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수수료 없는 후불 결제? BNPL의 전망

by IBK.Bank.Official 2022. 9. 20.

요즘 후불 결제 BNPL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네이버나 아마존 등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현금 신용카드 외에도 후불 결제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신용카드와는 다른 후불 결제 서비스! BNPL 에 대해 알아보아요.

선구매 후지불 서비스: BNPL 서비스란?

BNPL은 '지금 바로 구매하고, 지불은 나중에(Buy Now, Pay Later)'의 줄인 말입니다. 신용카드와 같이 ‘선구매 후결제’를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무이자 할부’와 ‘후불 결제’ 둘 다 가능하며, 신용 점수와 상관없이 만 18세 이상이라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있습니다.


'BNPL와 신용카드' 어떻게 다를까?

신용카드도  후불 결제와 다름없는데, ‘BNPL 서비스’가  왜 나오게 되었을까요? BNPL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가맹점,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가 구매한 물건 값을 기업이 지불해주고, 소비자는 기업에 그 대금을 지불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할부나 후불 결제에 대한 수수료는 소비자가 아닌 가맹점이 내게 되는 것이죠.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적고 구매 절차가 간편하여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환영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만들 수 없는 전세계 MZ세대들에게도 선호하는 결제 방식이 되었다고 합니다.


BNPL 서비스의 시작

BNPL 서비스는 해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은 신용카드 발급 절차가 한국보다 더욱 까다로우며 복잡합니다. 또한, 카드 무이자 할부 등의 서비스도 거의 없기 때문에 미국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율이 약 25%밖에 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의 문턱이 높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BNPL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도
BNPL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점점 관심이 높아지는 BNPL 서비스에 많은 기업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등 빅테크 기업 등에서 서비스 제공을 하기 시작했으며,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의 경우 30만 원 한도를 부여하는 후불 결제 서비스를 선보였고, 카카오페이는 월 15만 원 한도로 버스·지하철 후불 결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토스페이에서도 신용결제 기능을 담은 월 결제 한도 최대 30만 원 후불 결제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BNPL 서비스의 전망은?

가입 절차가 쉽고, 소비자가 수수료를 따로 내지 않는다는 점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BNPL 서비스.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BNPL은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사용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성장 만큼이나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용 한도에 대한 총액 규제가 따로 없어서 과소비와 신용 연체를 야기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체가 지속된다면, 금융 이력이 없는 소비자들에게는 신용도가 더욱 하락하여 갚을 수 없는 상황까지 오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미국 BNPL 사용자의 34%가 연체 경험이 있으며 72%는 신용 등급이 하락했다고 합니다.

이로써, BNPL은 다양한 장점으로 일상 생활에 빠르게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지불 능력을 벗어난 소비를 하지 않도록 소비자를 위한 규제 및 방안이 필요하다는 전망입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후불결제 서비스 BNPL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결제 시스템! BNPL 시장이 어떻게 확대될지, 명확하게 자리 잡히지 않은 규제가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여러분의 금융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