에 시간이 꽤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계약 시에도 배송 건당 비용과 서류를 꼼꼼히 챙기셔야 해서 처음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만약 택배기사님과 개인 계약을 하기로 하셨다면, 적은 물량도 계약해 주시는 분을 찾아 연락해보시면 됩니다. 집이나 사무실에 배송해주시는 택배 기사님께 직접 연락처를 여쭤보거나 셀러오션’ 커뮤니티에서 ‘업체정보>물류 택배 새 게시글에서 기사님 연락처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연락을 통해 계약을 진행하시게 되었다면 사업자등록증, 품목과 무게, 크기 등을 미리 정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월평균 물량이 100건 이상이라면

월평균 100건 이상으로 택배를 이용하신다면 유명 택배사와 계약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CJ대한통운, 한진, 로젠 등 유명 택배사는 '신속성'과 '안정성'과 같은 배송 품질이 어느 정도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량이 많아졌을 때 혹은 배송 만족도가 낮으면 CS가 올 확률이 높죠. 이렇다면, 교환/환불 등에 따른 시간과 비용이 더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량이 100건 이상 정도 됐을 때는 배송 품질을 안정시키는 것이 보다 중요해집니다. 그리고 물량이 많을수록 할인 폭이 커서 상품 1개당 운임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택배 물량이 정해지지 않았거나, 매달 바뀔 때는 오히려 가격이 비싸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홈페이지에 최소 계약 물량과 발송 단가를 공개하지 않아서 문의하거나 계약할 때 매번 고객센터에 전화해야 한다는 점도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명 택배사와 계약을 하기로 하셨다면, 고객센터에서 안내하는 절차대로 계약하시면 됩니다. 이때 평균 발송 물량과 제품 종류, 사이즈를 미리 정리해두시면 보다 빠르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하시는 쇼핑몰이 통합관리 솔루션(셀러허브사방넷셀픽 등)을 쓰고 있는지 먼저 확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해당 솔루션은 자체 택배 서비스가 있어서 그쪽을 쓰는 편이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사업 규모별 택배 발송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택배 서비스는 역시 내 사업에 잘 맞는 서비스일 것입니다. 모쪼록 오늘 살펴보신 정보를 바탕으로  내 사업에 어울리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고민해보시고, 계약도 잘하셔서 부담스러웠던 택배비 지출을 조금이나마 줄여보셨으면 좋겠습니다. IBK기업은행이 소상공인들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